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논문 하나로 나폴레옹 사로잡은 조미니

임용한 | 33호 (2009년 5월 Issue 2)
앙리 조미니(1779∼1869)는 <전쟁론>을 저술한 독일의 클라우제비츠와 함께 근대 군사 이론의 창시자로 꼽힌다. 그는 이론가로나 장군으로나 클라우제비츠보다 훨씬 성공했지만 오히려 덜 유명하다. 조미니는 스위스 사람이다. 19세에 스위스군에 입대해 여단장까지 올랐다. 그는 1801년부터 4년간 프리드리히 2세의 전술을 분석한 논문을 발표했는데, 이 글이 나폴레옹의 눈에 띄었다. 조미니의 재능을 간파한 나폴레옹은 그를 대령으로 발탁했다. 

 

 

나폴레옹의 눈에 띄기 전에 조미니는 나폴레옹의 이탈리아 원정을 연구해 그의 전술 원리를 분석하기도 했다. 조미니는 현장을 보지 않은 채 오직 신문 기사와 논문들만 분석해 나폴레옹의 전술을 규명했다. 나폴레옹은 이 논문을 읽고 “내가 매일 부하 장군들과 함께 싸우며 가르쳐도 깨닫지 못하는 원리를 이 친구가 알아냈다”고 말했다.
 
조미니는 나폴레옹 휘하에서 유명한 아우스터리츠 전투에 참전했다. 예나와 아일라우 전투 및 스페인 원정에도 참전하는 등 실전과 군대 운영 실무에서 충분한 경험을 쌓았다. 물론 그의 역할은 대부분 전투 지휘관이 아닌 참모장이었다. 그는 남작 작위를 받았고, 나폴레옹의 부하 중 서열 1위였던 네이 원수의 참모장으로 승진했다.
 
나폴레옹의 교만
그런데 조미니의 출세에 브레이크가 걸리기 시작했다. 나폴레옹은 아우스터리츠의 승전 이후 교만하고 독선적으로 변해갔다. 후기의 나폴레옹은 조미니처럼 자기 전술의 본질을 꿰뚫고 행동을 예측하는 장군보다 약간 멍청한 장군을 좋아했다는 설도 있다. 나폴레옹 자신의 말처럼 그의 부하들은 점차 자신의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큰 규모의 부대를 지휘해야 했다. 부하들이 전장에서 갈팡질팡하기 시작하면 어디선가 나폴레옹이 나타나 신속하게 상황을 역전시키고, 멋진 명언을 한마디 남긴다. 그 말은 그림자처럼 그를 수행하는 비서와 종군기자에 의해 빠짐없이 기록됐다. 그리고 다음 날 즉시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그렇게 해서 나폴레옹 신화는 차곡차곡 쌓여갔다.
 
나폴레옹은 이 멋진 메커니즘을 마음껏 즐겼다. 하지만 그 대가로 나폴레옹의 참모부는 점차 아둔한 장군과 예스맨으로 채워졌다. 세력을 얻은 그들은 조미니와 같은 천재들을 조직적으로 박해하기 시작했다. 조미니는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못했다. 교만하고 허영심이 강한 전형적 천재였다. 게다가 그는 스위스 사람이라 프랑스와 러시아 군대 양쪽에 복무할 수 있었다.
 
1813년 조미니는 평소부터 그를 시기하던 베르티에 참모장의 모함에 빠져 체포됐다. 보고서를 늦게 제출했다는 다소 어이없는 죄목이었다. 나폴레옹 휘하에서 희망을 잃은 이 스위스인은 프랑스를 완전히 떠나 러시아로 갔다. 러시아 황제의 총애를 받아 4성 장군이 됐고, 사관학교를 설립하는 등 러시아군의 근대화에 큰 공헌을 했다. 그러나 나폴레옹이 몰락할 당시에는 프랑스와의 의리를 생각해 프랑스군과의 전투에는 참전을 거부했다고 한다. 조미니는 많은 저술을 남겼다. 최고의 명저가 1838년에 출간된 <전쟁술>이다.
 
나폴레옹은 몰락했지만, 나폴레옹의 전술에 열광했던 세계의 군사학도들은 조미니의 저술을 반겼다. 조미니가 나폴레옹의 전술을 완벽하게 분석, 정리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솔직히 오늘날까지도 조미니는 나폴레옹 전술의 이론가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얼마 후 이 기대는 상당한 실망으로 바뀌고 만다. 조미니가 <전쟁술>에서 추구했던 과제는 나폴레옹 전술의 해설이 아니었다. 당시에는 새롭고 충격적인 나폴레옹의 전술 속에서 전쟁의 기본 원리를 찾아내는 일이었다. 문제는 그가 추구하고 설명하려고 했던 내용이 구체적인 지침이 아니라 ‘원리’였다는 점이다. 물론 도강 작전 실행법, 숙영지 건설 방법과 같은 실전형 지침들도 있다. 하지만 조미니가 근본적으로 추구했던 과제는 주어진 현장에서 지휘관이 적절하고 제대로 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원리였다.
 
