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몰입과 집중을 방해하는 세상“SNS 당장 끊고 딥워크 속으로”

한근태 | 240호 (2018년 1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세상은 몰입을 방해하는 걸로 차고 넘친다. 요즘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투어 만드는 개방형 사무실도 그렇다. 운동장같이 탁 트인 개방형 사무실은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릴지 모르지만 심각한 산만함을 대가로 지불해야 한다. 소셜미디어 활동도 몰입에는 큰 장애물이다. 미국의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등이 실시한 몰입 관련 실험에 따르면 사람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무료한 여유보다 어렵고 가치 있는 일을 하기 위해 육체나 정신을 한계까지 밀어붙일 때 최고의 순간을 맛봤다. 이것이 몰입의 힘이다. 딥워크를 실행할 땐 ▲몰두하기 ▲무료함을 받아들이기 ▲소셜미디어를 끊기 ▲피상적 작업을 차단하기를 실천해야 한다.
 
20230526_143812


열심히 일했는데 뚜렷하게 기억나는 성과가 없는 경우가 많다. 몇 년간 회사생활을 했지만 정작 본인에게 남는 성과물도 없고, 주특기도 없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만약 지금 같은 삶을 산다면 5년 후, 10년 후에도 별다른 변화가 생길 것 같지 않다. 갑자기 불안감이 밀려온다. 도대체 뭐가 잘못된 것일까? 뭘 어떻게 해야 내 삶에 변화를 줄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눈에 보이는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을까? 핵심 키워드는 뚜렷한 목표와 몰입이다. 정확한 목표를 갖고 거기에 몰입하는 것이다.

이번 호에서 소개할 책 ‘딥워크’는 바로 그런 것에 관한 책이다. 딥워크는 글자 그대로 깊게 빠져 일하는 것을 뜻한다. 딥워크는 인지능력을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완전한 집중의 상태에서 수행하는 직업적 활동이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능력을 향상시키기에 쉽게 따라 하기 어렵다.


20230526_143812a

산만함을 극복하라

현대인은 산만하다. 도대체 집중하질 못한다. 필자 스스로도 그렇다고 인정한다. 과거에 나와 비교해 지금의 나는 산만하다. 가만히 있지를 못하고 수시로 스마트폰을 확인하고 e메일을 본다. 그런데 그게 일의 성과를 방해한다. 맥킨지 조사에 따르면 현재 지식노동자들은 업무시간의 60%를 통신과 인터넷 검색에 쓴다. e메일을 읽고 쓰는 데 30%의 시간을 쓴다. 이처럼 산만한 정신상태로는 딥워크를 할 수 없다. 영양가 없는 피상적인 일에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 피상적 일이란 집중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그런 일을 뜻한다. 뭔가를 끊임없이 하는 것 같지만 사실 별로 하는 게 없는 것이다. 이런 산만한 정신상태를 오래 지속하면 딥워크 수행능력이 약화된다. 인터넷이 집중하고 사고하는 능력을 갉아먹는다는 사실은 전혀 새롭지 않다.

