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전쟁과 경영

적유령 전투, 미 2사단의 비극

임용한 | 83호 (2011년 6월 Issue 2)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1950 8월은 한국전쟁에서 가장 숨가쁜 순간이었다. 북한군은 한반도의 석권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예상치 못한 미군의 빠른 참전으로 일정에 차질이 생기기는 했지만 북한군은 2차 세계대전의 승전국이며 세계 최강이라는 자부심에 넘쳐있던 미군마저도 거세게 밀어붙이며 승리의 순간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이제 단 한번의 일격만 성공하면 됐다. 북한은 최후의 공세를 위해 후방에 남겨뒀던 인민군 13개 사단을 낙동강 전선에 투입했다.

낙동강 남쪽에 있는 한국군과 미군은 하루하루가 지옥이었다. 한국군의 입장이야 말할 것도 없었고, 8군 사령관 워커는 어쩌면 자신이 미군 역사상 가장 참혹한 패전의 주인공이 될지도 모른다는 불길함을 떨칠 수 없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패튼의 휘하에서 빛나는 전공을 쌓았던 그로서는 눈 깜빡할 사이에 벌어진 몰락의 순간이었다. 미국의 입장에서 보면 아시아의 한 귀퉁이에 있는, 거의 듣도 보도 못한 작은 나라에서 미군 2개 사단이 순식간에 유린당하는 셈이었다.
 

베테랑 참전 용사 vs. 전투력제로의 행정 참모

중과부적이니 뭐니 변명을 할 수도 있었지만 사실은 미군은 모든 면에서 완패였다. 전술 능력, 병사들의 역량, 투지, 심지어 무기의 성능까지도 북한군이 미군보다 뛰어났다. 한국전쟁을 준비한 북한군은 상당히 잘 훈련돼 있었다. 게다가 사단의 주력장병들은 중일전쟁에 참전했던 베테랑들이었다. 중국군에 가담해서 싸웠던 그들은 거의가 북한군에 편입됐다.

반면 미군은 2차 세계대전의 참전용사들이 요소요소에 남아 있기는 했지만 체계적으로 배치돼 있지 않았다. 장교단은 더욱 심각했다. 사단장 이하 지휘관의 대부분이 전투부대 출신이 아닌 행정직이나 참모 출신들이었다. 어떤 장교들은 놀랄 정도로 기초적인 전투 감각마저 없었다. 한국장교들의 회고담에미군들은 오직 도로를 따라 움직이고, 도로 옆에서 쉬고, 도로가 없는 곳이면 가려고도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곧잘 나온다. 하지만 미군이 원래 그랬던 것은 아니다. 노련한 지휘관들은 도로 가에 본부를 차리는 바보 같은 짓은 절대 하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 한국전에 참전한 미군 가운데는 이런 엉터리 지휘관들이 더 많았다. 산 사면의 엄폐 가능한 곳에 본부를 차리라고 가르쳐 줘도 콧방귀를 뀌었다.

군의 훈련 상태는 더욱 형편없었다. 전쟁이 터지기 1년 전 워커는 휴가 온 듯이 일본에서 빈둥거리고 있는 병사들의 태도에 분노해서 비로소 훈련이라는 것을 시키기 시작했다. 그러나 대대급 이상의 전술훈련은 전혀 하지 못했다. 일본 정부는 자국에서 미군의 기동훈련이 벌어지는 꼴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어서 그만한 장소를 절대 제공하지 않았다. 3성 장군인 워커는 경비행기로 쉴 새 없이 시찰을 돌았는데, 비행기 안에서 현장을 분석한 뒤 현지에 도착하면 중대장에서 사단장을 막론하고 마치 사관학교 교실인 것처럼 바로 전술 강연을 했다. 기막힌 일이지만 미군 지휘부는 그만큼 무능했다.

무능한 미군 지휘부, 스스로 화 자초

미군이 우세한 것은 보급물자의 물량과 공군력이었다. 하지만 그것도 충분한 수준은 아니었다. 다행인 것은 미군이 계속 조금씩 보강되고 있다는 점이었다. 7월 중순 2보병사단 선발대가 도착했고 8 19일 마지막 38연대가 도착했다. 무엇보다 반가운 것은 해병여단의 도착이었다. 그들은 낙동강 남쪽에서 대대급 이상의 전술기동과 공군과 육군의 협동작전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군대였다.

