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Sloan Management Review

불안한 공급망, 경기 침체의 전조…
파트너들과의 ‘공생’ 적극 대비 나서야

339호 (2022년 02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인플레이션이 계속되면서 경기가 냉각되고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 부족 사태로 투자를 늘린 공급 업체들은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위기에 취약한 파트너들을 미리 선별하고 이들의 재무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기가 발생하면 대출을 지원하거나 주문량 유지를 약속하는 등 위험에 처한 파트너들을 지원할 준비를 갖춰야 한다.



편집자주

이 글은 MIT 슬론매니지먼트리뷰(SMR) ‘Prepare for the Bullwhip’s Sting : Rising inflation and global supply chain problems raise concerns that a recession is looming’를 번역한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심화되고 글로벌 공급망 관련 이슈가 속출하자 경기 침체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혼란이 거의 2년 넘게 계속되자 세계 경제 침체 위험을 경고하는 징후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 형국이다. 2021년 하반기에 발생한 높은 소비자 수요, 제품 부족, 물류 교란 현상은 인플레이션을 촉발했다. 기업이 제조 업체에 요청하는 주문의 패턴이 바뀌자 광범위한 영역에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공급망 현상, 즉 채찍 효과(Bullwhip Effect)1 가 발생하고 있다. 자금 흐름, 근무 방식의 변화와 재고 관리 및 제품 수요 조절의 어려움은 새로운 위기를 탄생시킬 전망이다. 이에 비즈니스 리더들은 공급망과 관련해 앞으로 예고된 더 큰 도전에 대비해야 할 때다.

다가오는 위기의 근본 원인

2020년 초, 코로나19는 세계 경제의 많은 부분을 강타했다. 사람들은 두려움에 떨었고 정부가 방역 조치를 내리면서 상업 활동이 심하게 위축됐다. 식당, 극장, 체육관, 소매점, 여행 및 관광 사업 등에서 모두 매출이 급감했다. 생산 시설은 가동을 멈추거나 폐쇄해야 했다. 2020년 2분기 미국 GDP는 32.9% 급락했고 실업률은 14.8%까지 치솟았다.2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정부는 막대한 경기 부양 자금, 실업 수당, 급여 보호 제도 등으로 팬데믹에 대응했다. 미국 중앙은행(Federal Reserve, 연방준비제도)은 양적 완화와 저금리로 유동성을 공급했다. 이런 조치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계를 실질적으로 부양하는 효과를 거뒀다. 더불어 경제적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 가구들까지 지출 감소와 소득 증가라는 큰 혜택을 누렸다. 그 결과 팬데믹 이후 미국의 개인 저축률은 4배 증가했고 전 세계 소비자들은 약 5조4000억 달러를 초과 저축할 수 있었다. 이렇게 축적된 자금은 급격한 소비 증가로 이어져 제품 부족, 공급망 교란 및 인플레이션 급증의 토대가 됐다. 이것이 경기 침체의 씨앗으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2020년 중반까지 많은 사람은 도시 교외에 위치한 더 큰 신식 주택을 찾기 시작했고 이에 주택 판매, 건설 및 건축 자재 수요가 빠르게 반등했다. 2021년 봄, 코로나 백신이 출시되고 확진자 수가 감소하면서 경제가 활기를 되찾기 시작했고 소비자들의 지출은 더욱 급격히 증가했다.

수요 확대는 특히 반도체 칩, 가전제품, 자동차 및 건축 자재 등의 부족을 유발했다. 그 결과 많은 상품과 원자재에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했다. 해외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하며 항구, 부두, 창고 및 철도 야적장3 등에서도 상당한 물류 혼란을 야기했다. 운송 장비가 부족해 운송 및 보관 가격이 폭등하고 배송은 지연됐다. 여러 사업이 재개되자 일선 현장에서는 인력 부족 현상이 일어났고 이는 곧 지속적인 임금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졌다.

085


2021년 6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공급을 다시 제자리로 돌리는 것보다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미국 중앙은행의 서명 한 번으로 당장 수조 달러를 풀 수 있다. 공급은 어떤가. 산업과 물류 체계는 가혹한 물리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수십억 톤의 재료를 추출, 처리, 조립해 이동시키고 이를 부품이나 완제품으로 만들어 수천 마일 떨어진 지구 반대편에 이르기까지 전달해야 한다.