일 잘하는 사람의 특징은 몰입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정신의학 분야의 개척자, 칼 구스타브 융이 그랬다. 그는 아침 7시에 일어나 든든히 아침식사를 한 후 두 시간 동안 집필실에서 방해받지 않고 글을 썼다. 오후 시간은 명상을 하거나 마을을 산책하면서 보냈다. 취침시간은 10시였다. 그는 취리히에서 강의와 상담으로 바쁜 시간을 보냈는데 가끔 숨가쁜 도시생활을 벗어나 깊고 신중하게 생각할 곳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볼링켄에 안식처를 만들었다. 그의 성공에는 딥워크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미국의 영화감독 우디 앨런은 1969년부터 2013년까지 44년 동안 마흔네 편의 영화를 집필하고 연출해 아카데미상 후보에 23번이나 올랐다. 엄청난 생산성이다. 모든 작품을 전자기기의 방해를 받지 않고 올림피아 타자기로 완성했다. 조앤 롤링은 컴퓨터를 사용하지만 해리포터 시리즈를 집필하는 동안에는 소셜미디어를 끊었다. 『오리지널스』의 저자 애덤 그랜트 역시 딥워크의 달인이다. 그는 31살의 나이에 미 펜실베이니아대 와튼경영대학원에서 최연소 테뉴어를 얻었다. 2013년에는 『기브앤테이크』란 베스트셀러 책도 냈다. 2014년 정교수가 됐을 때 이미 60여 편의 논문을 썼다. 젊은 나이에 어떻게 이런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었을까? 핵심은 딥워크다. 이런 식이다. 강의는 가을학기에 몰아넣는다. 이 기간에는 오직 가르치는 데 집중한다. 봄과 여름에는 연구에 전력을 기울인다. 연구기간에는 학생과 동료들에게 연구실 개방 기간과 닫아두는 기간을 구분한다. 이 기간에는 e메일도 ‘자리 비움’으로 자동 답신 설정을 한다. 당면한 작업을 끝낼 때까지 엄격하게 고립상태를 유지한다. 다른 일에 신경을 분산하지 않고 특정 작업을 긴밀하게 몰아서 수행한다. 성과는 ‘투입시간 곱하기 집중 강도’이다.

경제학자 셔윈 로젠은 1981년 논문에서 승자독식시장의 이면에 작용하는 수학을 풀어냈다. 그는 “평범한 가수들의 노래를 연이어 듣는다고 해서 걸출한 공연이 되는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재능은 대량으로 사서 필요한 수준까지 합칠 수 있는 일상품이 아니다. 최고에는 프리미엄이 붙는다. 직원 수가 고작 13명이던 인스타그램은 무려 10억 달러에 팔렸다.

신경제에서는 세 종류의 집단이 우위를 누린다. 지능형 기계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 해당 분야에서 최고의 능력을 지닌 사람들, 자본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승자의 무리에 합류할 수 있을까? 두 가지 핵심 능력이 필요하다. 첫째, 어려운 일을 신속하게 습득하는 능력이다. 둘째, 질과 속도 면에서 최고 수준의 성과를 올리는 능력이다. 지능형 기계는 복잡하고 습득하기 어렵다. 지능형 기계를 잘 활용하는 집단에 속하려면 어려운 일을 습득하는 과정을 길러야 한다. 이런 기술은 빨리 변하므로 계속 공부해야 한다. 결론은 심플하다. 익힐 수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습득한 기술을 사람들이 중시하는 결과물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어떻게 하면 이런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 핵심은 딥워크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배움에는 강한 집중력이 필요하다. 계획적 수련은 산만함과 공존할 수 없다. 어려운 일을 빠르게 익히려면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

몰입과 집중을 방해하는 세상

세상은 몰입을 방해하는 걸로 차고 넘친다. 요즘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만드는 개방형 사무실도 그렇다. 운동장같이 탁 트인 개방형 사무실은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릴지 모르지만 심각한 산만함을 대가로 지불해야 한다. 시장 같은 곳에서 뭔가에 몰입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소셜미디어 활동도 몰입에는 큰 장애물이다.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콘텐츠를 알리기 위해 소셜미디어 활동을 하는데 이 역시 몰입 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뉴요커의 기고가, 조지 패커는 트위터를 하지 않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트위터는 미디어 중독자들에게 마약과 같다. 나는 도덕적으로 우월해서가 아니라 감당하지 못할 것 같아서 트위터가 두렵다. 트위터에 빠져서 아들에게 제때 밥을 챙겨주지 못하게 될까 두렵다. e메일도 몰입을 방해한다. 일주일에 500통의 e메일을 받고 300통의 e메일을 보낸다. 정보를 옮기는 데 엄청난 시간을 쓰는 것이다. 무해해 보이는 행동이 엄청난 비용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는 몰입을 방해한다. 실적 저해는 분명하다. 분주함은 생산성과 동의어가 아니다. 지식노동은 조립라인에서 이뤄지지 않는다. 정보에서 가치를 추출하는 일은 분주해서는 안 되며 분주한 활동으로 뒷받침되는 것도 아니다.”

