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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리더십 11

좌절금지! 망한 가문의 추기경, 교황이 되다

김상근 | 75호 (2011년 2월 Issue 2)
 

편집자주 15∼17세기 약 300여 년간 이탈리아 피렌체 경제를 주름잡았던 메디치 가문은 르네상스의 탄생과 발전을 이끌어 인류 역사의 물줄기를 바꿔 놓았습니다. 르네상스 시대를 연구해온 김상근 연세대 교수가 메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코드를 집중 분석합니다. 메디치 가문의 스토리는 창조 혁신을 추구하는 현대 경영자들에게 깊은 교훈을 줍니다.
 
 
사노라면 언젠가는?
‘사노라면 언젠가는 밝은 날도 오겠지’라고 믿는 사람은 순진한 사람이다. 미안한 얘기지만, 그런 일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사노라면 언젠가는 밝은 날이 올 것이라는 희망이 우리 마음에 큰 위로를 주기 때문에 그렇게 불러보는 것이다. 우리는 싸구려 소파가 옹기종기 모여 있는 노래방에서 술 냄새가 배어 있는 마이크를 붙잡고, “흐린 날도∼ 날이 새면∼ 해가 뜨지 않∼더∼냐”며 목 놓아 소릴 지른다. 모름지기 대중가요란 일반 대중의 고단한 현실을 위로하기 위한 도구일 뿐, 그 고단한 현실을 타개할 만한 대안을 제시해주진 못한다. 대중을 위한 베스트셀러도 마찬가지다. 서울 강남에 빌딩을 가진 우리나라의 어떤 부자가 법정 스님의 <무소유>를 읽고 그렇게 정말 ‘무소유’로 산 적이 있었던가? 그저 아침마다 붐비는 지하철에서 낯선 사람과 몸을 부대껴야 하는 이 땅의 평범한 이웃들이, 그 책을 읽으며 자신의 무소유를 위로해왔을 뿐. 이 사실을 통감하시던 법정 스님께서 스스로 ‘말빚’을 남기지 않겠다고 작심하시어 유언으로 그 책의 절판을 선언하신 것은 아닐까?
 
모름지기 지금 흐린 날을 보내고 있는 사람은 무작정 새날이 오고, 쨍하고 해가 뜰 것이라 기대해서는 안 된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불투명한 미래 앞에서 전전긍긍하는 사람, 한 번의 뼈저린 실패로 뒤로 물러서야 했던 사람은 절치부심(切齒腐心)하면서 사회부연(死灰復燃, 사그라진 재에서 불이 다시 살아남)과 권토중래(捲土重來, 한번 패배한 사람이 흙먼지를 날리며 다시 재기함)를 노려야 한다. 사노라면 흐린 날을 한숨 속에 보내야 하는 슬럼프에 빠질 수 있다. 모든 것이 끝났다고 인정할 수밖에 없는 설움과 절망의 순간을 맞이할 때도 있다. 그러나 실패의 뼈저린 아픔 속에 처해 있을 때 우리는 어떻게 그 절망의 순간을 견뎌내야 할 것인가? 무엇을 도모하면서 그 설움을 견뎌야 할까? 메디치 가문은 우리에게 설움과 절망의 위기를 극복하는 법을 알려준다.
 
라파엘로의 <교황 레오 10세와 메디치 가문의 추기경>
1494년, 메디치 가문은 갑자기 몰락했다. ‘위대한 자’ 로렌초 데 메디치가 사망한 지 채 2년이 지나지 않았을 때 그 위기가 닥쳤다. 로렌초의 아들이 무능했기 때문이다. 장남 피에로 데 메디치(Piero de’ Medici)는 프랑스 군대가 이탈리아를 향해 진격하자 미리 겁을 먹고 줄행랑을 쳤다. 가문의 명예와 가족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었다. 돈이 될 만한 값비싼 보석 몇 개를 움켜쥐고 혼자서 야반도주했다. 이런 권력의 공백을 틈타 피렌체 시민들은 폭동을 일으켰고, 증조할아버지 코시모와 아버지 로렌초가 거액을 들여 수집한 고대 유물과 그들이 후원했던 15세기 르네상스 예술가들의 작품들은 모두 폭도들의 손에 넘어가고 말았다. 피렌체 사람들은 이제 메디치 가문의 운이 다했다고 생각했다.
 
