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생존 전략’이라는 말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이런 가운데 특히 동아비즈니스리뷰(DBR) 27호의 스페셜리포트 ‘Winning in Extreme Environments’는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비록 규모가 작은 기업이라도 극한 환경 속에서 생존에 성공하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비기(秘器)가 무엇인지 엿보고 싶었다.
DBR 취재진이 집중 분석한 5가지 사례는 저마다 훌륭한 경영 수완을 보여주었다. 그 가운데에서도 눈에 띄는 성공 비결은 ‘내가 회사의 주인이라는 생각’이었다. 또 ‘나는 사람이 아니라 기계’라는 포부를 밝히는 최고경영자(CEO)부터 각종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직원들의 모습을 보며 역시 ‘사람’이야말로 기업의 경영 성과를 좌우하는 핵심임을 다시 한 번 새삼스럽게 느낄 수 있었다.
‘Total Value Organizer’라는 비전을 지닌 SK마케팅앤컴퍼니에 몸담고 있는 필자로서는 회사의 발전뿐 아니라 생존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라도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스페셜리포트 외에도 DBR 27호에 실린 다양한 읽을거리는 좋은 자극이 되었다. OK캐쉬백이라는 로열티마케팅 사업을 운영하는 당사의 입장에서 ‘트렌드 돋보기’ 코너에 실린 고객만족(CS)에 대한 이야기는 무척 흥미로웠다.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이를 따로 구분하여 고려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기억에 남는다. 이 밖에 요순(堯舜)시대에 벌어진 리더십 대토론을 담은 ‘史記의 리더십’, 리더의 의사결정 과정을 다룬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의 아티클도 HR을 책임지는 필자에게 중요한 고민거리를 던져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