집중하는 삶이 최선의 삶이다

두뇌는 관심을 기울이는 대로 만들어진다. 암에 걸린 저술가 위니프리드 갤러거는 가능한 자신의 삶에 집중하기로 결심했다. 영화, 산책, 오후 6시 반에 마시는 마티니에 집중하기로 했다. 두뇌는 관심을 기울이는 대상을 토대로 세계관을 형성한다. 암에 걸렸다는 사실에 집중하면 삶이 어둡고 불행해지지만 저녁에 즐기는 마티니에 집중하면 삶이 즐거워진다.

갤러거는 “당신이 생각하고, 느끼고, 실행하고, 사랑하는 대상의 총합이 당신이다”라고 지적한다. 즉 그 사람의 관심대상을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노인이 행복한 이유는 환경이 좋은 게 아니라 부정적 대상을 무시하고 긍정적 대상을 만끽하도록 두뇌를 재설정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주의를 관리함으로써 세상을 개선했다. 몰입 상태로 충분한 시간을 보내면 세상은 의미와 중요성이 넘치는 곳이 된다. 몰입하면 사소하고 불쾌한 일들은 인식하지 못한다. 많은 지식노동자는 피상적 문제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의미 있는 일을 할 때도 자주 수신함을 확인하는 습관 때문에 이런 문제를 계속 염두에 둔다. 직장생활 역시 사소한 일에 따른 스트레스와 짜증과 분노로 차게 된다.

느슨한 정신은 악마의 작업실이다. 집중력을 잃으면 잘못된 것에 집착하는 경향을 지닌다. 피상적 일에 매달리면 기운이 빠지고 속상한 하루를 보낼 가능성이 높다. 몰입 상태로 보내는 시간을 늘리면 직업에서의 의미와 만족도가 높아진다. 갤러거는 이렇게 결론을 맺는다. “암에 대한 힘든 실험을 진행한 후 남은 생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알게 됐다. 이제부터 목표를 신중하게 선택할 것이다. 그다음 그것에 몰입할 것이다. 집중하는 삶을 살 것이다. 그것이 최선의 삶이기 때문이다.” 집중하는 삶이 좋은 삶이다.

미국의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와 발달심리학자인 리드 라슨 교수도 몰입 관련 실험을 했다. 호출기가 선택한 간격에 따라 울리면 그 순간 하던 일과 감정을 기록하는 것이다. 순간순간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알기 위한 실험이다. 결론은 이렇다. 어렵고 가치 있는 일을 이루기 위해 육체나 정신을 한계까지 밀어붙일 때 최고의 순간이 찾아온다는 것이다. 이게 몰입이다. 많은 사람은 여유가 행복을 가져온다고 믿고 있다. 일은 적게 하고 해먹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아이러니하게도 무료한 시간보다 일하는 시간이 즐겁다. 일에는 목표와 피드백, 과제가 있기 때문이다. 이 모두는 일에 몰두하고 집중해 무아지경에 빠지도록 한다. 무료한 시간을 즐기기 위해서는 훨씬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몰입 경험이 많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진다. 어려운 일에 깊이 몰입할 때 최선의 상태를 누린다. 몰입은 행복감을 낳는다.


딥워크를 실행하는 네 가지 규칙

그렇다면 딥워크를 실행하기 위해 어떤 규칙을 염두에 둬야 할까.

1. 몰두하라.

