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경쟁 시대의 인재 경영

원시 부족 커뮤니티의 원리, ‘소규모’와 ‘자치’를 활용하라

2호 (2008년 2월 Issue 1)

원시 부족 커뮤니티의 원리는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유효하다. 사내에 부족 운영원리를 적용하고자 한다면 다음의 두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첫째, 사내에 소규모 조직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이는 인간적 유대감과 동료 간 피드백이 가능한 조직을 위해서다. 조직을 작게 만들면 무임승차하는 조직원을 제거하고 야생의 긴장감을 불어넣기에 적합하다. 둘째, 부족 운영원리는 자치권을 부여하는 것이다. 규모가 작은 조직은 목적의식과 상식을 공유하기 때문에 명문화된 규칙이 없어도 조직을 운영할 수 있다. 이런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리더는 다양성을 장려하고 직위와 관계 없이 구성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Vol.66 p.80 [회사에 부족 운영 원리를 접목하라] ·김용성 세계경영연구원 연구위원
 
Mini Case: 커뮤니티 원리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홀푸드(Whole Foods)
홀푸드는 부족의 특징을 현대적으로 구현해 성장한 21세기형 기업이다. 홀푸드는 음식을 준비하는 주부와 요리사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분명한 목적의식을 갖고 있다. 그리고 소규모 자치조직 중심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평적이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보유하고 있다.
 
동아비즈니스리뷰 298호 Future Mobility 2020년 6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