낙동간 전선에 집결한 병력은 북한군 7, 미군과 한국군 9 2000천 명이었다. 수적으로는 연합군이 우세했지만 실제로는 결코 우세하지 않았다. 사실 북한군은 승리의 기회가 여러 번 있었다. 그러나 통합 지휘 능력의 부재가 모든 걸 망쳤다. 일단 낙동강 전선의 교착상태가 사전에 준비한 시나리오에는 없었다. 제일 이상한 것은 전 전선에 걸쳐 병력을 고르게 분산시키고 집중 돌파를 시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수한 전술능력을 과시했지만 사단급 이상으로 가면 협력 작전이 전혀 안 되고 서로 간에 영역을 침범하지 않으려는 이상한 분업정신을 보여주었다.

트럭과 도강장비가 부족하고 미 공군의 폭격으로 보급과 이동에 엄청난 제약을 받았던 탓도 있지만, 8월 이전에 북한군이 좀 더 집중적인 돌파를 시도했다면 낙동강 방어선은 절대 유지될 수 없었다. 당시 미군은 활용 가능한 예비대가 거의 없었다. 8월 내내 워커는 적의 공격지점을 예측하고 유일한 예비대를 그곳으로 파견하거나 윗돌 빼서 아랫돌 막는 식으로 병력을 운용했다. 그의 예측은 기적처럼 적중했는데, 단 한번이라도 틀렸거나 북한군이 워커의 예측도 소용없는 집중 돌파나 다중 돌파를 시도했다면 방어선은 무너졌을 것이다.

그 워커의 예측이 딱 한번 틀린 때가 있었다. 막 도착한 2사단의 배치 장소였다. 2사단의 훈련 상태는 엉망이었고 각 제대의 병력도 기준에 못 미쳤다. 무엇보다 사단장을 믿을 수 없었다. 사단장 카이저 장군은 55세였다. 그는 1차 대전에 참전해서 은성무공훈장을 받았다. 그러나 그 이후는 한번도 전투병과에 근무하지 않았고 2차 세계대전도 본국에서 보냈다. 그런 그가 사단장이 된 것은 참모총장이 그의 동기였던 덕분이었다. 3명의 연대장도 모두 전투 경험이 없었다. 따라서 워커는 2사단을 가장 안전한 장소, 더 정확하게는 그가 판단하기에 가장 안전할 것이라고 믿었던 장소에 배치하기로 했다. 그래서 선택한 곳이 낙동강 돌출부, 대구 서쪽 현풍에서 창녕과 영산에 이르는 지역이었다.

9 1일 낙동강 방어선 전역에서 북한군의 공격이 시작됐다. 방어선 여기저기서 위험한 곳이 생겼다. 이 때 돌출부의 2사단이 무너지고 있다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이 워커에게 날아왔다. 안전하다고 믿었기에 그곳으로 보낼 예비대가 없었다. 영산이 무너지면 밀양에서 부산으로 가는 국도가 열리고 그것으로 전쟁은 끝이었다.

이 비극적인 사태는 워커의 잘못만은 아니었다. 2사단은 정찰, 경계, 배치에 모두 실패했다. 워커는 당장 비행기를 타고 2사단 본부로 쳐들어 갔는데, 본부 상황판을 보니 기가 막혔다. 부대는 너무 넓게 배치돼 있고 곳곳에 간격이 있었다. 그리고 상황판의 배치와 실제 위치가 맞지도 않았다. 사단장과 연대장 모두 예하 부대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있었다. 교범상 1개 중대의 담당구역은 1km였는데 이날 밤 최전방에 있던 23연대 1대대 찰리 중대의 담당구역은 무려 14km에 달했다. 북한군은 노무자로 위장해 후방과 미군부대에 쉽게 침투했기 때문에 이 간격과 중대, 대대본부의 위치를 훤하게 알고 있었다. 공격이 시작되자마자 1만의 병력이 불과 200명에 불과한 찰리 중대본부를 덮쳐 쓸고 나갔다.

2사단 본부를 나온 워커는 비행기 안에서 갈 곳조차 정하지 못했다. 순간 워커는 2사단이 전멸하고 부산이 함락돼 8군이 완전히 고립, 붕괴되는 상황을 그렸던 것 같다. 비행기가 상공을 헤매는 동안 별명이리틀 패튼’ ‘불독이라고 불리던 워커는 울고 있었다.

2차 대전 참전 용사인 비힐러의 활약

그러나 이후 3일 동안 기적이 일어났다. 거의 뚫릴 뻔 했던 요충 몇 곳이 성공적으로 북한군을 방어했다. 그 중 하나가 워커가 카이저를 향해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소리쳤던 영산이었다. 카이저를 만났을 때 워커는 가용한 병력은 모두 끌어 모아 그곳에 투입하라고 다그쳤다. 카이저는 성화에 못 이겨 공병대대를 전투부대로 편성해 영산을 지키는 9연대로 보냈다. 그 부대의 중대장에 비힐러 중위가 있었다.