폭증에서 수축까지: 채찍 효과의 영향

전례 없는 수요 폭등과 그 여파는 파월 의장이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심각하다. 채찍 효과는 세계 경제를 고통스럽게 찌르며 온갖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들이 갑작스럽게 상품을 마구 구매해 매장 선반이 비기 시작하면 소매 업체는 제품 유통 업체로부터 상품을 새로 주문해야 한다. 이때 소매 업체는 이후 제품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 예측하면서 실제 팔린 제품의 수량보다 더 넉넉하게 주문을 넣는다. 유통 업체 역시 자체 재고를 보충하는 것은 물론 향후 여러 소매 업체의 추가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제조 업체에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을 주문하게 된다. 이 같은 의사결정이 부품 공급 업체, 원자재 기업 등 공급망을 따라 반복된다. 그 결과 주문 및 보유 재고의 규모는 더욱 증폭된다.

여러 기존 연구에 따르면 채찍 효과는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한다. 현 맥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급 부족과 공급망 병목 현상으로 제품 가용성과 배송 시간이 불확실해졌다는 것이다. 기업은 필요한 제품을 언제 조달받을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게 되면서 ‘만일을 대비해(just in case)’ 필요보다 더 많은 주문을 넣는다. 결국 소매 업체, 유통 업체, 제조 업체, 공급 업체 및 하위 공급 업체 등은 더 많은 재고를 보유하게 된다.

그런데 반대로 수요가 급감하는 경우에는 어떨까. 수요가 급증할 때 과도하게 투자한 모든 업스트림(upstream)4 공급 업체의 상황은 급격하게 어려워진다. 부풀려진 재고를 해소하기 위해 소매 업체는 신규 주문을 줄인다. 마찬가지로 유통 업체도 제조 업체로부터 필요 이상의 제품을 주문하는 일을 멈추고 소매 업체, 유통 업체 역시 초과 재고를 팔아치울 때까지 미결제 주문을 취소한다. 수요 감소가 심화되고 장기화되면 공급망의 각 참여자는 제조량을 줄이고 정리 해고를 단행한다. 이는 결국 수요 위축으로 이어지고 경기 침체를 초래한다. 이처럼 호황이 불황으로 바뀌고 경기 침체가 심화될 때 공급망에서는 채찍 효과의 균열 현상이 팽배해진다.

086


채찍 효과는 다양한 제품군에서 데이터를 통해 확인됐다. 파스타, 수프 및 청량음료 등에서도 채찍 효과가 나타난다.5
게다가 2008년 금융 위기 때 관측된 거시경제 데이터는 이러한 채찍 효과가 광범위하게, 그리고 전 세계적인 규모로 작동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당시 미국의 소매 판매는 12% 감소했고 제조 업체는 재고를 15% 줄었다. 제조 업체의 판매는 30%, 수입은 30% 이상 급락했다.6 네덜란드의 125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태 조사에서는 1차, 2차 공급 업체 매출이 25% 감소한 반면 3차, 4차 공급 업체는 39∼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7

2021년 말과 같이 공급망에서의 병목 현상이 크고 여유가 없는 경우 소비자 수요의 작은 변화에도 제조업 활동에는 상당히 큰 변화가 일어난다. 특히 원자재 기업은 훨씬 더 큰 변화를 겪을 수 있다.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이 수요 변화뿐 아니라 공급망 위아래로 모든 재고를 조정해야 한다는 암묵적인 압력을 받기 때문이다. 수요 폭증은 기업이 공급, 재고, 노동 및 생산 능력에 투자하도록 하는 반면 수요 수축은 기업에 잠재적으로 치명적으로 높은 재고, 비용, 부채 및 낮은 수익을 초래한다.

이제 곧 수요가 수축될 것으로 보인다. 2022년에 접어들면서 중앙은행은 금리를 인상하고 통화 공급을 줄였다.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시작됐고 경기는 냉각될 것이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탄생에 따라 새로운 팬데믹이 반복되는 것 역시 사라지지 않는 위협으로 남아 있다. 이 글을 쓰는 동안에도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되며 새로운 제한 조치가 시행되고 있고 소비자들 역시 더욱 경계를 높이고 있다. 소비자 수요의 감소는 글로벌 공급망 업스트림에 반향을 일으킬 강력한 경제 침체를 촉발할 가능성이 높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60개 공급 업체 공장이 문을 닫았고 이로 인해 10만 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자동차 산업의 공급 업체 파산은 2007년과 2009년 사이에 3배 이상 증가했다.8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각국 정부가 경기 침체를 완화하기 위해 쏟아부어온 막대한 재정 지원 능력이 소진됐다는 점은 더욱 우려할 만하다.