사람들은 욕구와 싸운다. 식욕, 성욕, 수면욕 등은 기본이다. e메일을 확인하거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돌아다니거나, 음악을 듣고, 텔레비전을 보고 싶어 한다. 특히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유혹이 강하다. 이를 물리치고 딥워크를 하는 건 쉽지 않다. 딥워크를 일상에 접목하는 몇 가지 방식이 있다. 첫째, 수도승 같은 생활이다. 일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둘째, 일을 할 때는 일을 하지만 나머지 생활도 한다. 여러 목표를 병행하는 사람에게 맞는 방법이다. 융이 그렇다. 그는 글을 쓸 때만 방해요소를 제거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환자를 봐야 했고, 생각을 자극하기 위해 커피하우스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애덤 그랜트 방식도 여기 해당한다. 셋째, 평소에는 보통 사람과 똑같이 일하지만 필요할 때 잽싸게 딥워크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기자들이 일하는 방식이다. 기자는 마감시간을 지켜야 하는 일의 속성상 ‘집필모드’로 전환하도록 훈련을 받는다. 이 방식은 초짜에겐 맞지 않는다. 피상적 모드에서 심층적 모드로 신속하게 바꾸는 능력은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이는 자신감,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 성공에 대한 확신 등을 필요로 한다.

딥워크를 위해서는 나름의 리추얼이 필요하다. 찰스 다윈은 『종의 기원』을 마무리하는 동안 엄격한 리추얼을 시행했다. 정확하게 아침 7시에 일어나 짧은 산책을 했다. 혼자 아침을 먹은 후 8시부터 9시 반까지 서재에서 글을 썼다. 9시 반부터 한 시간 동안 전날 온 편지를 읽었다. 그리고 정오까지 다시 서재에 있다가 집필을 마친 다음 온실에서 시작해 집을 한 바퀴 도는 정해진 경로를 따라 걸으며 어려운 개념을 구상했다. 왜 이런 리추얼을 만들었을까? 몰입을 위해서다. 몰입은 규칙성을 필요로 한다. 고정된 방식이 있어야 한다. 즉 나름의 장소와 시간, 작업방식, 보조수단 (적절한 음식, 산책 같은 가벼운 운동, 미리 자료를 정리해두는 것) 등이 있어야 한다. 조앤 롤링은 마감을 앞두면 에든버러성 근처의 고급 호텔 스위트룸으로 들어간다. 소설가 피터 솅크만에게는 비행기 안이 최고의 장소이다. 그는 2주 만에 원고를 끝내야 하는 출판계약을 맺었다. 마감시한을 맞추려면 엄청난 집중력이 필요했다. 그는 도쿄행 왕복표를 끊어 비행기 안에서 내내 글을 썼다. 도착해서 비즈니스 라운지에서 에스프레소를 마시면서 글을 쓰고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글을 썼다. 미국을 떠난 지 30시간 만에 원고를 완성했다. 대단한 집중력이다.

딥워크를 위한 네 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가장 중요한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목표는 심플해야 한다. 많이 할수록 적게 이룬다. 가장 중요한 목표에 실행력을 집중해야 한다. 나머지는 잊어라. ‘원싱’이다. 주의력을 놓고 모두가 경쟁한다. 이럴 때는 내게 정말 필요한 것, 나를 진실로 끌어들이는 것, 내가 정말 원하는 하나를 정하고 그것이 다른 것을 몰아내도록 만들어야 한다. 둘째, 목표를 위한 딥워크 시간을 지표로 삼아야 한다. 목표를 정했으면 성공을 측정해야 한다. 척도에는 후행척도와 선행척도가 있다. 시식 샘플을 받는 고객의 숫자는 선행척도다. 받아먹는 고객이 많을수록 매출이 올라간다면 이게 후행척도다. 연간 발표한 논문 숫자는 후행척도다. 딥워크를 한 시간의 양이 선행척도다. 딥워크 시간을 늘리면 논문 숫자는 늘어나지 않을까? 셋째, 성과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수시로 점수판을 확인하고 점수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할지 정해야 한다.

2. 무료함을 받아들여라.

