New Biz Books

결정의 원칙 外

325호 (2021년 07월 Issue 2)

131_1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조사에 따르면 인간은 하루에 150번의 선택을 한다. 점심 메뉴를 정하는 것부터 자산 투자에 이르기까지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결정과 마주한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경영학의 구루 피터 드러커도 “경영은 의사결정의 종합 예술이다”라고 말한다. 한 번의 선택으로 기업의 흥망성쇠가 갈리기도 한다. 그러나 불확실성의 시대에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렵다. 정보는 불충분하고 언제나 시간은 모자라다.

저자는 포천 500대 기업 사이에 전략 분야의 ‘해결사’로 알려진 위기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의 전문가다. 그가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의사결정의 인사이트를 구한 분야는 다름 아닌 역사다. 그는 역사에 길이 남은 승부수 18가지를 분석해 의사결정의 원칙을 뽑아냈다. 그 중 두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중요한 결정은 결국 스스로 내려야 한다.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는 전쟁 경험이 전무했다. 1982년 아르헨티나와의 포클랜드전쟁을 앞두고 그를 향해 무수한 우려와 비난이 쏟아졌다. 그러나 저자는 대처가 주변의 조언을 걸러 듣는 현명한 인물이라 평가한다. ‘결국 혼자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각오로 임한 그는 두 달 남짓 만에 승전보를 울렸다.

둘째, 진짜 방해물에 집중하라. 포천은 ‘비즈니스 역사상 최고의 결정’을 내린 인물로 자동차 왕 헨리 포드를 선정했다. 초기 승승장구하던 포드의 발목을 잡은 것은 직원들의 높은 퇴직률이었다. 그는 직원들의 임금을 1일 2.5달러에서 5달러로 올리는 파격적인 결정을 내렸다. 포드는 조립 라인 공정을 도입해 효율성 혁신을 이뤘지만 로봇처럼 일하는 직원들은 막대한 스트레스를 느꼈다. 포드는 새로운 공정에 확신을 갖고 앞길을 가로막는 퇴직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영진의 반대에도 임금을 대폭 올렸다. 이는 실제 직원들에게 훌륭한 동기부여책으로 작용했고 경제력을 갖추게 된 포드의 직원들이 포드의 자동차를 구매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졌다.

최고의 의사결정을 내리려면 훈련이 필요하다. 어떤 리더들은 선택의 순간에 직감을 따른다고 말한다. 그러나 직감도 오랜 경험과 학습이 쌓여 만들어지는 것이다. 여러 정보를 날카롭게 비교해 검토하는 능력도 필요하고, 타인의 조언을 기꺼이 받아들일 줄도 알아야 한다. 설령 조언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함께한다는 인상을 주기 위해 일부러 조언을 구해야 할 때도 있다. 세상의 운명을 바꾼 의사결정을 내린 인물들을 살펴보며 지혜를 구해보자.

131_2


세계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기업이라는 오명을 안은 코카콜라는 최근 종이팩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가장 널리 사용하는 소재인 플라스틱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이케아의 오드게르 의자, 아디다스의 팔리 시리즈 운동화, 파타고니아의 블랙홀 백팩. 이 제품들에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각 브랜드의 대표 상품 중 하나라는 것. 그리고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해 만들어졌다는 것. 그러나 이들 브랜드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셀링 포인트로 내세우진 않는다. 그저 그 재료로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의 자연스러운 선택을 받는다. 글로벌 그린 브랜드들이 보여주는 ‘플라스틱 순환’ 전략이다.

131_3


이제 막 팀장이 된 당신의 팀원이 큰 잘못을 저질러 해고의 위기에 놓였다. 당신은 단칼에 해고를 통보할 것인가? 혹은 팀원을 지켜내기 위해 회사를 설득할 것인가? 어떤 선택이든 당신은 큰 스트레스를 마주할 것이다. 같은 상황에서 특정 행동이 특정 결과를 가져온다는 ‘카르마’를 강조한 부처는 어떤 행동에 대한 적절한 결과가 해고라면 그 행동의 주체가 누구든 해고할 것이다. 동시에 부처는 친절함과 존중하는 마음으로 그를 대하며 앞으로 좋은 일이 있기를 바랄 것이다. 페이스북, 구글 등 유수의 실리콘밸리 회사에서 관리직으로 일한 데이터 과학자이자 승려가 전하는 부처의 말씀을 살펴보자. 팍팍한 업무 환경 속에 일도 챙기고, 마음도 챙길 수 있는 방법들이 담겨 있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26호 The Rise of Resale 2021년 08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