채찍 효과에 대비하라

코로나19 사태는 마치 길들지 않은 야생마가 세계 경제라는 경기장에 들어온 것 같은 상황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공급망 관리를 연구해온 필자가 보기에 현재 상황은 인류가 처음 경험하는 로데오 경기는 아니다. 화산 폭발이나 지진 같은 자연재해, 바이러스 대유행, 경제 호황 및 불황 등 예상치 못한 모든 혼란에는 도전과 위기가 뒤따른다. 그러나 경기 침체와 같은 파괴적인 상황에 대비하고 대응하는 기본 원칙은 크게 다르지 않다. 회사의 공급망에서 특히 취약한 영역을 파악하고 사전에 수행할 수 있는 조치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공급망이 중단될 가능성이 있는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필요에 따라 대응책을 구현해야 한다.

첫째, 필수 비즈니스 파트너를 식별하라. 공급망 중단의 위협을 관리하는 첫 번째 단계는 대체 불가능한 공급 업체와 필수 공급품, 서비스 또는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협력 업체를 파악하는 것이다. 현재 공급망 교란의 원인인 채찍 효과는 업스트림 공급망에 속한 업체들이 수요 급락에 더 취약하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들 업체는 수요 급증(생산과 재고 물량 증가로 인한 비용 상승)을 경험했으며 필연적으로 수요 급락(심각한 비용-수익 불균형 유발)이 뒤따를 것이다. 이들은 중요한 재료, 소재 및 특수 부품 공급망 내에 있을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거의 모든 산업에서 핵심 공급 업체는 공급망 내 대부분의 참여 기업에 납품하는 경우가 많다. 주문이 크게 감소하는 경기 침체 상황은 이 같은 핵심 비즈니스 파트너를 부도의 위기로 내몰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둘째, 파트너의 재무적 회복탄력성을 평가하라. 각 필수 파트너의 대차대조표를 보고 이 회사가 경기 침체를 견딜 수 있는 재무적 능력이 있는지 파악하라. 현 공급망 위기와 같이 파괴적인 사건으로 인해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영역을 예측할 수 있다. 특히 필수적이지만 재정적으로 취약한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위험 관리를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변화하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라. 공급망의 급격한 변화와 재정적으로 취약한 필수 파트너들을 모두 모니터링해 문제를 신속하게 감지하고 경영진에게 알려야 한다. 경기 침체에 대비해 기업은 직접 공급 업체와 공급망 하부에 있는 공급 업체들의 상태를 더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지난 20년 사이 이와 관련해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정교한 경보 서비스가 등장했다.9 또한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들의 진짜 수요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기업, 특히 공급망 하부에 있는 공급 업체가 시장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팬데믹 초기 스마트폰 위치, 신용카드 거래, 식당 예약 시스템과 같은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가 어디를 가고, 어떻게 결제하는지 등 급격한 소비자 변화를 분석할 수 있었다.

넷째, 위협받는 파트너를 지원하라. 심각한 경기 침체, 경제 위기 또는 필수 공급 업체가 부도할 위험 등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앞서 준비한 회사는 파트너들을 지원할 대비가 돼 있다.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를 맞았을 때도 힘 있는 기업들은 곤경에 처한 파트너들을 위해 대출을 지원했다. 핵심 자재를 대신 조달하거나 안정적으로 주문량을 유지할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심지어 중요한 공급 업체의 지분을 확보하는 기업도 있었고 자동차 회사들끼리 서로 협력해 주요 공급 업체를 지원하기도 했다.

침체기 극복을 위한 방안

경기 침체가 닥치면 기업들은 다음과 같이 검증된 방안들을 실행할 준비를 갖춰야 한다.

• 재고 수준을 줄이고 매입채무 회전일수는 최대한 늘리면서 매출채권 회전일수는 줄여 현금을 확보한다. 동시에 중요한 공급 업체의 생존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공급 업체의 수를 줄이고 크고 견고한 공급 업체에 조달을 집중한다.