많은 사람은 맘만 먹으면 산만한 상태에서 집중하는 상태로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다. 집중하기 위해서는 정신적 근육을 키워야 한다. 이게 참으로 중요하다. 두뇌가 산만하면 집중하고 싶어도 집중할 수 없다. 무료함을 견디지 못한다. 그때마다 스마트폰을 들여다본다. 정신적으로 망가진 상태다. 이런 뇌를 갖고 딥워크를 하기는 어렵다. 이를 위해 가끔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가끔은 집중에서 벗어나 산만한 상태를 허용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인터넷 쓸 시간을 미리 정해두고 나머지 시간에는 일절 접근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인터넷을 쓰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일과 후에도 인터넷 사용시간을 정해둔다. 딥워크에 성공하려면 산만한 자극을 이길 수 있도록 두뇌를 재설정해야 한다. 생산적 명상훈련도 필요하다.

3. 소셜미디어를 끊어라.

SNS는 엄청난 중독성을 지닌다. 당연히 집중에 큰 지장을 준다. 행사, 대화, 공통의 문화적 경험 등 소셜미디어에서 오가는 많은 것을 놓칠지 모른다는 두려움은 옷장에 쌓아 둔 산더미 같은 물건들이 언젠가는 필요할지 모른다는 두려움과 비슷하다.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사회적 관습 안에서는 ‘좋아요’와 댓글의 형태로 주의를 끈다. 이런 행동에 깔린 암묵적 합의는 주의를 받은 대가로 주의를 후하게 되돌려주는 것이다. 가령 나의 상태 업데이트에 ‘좋아요’를 눌러 주면 나도 ‘좋아요’를 눌러 주는 식이다. 이 합의는 모두에게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중요한 콘텐츠를 올린 듯한 허구적인 느낌을 준다.

4. 피상적 작업을 차단하라.

피상적 작업이란 지적 노력이 필요하지 않고 종종 다른 곳에 정신을 팔면서도 할 수 있는 작업을 말한다. 어떻게 하면 피상적 작업을 줄일 수 있을까? 근무시간을 줄이면 된다. 일할 시간이 줄면 그만큼 시간을 존중하게 된다. 시간을 아끼게 된다. 중요치 않은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시간블록을 활용해 일정을 짜는 것도 방법이다. 시간을 블록으로 나누고 활동을 배정한다. e메일 답신 같은 소소한 일은 블록에 넣지 않는다. 사색과 토론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한다. 중요한 통찰이 떠오르면 나머지 일과를 무시한다. 즉흥성을 허용하고 격려한다. 과제의 깊이를 파악해야 한다. 무엇보다 피상적 작업의 비율을 줄여야 한다. 데드라인 설정도 필요하다. 5시 반까지는 일을 마치는 걸 목표로 삼아라. 이후에는 일을 하지 않는다는 확고한 목표를 정하고 그 안에서 생산성을 발휘할 전략을 찾아라.

또한 함부로 ‘예스’를 하지 않고 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을 잡아먹는 요청을 냉정하게 거절하고 연구실을 벗어나 나만의 고립된 장소에서 일해야 한다.

버스나 전철을 타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에 얼굴을 파묻고 있다. 근데 행복한 표정이 아니다. 산만함의 대가이다. 몰입은 성과를 위해 필요하지만 자체로 행복감을 준다. 내가 책을 쓸 때 느끼는 기분이다. 책을 쓸 때 딥워크를 한다. 딥워크를 한 덕분에 올해 다섯 권의 책을 탈고했다. 어떤 책을 쓰기로 결정하면 생활습관부터 바꾼다. 일단 생활을 일정하게 한다.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정확하게 지킨다. 약속을 줄이는데 특히 저녁 약속은 거의 하지 않는다. 새벽시간 글쓰기에 집중하기 위해서이다. 관련한 책을 찾아 읽고, 만나는 사람에게 그 책과 관련한 질문을 하고 저녁에는 미리 글 관련 소재를 준비한다. 걸을 때나 지하철을 탈 때도 관련해 많은 생각을 한다. 그럼 뇌가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일 자체에서 큰 기쁨과 충만감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딥워크의 즐거움을 맛보길 권한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
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