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 대처하는 마케팅 지혜
최근 마케팅에 예술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러나 예술 작품을 활용한 마케팅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과학적 검증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 와중에 저널 오브 마케팅 리서치(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008년 7월 호에 예술작품의 마케팅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한 논문이 실렸다. 연구 결과, 명화가 부착된 제품에 대한 고객의 호응이 일반 제품보다 더 높았다. 예술 작품의 마케팅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만큼, 마케터들도 예술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Vol.23 p.77 [마케팅이 예술을 만났을 때] ·김남국 DBR 경영지식팀장
DBR Message : 조지아대 연구팀의 연구
미 조지아대 연구팀은 식당에서 100명의 단골 손님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를 한다고 밝히고 새로 바꿀 은식기 세트를 보여줬다. 연구팀은 똑같은 은식기 세트를 담은 두 개의 박스를 마련해 하나는 전면에 고흐의 명화 ‘밤의 카페 테라스’, 다른 하나는 고흐 작품과 유사한 분위기를 주는 카페 사진을 부착했다. 박스 전면을 잠깐 보여준 뒤 은식기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은 명화를 부착한 박스에 담긴 은식기가 더 고급스럽다고 답했고, 제품에 대해서도 더 좋은 평가를 내렸다.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
회원 가입만 해도, DBR 월정액 서비스 첫 달 무료!
15,000여 건의 DBR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