그로부터 23년이 지난 후, 르네상스 시대를 통틀어 최고의 초상화 작가로 명성을 날렸던 라파엘로(Raffaello Sanzio, 1483-1520)가 작품 하나를 완성했다. 그 작품의 주인공들은 놀랍게도 23년 전에 피렌체에서 쫓겨났던 메디치 가문의 사람들이었는데, 한 사람은 교황의 법복을 입고 있고, 나머지 두 명은 붉은 색 추기경의 가운을 걸치고 있었다. 이 놀라운 그림의 주인공들은 메디치 가문의 화려한 복귀를 만천하에 알리고 있었다. 이 작품이 바로 라파엘로가 1517년 크리스마스 즈음에 그린 <교황 레오 10세와 메디치 가문의 추기경들>이다.
 

이 작품은 현재 우피치 미술관에 소장돼 있다. 교황 레오 10세는 ‘위대한 자’ 로렌초 데 메디치의 둘째 아들로, 세속명은 줄리아노였다. 뒤에 서 있는 두 명의 추기경은 루이지 데 로시(Luigi de’ Rossi, 왼쪽에서 관람객을 응시하는 인물)와 줄리오 데 메디치(Giulio de’ Medici)이다. 작품이 제작됐던 1517년에 추기경으로 임명된 루이지 데 로시는 코시모 데 메디치의 아들인 피에로 데 메디치(1416-1469)의 외손자였으며, 교황의 비서로 활동했던 인물이다.1  작품의 오른쪽에 등장하는 줄리오 추기경은 장차 교황 클레멘트 7세(1523-1534년 재위)로 등극할 인물이다. 라파엘로는 이 작품에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르네상스를 후원하는 메디치 교황의 모습뿐만 아니라 맡겨진 성직(聖職)을 성실하게 수행하려는 종교적 열망을 정교하게 표현했다.2  이 작품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교황의 오른 손이 성경의 <요한복음서> 앞부분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작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교황은 <누가복음서>가 끝나고 새로 <요한복음서>가 시작되는 부분에 손을 올려놓고 있다. 교황 레오 10세의 세속명은 조반니(Giovanni), 즉 요한(John)이다. 라파엘로는 ‘요한’이란 이름을 가진 메디치 가문의 새 교황이 새로운 역사의 장()을 열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 위해 <누가복음서>가 끝나고 <요한복음서>가 시작되는 곳에 교황의 손을 올려놓은 것이다. 교황이 직접 두꺼운 돋보기를 들고 있는데 이는 레오 10세가 학문과 독서에 몰두하는 인문학자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그림을 통해서 메디치 가문은 1494년의 위기를 극복하고 화려하게 부활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피렌체에만 머물러 있던 가문의 영향력은 로마와 이탈리아, 그리고 가톨릭신앙을 신봉하던 전 유럽으로 확대됐다. 메디치 가문은 어떻게 절망과 설움의 순간을 극복하고 교황을 배출한 이탈리아의 명문가로 다시 설 수 있게 됐을까?
 
13살짜리 소년 추기경의 탄생
탁월한 정치 감각을 가졌던 로렌초 데 메디치는 가문의 미래를 위해 장남과 차남을 유심히 지켜보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장남 피에로 데 메디치에게 더 큰 희망을 걸었다. 첫째 아들은 잘생겼고 활달한 성격을 가졌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피렌체 사람들의 신망이 높았다. 반대로 차남인 조반니는 키가 작고, 뚱뚱하고, 천하에 게으른 골칫덩어리였다. 그러나 혜안을 가진 아버지는 차남에게 호감을 느꼈다. 장남 피에로가 건강한 신체를 가졌다면(메디치 가문에서 건강한 신체를 가진 사람은 드물었다), 차남 조반니는 명석한 두뇌를 가졌기 때문이다. 아버지는 신중한 결정을 내렸다. 첫째 아들은 피렌체에 남아서 메디치 가문을 이끌고, 둘째는 로마로 보내 성직자의 길에 들어서게 한 것이다. 교황의 주거래 은행에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교황의 자리에 메디치의 아들을 앉히기 위한 담대한 계획에 착수했다. 물론 이런 원대한 꿈을 꿀 수 있었던 이유는 로렌초의 아내였던 클라리체 오르시니(Clarice Orsini, 1453-1487)가 로마의 명문가 집안 출신이었기 때문이다. 대대로 교황을 배출한 전통을 가진 오르시니 가문이 사돈 가문 아들의 든든한 후원자가 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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