• 제품 종류(SKU, 재고관리단위) 가짓수를 줄이고 빠른 판매자에 집중한다. 이로써 제품 전환을 줄이고 상위 판매자의 매대 가용성, 회전율을 높여 비용을 절감한다.

• 항공 대신 해상, 트럭 대신 철도, 부분 적재(less-than-truckload) 대신 만차 적재(truckload)로 보다 느리지만 경제적인 운송 방식으로 전환한다.

• 소비 위축에 따라 저가 및 자체 브랜드 상품에 집중한다.

• 모든 주문을 처리할 제품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고객의 우선순위를 매겨라.

경제학자 폴 로머(Paul Romer)는 “위기를 낭비하는 것만큼 끔찍한 일은 없다(A crisis is a terrible thing to waste)”고 말했다. 경영진은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공급망에 위치한 공급 업체와 고객을 평가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준비를 해야 한다.

예측 불가능한 복잡한 시대,
불확실성과 함께 살기

현재의 돌연변이 바이러스, 정부의 개입 및 소비자 행동의 예측 불가능성 등은 “모든 예측은 틀린다(All forecasts are wrong)”라는 법칙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코로나19 백신과 치료법이 개발되면서 감염, 중증 및 사망률은 확실히 줄었지만 감염병 자체는 아직 종식되지 않고 있다. 사람들의 면역력이 약해지고 변이가 계속되면서 확진자는 증가했고 방역 조치 등 정부의 개입이 늘면서 공급망은 지속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089


또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중앙은행의 대응 시기와 강도가 불분명하다는 것도 리스크 요인이다. 중앙은행이 정치적 압력을 수용하는 선택을 한다면 인플레이션이 더욱 고착되면서 이후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는 데 드는 비용과 그에 따른 어려움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코로나19, 인플레이션 및 정부 조치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도 예측하기 어렵다. 소비자들은 다시 유행하는 바이러스나 경기 불황의 위협 아래 주저앉아 버릴까. 아니면 제한과 통제에 지쳐 오히려 이 상황에 과감히 대처하며 축적된 현금, 인상된 급여를 자유롭게 쓰려할 것인가. 물품 부족이 사재기 심리와 필요한 물건을 사지 못할 두려움으로 이어져 소비가 가속화될 것인가. 아니면 높은 가격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수요를 무디게 할 것인가.

압도적인 불확실성에 직면하면 많은 기업이 상황을 지켜보면서 기다리는 자세를 취한다. 그러나 미리 준비하는 기업만이 다음에 올 감염병 대유행, 인플레이션 폭발, 정부 조치 또는 경기 침체를 헤쳐 나갈 수 있다. 평생을 세균, 감염병, 백신 연구에 바친 과학자 루이 파스퇴르의 명언이 특히 적절해 보이는 시점이다. “준비된 자에게만 기회가 온다(Chance favors only the prepared mind).”


요시 셰피 MIT 엔지니어링시스템 학과 학과장, MIT 트랜스포테이션•로지스틱스 센터 센터장
요시 셰피(Yossi Sheffi)는 글로벌 공급망 관리, 기업 리스크 분석과 리질리언스, 시스템 최적화 분야의 세계적 석학이다. 현재 MIT대 엔지니어링 시스템학과 교수이며 트랜스포테이션•로지스틱스 연구센터(MIT CTL) 센터장을 맡고 있다. ‘뉴 애브노멀: 팬데믹의 그림자 서플라이 쇼크를 대비하라(The New (Ab)normal: Reshaping Business and Supply Chain Strategy Beyond Covid-19’(2020), ‘지상 최대의 작전: 코로나19 백신을 위한 과학, 공학, 공급망의 협력 여정과 교훈(A Shot in the Arm: How Science, Engineering, and Supply Chains Converged to Vaccinate the World’(2021)의 저자이다. https://sheffi.mit.edu

번역 |류종기 IBM Business Development Executive, 울산과학기술원(UNIST) 공과대학 도시환경공학과 겸임교수이며 미국 리스크관리협회(RIMS.org) 한국 대표이다. http://rims.kr
동아비즈니스리뷰 350호 Smart Worcation 2022년 08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