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Feedback

DBR 274호를 읽고

김규영 | 276호 (2019년 7월 Issue 1)


벤처 기업가정신은 사업을 영위하고 효율을 만들어내는 일반적인 기업가(Businessman)와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가(Entrepreneur)정신을 의미한다. 이는 기존의 방식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 새로운 방식을 만들어내는 주체성이자 세상에 없던 것을 창조해 내는 강력한 힘이다. 성숙한 기업들은 이러한 정신을 기업 내부로 들여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한다. 과거에는 교육에 중점을 두어 구성원들의 마인드 함양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기업가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일하는 환경, 조직구조, 평가, 리더십, 문화 등의 변화를 동시에 고려해 추진한다.

274호 스페셜 리포트 ‘Venture Spirit’에서는 벤처 기업가정신을 실천하고 지속하기 위한 국내외 대기업들의 다양한 실행 사례를 살펴봤다. 기업은 기존 사업에서 효율성과 수익성을 제고하는 한편 미래 성장을 위해 신규 시장 진출 등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많은 기업이 직원 대상 아이디어 공모전, 사내 벤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오픈 이노베이션, CVC, M&A 등 외부 조직과의 협력을 통해 속도 혁신, 시장 혁신, 문화 혁신 등을 추구한다.

이번 스페셜 리포트는 벤처 정신의 추진은 ‘무엇을 하는지보다 수행 방식이 더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자사의 비전 및 전략과의 정합성(fit)을 계속해서 점검하며 시행착오를 통해 효과적으로 개선·강화하고, 확장 가능성을 탐색하며, 지속가능한 제도로서 정착시켜나가야 한다. 즉, 단기적 성과보다는 내재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통찰을 제시해 준다.

하지만 기업의 벤처 정신이 성공하기 위해선 변하지 않을 자사만의 가치에 집중하고, 원칙을 지키고, 구성원 존중을 기본으로 할 때 가능할 것이다. 또한 더 나은 무언가를 원하는 개인, 그래서 어려운 일을 먼저 개척하고 돌파하는 개인들이 많아질 때 가능할 것이다. 의미 있는 일을 바른 방식으로 하고 신념과 주체성을 가지고 추진할 때, 기업 내에서의 벤처 정신은 발현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 Entrepreneur가 돼 미래를 향해 힘차게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김규영
17기 독자패널(아모레퍼시픽)

DBR 다음 호(277호, 2019년 7월 2호, 7월 셋째 주 발간 예정)에는 스페셜 리포트로 ‘라이프 스타일 비즈니스’를 다룰 예정입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