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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의 최고와 손잡는 루이비통

심정희 | 33호 (2009년 5월 Issue 2)
2009
년 2월 초 전 세계 루이비통 매장에는 문의 전화가 빗발쳤다. 질문은 단 하나였다. “스티븐 스프라우스의 그래피티(스프레이 등으로 벽에 낙서처럼 그림을 그리는 거리 예술)가 들어간 가방이 대체 언제 나오는 거죠?” 두 달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문의 전화가 쏟아지고 있다. 내용만 달라졌을 뿐이다. “소피아 코폴라가 디자인한 가방이 나왔나요? 가격은 얼마죠?”
 
이쯤 되면 이런 의문이 절로 떠오를 만하다. ‘스티븐 스프라우스와 소피아 코폴라가 누구지? 왜 그들이 루이비통 제품을 디자인한 걸까? 루이비통의 디자이너는 마크 제이콥스 아니었나?’
 
질문에 차례대로 답해보자. 스티븐 스프라우스는 1990년대 뉴욕을 주름잡던 아티스트이자 디자이너였다. 그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그래피티와 길거리 감성이 묻어나는 독특한 의상들로 이름을 날렸다. 또한 패션계 및 예술계 인사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 유명 인사(셀러브리티)였다.
 
소피아 코폴라는 영화 ‘대부’ 시리즈를 만든 거장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의 딸로,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 ‘마리 앙투아네트’ ‘처녀 자살 소동’ 등으로 실력을 인정받은 영화감독이다. 또한 전 세계 20∼30대 여성들이 가장 닮고 싶어 하는 패셔니스타이자 마크 제이콥스의 뮤즈이기도 하다.
 
두 사람이 왜 루이비통 제품을 디자인했을까를 논하기 전에 마크 제이콥스라는 디자이너와 루이비통이라는 브랜드부터 살펴보자.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는 1997년 루이비통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뽑혔다. 제이콥스는 젊었을 때부터 뛰어난 실력은 인정받았지만 ‘악동’ ‘장난꾸러기’의 이미지가 강했다. 때문에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녔고 ‘전통’을 목숨보다 소중히 여기는 루이비통이 그를 선택했다는 사실은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례적인 일이 밥 먹듯 일어나는 패션계에서도 파격적인 인사였다.
 
젊은 마크 제이콥스에게 루이비통의 왕관을 씌워준 사람은 루이비통의 모기업 LVMH의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이었다. 아르노가 제이콥스에게 한 요구는 짧고 간단했다. 젊은이들뿐 아니라 루이비통의 주 고객인 중장년층마저 구태의연하다고 여기는 루이비통의 대표 가방 ‘모노그램 캔버스’의 이미지를 대대적으로 변화시키라는 주문이었다.
 
너무 유명해져 소비자들이 식상해 하는 모노그램 캔버스를 어떻게 하면 ‘새롭고 신선하며 누구나 갖고 싶어 하는 잇백(it bag)’으로 바꿀 수 있을까. ‘잇백’은 패션에 신경 쓰는 사람이라면 꼭 하나쯤은 갖고 있어야 할 최신 유행의 가방이다. ‘머스트 해브 아이템(must have item)’ 중에서도 최우선으로 보유해야 할 제품이다.
 
방법을 고심하던 마크 제이콥스는 친구이자 그래픽 아티스트인 스티븐 스프라우스를 떠올렸다. 제이콥스는 스프라우스의 장난기 가득한 그래피티가 모노그램 캔버스를 변신시켜줄 것이라 확신했다. 그 결과 탄생한 제품이 2001년 등장한 그래피티 백이다. 그래피티 백은 유행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 젊어 보이고 싶은 중장년층, 그리고 아르노 회장을 두루 만족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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