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성 - 신세계 경영지원실 홍보담당 상무

16호 (2008년 9월 Issue 1)

최근 대한민국은 그 어느 때보다 사회·경제·정치적으로 복합적인 현상들을 슬기롭게 해결해야 하는 난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동아비즈니스리뷰(DBR) 15호의 스페셜 리포트 ‘한국 최고 석학의 국가경영 컨설팅’은 다양한 문제에 대한 분야별 전문가들의 메시지를 일목요연하게 보여 줬다.

특히 기업이 항상 고민하는 리더십과 위기관리, 신성장 동력 발굴, 사회책임경영(CSR) 등은 앞으로 신세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

인맥관리’의 중요성을 짚어준 ‘강대리 팀장 만들기’ 코너는 사회 초년생에게는 인맥의 중요성과 함께 프로세스 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고 사회 중년층에게는 본인 인맥에 대한 통찰과 직장 생활에 대해 반성해볼 기회를 줬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에서 다룬 서비스업 성공 요인 가운데 내부 직원 충성도와 만족도 향상이 생산성 증대와 고객만족도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 사례는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본인에게 특히 감명적으로 다가왔다. 우리 회사 역시 ‘신세계의 길’이라는 5개 항목 가운데 가장 상위 항목에 ‘사원의 보람 중시’를 명시하고 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마찬가지로 사원이 만족해야 고객에게 좀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DBR
이 앞으로도 국내는 물론 세계 비즈니스 트랜드를 정확히 분석하고, 앞서가는 정보를 제공하며,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좋은 파트너로 함께 하길 기대한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45호 Fake Data for AI 2022년 05월 Issue 2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