비힐러는 공병이었지만 2차 세계대전 참전 용사였다. 뛰어난 장교였던 그는 9연대에 오자마자 연대장 힐 대령과 마찰이 생겼다. 힐은 전투경험이 전혀 없었다. 그 와중에 힐은 선제공격으로 적의 기선을 제압한다는 작전을 세웠다. 그러나 그건 재앙이었다. 선제공격을 하려면 강을 건너 적을 공격해야 하는데 적은 강둑 뒤에 유리한 지역을 단단히 점거하고 있었다. 게다가 9연대는 도하장비도 없고 도하훈련을 받은 적도 없었다. 도하작전의 경험이 있는 비힐러는 무모한 짓이라고 반대했으나 힐 대령은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 9연대는 참패했고 영산을 지키는 일은 더욱 버겁게 됐다.

힐은 바로 해임됐고 영산 방어라는 막중한 임무가 비힐러에게 떨어졌다. 그런데 힐을 해임한 부사단장은 비힐러가 공병장교라는 점이 마음에 걸렸는지 해임한 힐 대령이 고문 형식으로 비힐러 중대를 지원하게 했다.

중대장은 비힐러였지만 힐은 대령이었다. 힐은 중대에 명령권을 행사하며 병사들에게 영산 마을 앞 들판에 참호를 파고 일자형 방어진지를 구축하라고 명령했다. 비힐러는 기겁을 했다. 허허벌판에 일자 진지라니, 이건 그냥 죽으라는 소리였다. 유럽이나 미국의 평원과 달리 한국의 지형은 눈만 돌리면 산과 구릉이 있다. 비힐러는 방어진지로 적당한 언덕을 발견하고 그 곳에 진지를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힐을 설득할 아주 적절한 이유를 찾았는데우리가 지켜야 할 곳은 영산 마을이 아니라 영산에서 밀양으로 가는 도로라는 것이었다. 그 언덕은 도로를 감제하는 최적의 장소였다. 하지만 이번에도 힐은 막무가내였다. 비힐러가 강력하게 주장하자 힐은 마지못해북한군의 공격이 너무 강력해서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그 언덕으로 이동해도 좋다고 허락했다. 그러자 비힐러는 즉시 상사를 불러 방금 적의 공격이 시작됐으니 즉시 중대를 이끌고 언덕 위로 올라가라고 말했다. 힐 대령은 화가 났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날 밤 2개 대대가 비힐러의 중대를 공격했다. 이틀간의 치열한 격전 끝에 비힐러 중대는 영산을 사수했고, 낙동강 방어선은 구원을 얻었다.

검증되지 않은 리더 vs. 경험 있는 리더

이 외에도 낙동강 방어선 전투는 훈련되지 않은 군대와 검증되지 않은 리더, 훈련된 군대와 경험 있는 리더가 얼마나 큰 차이를 보이는지, 어떤 조직이든 자만에 빠져 자기 검증 능력을 상실하면 터무니없는 짓을 일삼는 리더들이 어떻게 조직을 장악하게 되는지를 알려주는 사례들로 가득 차 있다.

준비되지 않은 리더가 책임자의 자리에 오른다는 것은 조직과 구성원의 불행으로 끝나지 않는다. 본인 자신에게도 커다란 비극이 된다. 낙동강 전투에서 2사단은 커다란 피해를 봤지만 카이저는 해임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것은 카이저 장군 개인에게도 큰 불행이 됐다.

1950 11 2사단은 적유령에서 중공군의 매복에 걸려 3000명 이상이 희생되는 엄청난 피해를 본다. 한국전 사상 미군이 입은 최대의 패전이었다. 이때도 카이저는 치명적인 실수를 했다. 중공군이 매복하고 있을 게 뻔한 계곡으로 부대를 밀어넣은 것이다. 카이저 휘하 23연대장이었던 프리먼 대령은 사단장의 명령에 불복하고 다른 길로 탈출했다. 그 덕에 다른 연대에 비해 절반의 희생만 치르고 사지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적유령의 참사는 카이저 자신에게도 엄청난 상처로 남았다. 훗날 백선엽 장군(한국군 최초의 4성 장군이자 6·25 전쟁의 영웅)이 미국을 방문했다가 카이저 장군과 저녁 식사를 하게 됐는데, 자리를 마칠 때까지 카이저는 우울한 표정으로 거의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한국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과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 등 다수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임용한 경기도 문화재 전문위원 yhkmyy@hanmail.net

참고문헌

존 톨랜드 저 김익희 옮김, 6.25 전쟁, 바움, 2010

데이비드 핼버스탬 저, 장윤미, 이윤진 옮김, The Coldist Winnter, 살림출판사, 2009

국방부 전사편찬위원회, 한국전쟁사 3, 1970.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