수학과 인문학의 통찰 결합
간단한 예를 보자. 조미니는 ‘적진과 150m 거리까지는 시속 4km 속도로 전진하고, 150m 선을 넘어서는 시속 15km의 속보로 돌격한다’고 서술했다. 읽는 사람 입장에서는 일단 메시지와 결론이 분명하니 무언가를 배운 듯한 느낌이 들고, 마음도 편하다. 하지만 실전 상황에서 이런 교과서적 지식은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범대로 행동하면 상대가 아군의 행동을 쉽게 예측하기 때문이다. 현장과도 맞지 않는다. 지형과 상황에 따라 이 수치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고, 또 바뀌어야 한다. 그러면 지휘관은 어떻게 적절한 거리와 속도를 산정할 수 있을까? 고정된 결론 대신 수학 공식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공식을 제공한다면 어떨까? 모든 지휘관은 그 공식에 현장의 수치를 대입해 적절한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전쟁은 수학이 아니다. 현장과 상황도 무수히 다양하다. 전술의 결정 방법을 공식으로 만들어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조미니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학과 인문학적 통찰을 결합했다. 이에 따라 그의 이론은 그래프와 유사한 도면, 작전선, 작전 구역, 기동선, 단순 작전선, 이중 작전선, 내선 작전선과 같이 복잡한 수학적 설명과 이해를 요구하는 용어로 가득 채워졌다.


나폴레옹의 명쾌하고 신속한 전술을 배우러 조미니의 바다로 뛰어든 사람들은 비명을 지를 수밖에 없었다. 설마 나폴레옹이 이런 복잡한 사고와 도표를 거쳐 전술을 결정했을까? 천재란 직관과 영감으로 전장을 지배하는 신적인 존재가 아닌가? 제2차 세계대전의 영웅이었던 영국의 몽고메리 원수도 저서 <전쟁의 역사>에서 조미니를 비판했다. 죄목은 전쟁을 수학 놀음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오늘날 군사 이론적 관점에서 조미니의 <전쟁술>이 어떤 평가를 받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인문학적 관점에서 보면, 몽고메리 원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조미니의 진면목을 이해하고 있지 못했다.
 
전술의 목적부터 명확히 해야
조미니는 전술 분석의 대가였다. 그는 자신이 가보지도 않은 전쟁의 전술 원리를 직접 참전한 사람들보다 더욱 명확하게 꿰뚫었다. 어떻게 가능했을까? 자와 컴퍼스를 사용했을까? 아니다. 조미니의 놀라운 통찰력과 분석력의 요체는 항상 전제와 목적이라는 기준을 잃지 않았다. 수천 년 동안 군사 이론가들은 공격과 수비 중 어느 것이 먼저냐는 논쟁을 벌여왔다. 오늘날 이 고민은 경영 일선과 스포츠 현장에까지 번져 있다. 축구에서 월드컵 우승팀이 바뀔 때마다 답이 바뀌는 걸 보면 해답은 영원히 나올 것 같지 않다.
 
조미니에게 이 질문을 던지면 어떨까? 당장 냉소와 비웃음을 던질 것이다. 그는 <전쟁술>에서 이렇게 답한다. ‘공격이 우선이냐, 수비가 우선이냐는 질문은 어리석다. 그 전에 전투의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적이 강력하니 일단 수비로 가자는 생각은 패배를 부르는 어리석은 생각이다. 이기려는 의지와 방법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만약 적이 강력하지만 보급에 곤란을 받고 있다면, 견고한 수비 전술은 매우 유용하다. 지치고 조급해진 적은 선택할 카드가 점점 줄어들고, 결국 전장의 주도권은 수비 측으로 넘어온다. 같은 이유로 공격이 최고라는 식의 사고도 어리석다. 일반적으로 공세가 유리한 이유는 공격하는 측이 다음 행동의 선택권과 주도권을 가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공격 전술을 사용할 때도 이런 의미를 알고, 목적을 분명히 한 후 움직여야 한다.’
 
<전쟁술>에 서술된 아주 짧은 단락이다. 이 진리를 터득하고 있는 사람은 의외로 매우 적다. 그래서 오늘날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육군이냐 해군이냐’ ‘투자냐 분배냐’ ‘설비냐 노동이냐’ ‘토종이냐 용병이냐’ ‘학교냐 현장이냐’와 같은 우문우답만 되풀이하고 있다. 전쟁터는 수많은 돌발 상황, 다양성, 우연의 집합체다. 똑같은 상황은 절대로 두 번 다시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목적 없이 현장에 뛰어든 사람이 분석만으로 상황에 대처하면 길을 잃는다. 또는 자신의 주관이나 선입견대로 취사선택한다. 경영 현장과 사회 현상도 마찬가지다. 오늘날 지식과 정보는 무한대로 늘고 있지만, 방황하는 경영자도 같은 비율로 늘어나고 있다.
 
진정한 통찰과 현명한 분석은 최신 이론이나 고도의 지식으로 얻어지지 않는다. 일단 그 출발은 ‘목적’이라는 기본 축에서 시작해야 한다.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시리즈로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한국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과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 등 다수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