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모든 쾌락은 금방 사라진다… 큰 기쁨보다 작은 기쁨 자주 느껴야 더 행복

한근태 | 159호 (2014년 8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 자기계발

 

행복은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다. 인간이 생존과 번식에 필요한 유인책이 바로 행복일 뿐이다. 생존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신적 도구에 불과하다. 인간은 행복하기 위해 사는 게 아니라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상황에서 행복을 느껴야만 했다. 행복에는 외적 조건이 아니라 주관적인 인식이 더 중요하다. 또 기쁨의 강도가 아니라 빈도가 더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 행복할까. 행복한 사람은 외향적이고 정서적 안정성이 높다. 사회적인 인적 관계도 활발하다. 인간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물질이 아니라 좋은 경험을 더 느끼는 데 애를 써야 한다. 또 다른 사람을 덜 의식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평가한다고 생각하면 본능적으로 긴장하고 위축된다. 행복은 남이 나를 평가하는 것에서 오지 않는다. 지극히 사적인 경험이고 영역이다. 행복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의 허락을 받거나 인정을 받을 필요도 없다.

 

 

삶의 목적은 무엇일까? 사람들은 대부분 삶의 목적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행복을 절대 가치로 여긴다. 서은국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는 다른 주장을 편다. 그는 저서 <행복의 기원>에서 사람들이 행복을 위해 사는 게 아니라 생존하기 위해 행복이 필요할 뿐이라고 했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까를 얘기하는 대신 행복의 기원이 무언지를 파고든다. 행복과 관련된 많은 기존 생각들을 무너뜨린다. 1977년 스페인령 캐너리군도의 작은 섬에서 최악의 항공사고가 발생했다. 미국 팬암과 네덜란드 KLM의 항공기가 활주로에서 충돌해 583명의 사상자를 낸 것이다. 사고원인은 조종사의 커뮤니케이션이었다.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 사고는 상공이 아니라 활주로에서 발생했다. 항공기 충돌 후 수십 분이 지난 뒤 기체가 폭발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숨질 사고는 아니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많은 사람이 숨졌을까? 사고 후 승객들이 탈출하지 않고 자신의 자리에서 꼼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합리적으로 생각하면 탈출하는 게 맞다. 하지만 본능적으로 몸이 얼어버린 것이다. 포식자 앞에서 일시적으로 몸이 얼어버리는 것은 동물의 본능 중 하나다. 결정적 순간 그 동물적 본능이 나타난 것이다. 인간은 합리적이지 않다. 우리는 이성적 능력을 과대평가한다. 이성적일수록 행복한 게 아니라 오히려 행복에 방해가 된다. 역으로 본능의 보이지 않는 힘을 과소평가한다. 우리는 사실 본능에 따라 행동한다.

 

행복은 생존을 위해 필요한 정신적 도구에 불과

행복은 생각이 아니다. 우리는 긍정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흔히 긍정적으로 생각하라고 한다. 그럴 듯한 얘기지만 현실성이 적다. 불행한 사람이라고 긍정의 가치를 모르는 것은 아니다. 이들 역시 긍정의 중요성을 알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싶어 한다. 다만 몸이 따라주지 않을 뿐이다. 행복도 그렇다. 행복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다만 뜻대로 되지 않을 뿐이다. 행복은 생각이 아니다. 행복을 추구하라는 충고를 듣는다고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악어와 개미는 생각 자체가 없다. 생각을 하지 않는다. 철새도 생각하고 이동하지 않는다. 본능적으로 움직일 뿐이다. 사람들은 아무 생각 없이 산다고 자주 비난한다. 그렇다면 생각을 많이 하면서 살라는 얘기인데, 생각을 많이 하면 행복해질까? 그렇지 않다. 생각을 많이 하면 행복하고 생각이 없으면 불행할까? 오히려 반대다. 아무 생각 없이 느끼는 대로 하고 싶은 대로 사는 것이 행복이다. 생각을 많이 할수록 불리하다. 호흡하겠다고 생각하고 호흡하는가? 먹어야 산다고 생각하면서 먹는가? 자손을 만들기 위해 억지로 섹스를 하는가? 오늘은 혈액 좀 돌려야지 하면서 혈액을 돌리는가? 다 저절로 움직인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자동으로 이뤄진다. 행복을 위해서는 의식적 사고를 줄이고 무의식적 사고를 많이 해야 한다. 행복은 생각이 아니기 때문이다.

 

행복을 위해서는 인간이 동물이란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동물에게 최고의 가치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살아남는 것이고, 다음은 짝짓기를 통해 대를 잇는 것이다. 그 외의 모든 것은 두 가지와 다 연결돼 있다. 이 중 최고의 가치는 생존이다. 살아남는 것이다. 생존경쟁은 생명을 건 싸움이다. 승자는 후손을 통해 자신의 생명을 지속하지만 낙오자는 더 이상 생명체가 아닌 싸늘한 물질로 돌아간다. 태평양 연어는 6000개의 알을 낳지만 생존자는 단 두 마리뿐이다. 무려 30001의 경쟁이다. 생존 다음은 성공적인 짝짓기다. 수컷들에겐 특히 심각한 문제다. 치열한 경쟁에서 이겨야 짝을 지을 수 있다. 침팬지 마을을 보면 전체 침팬지 새끼 중 86%는 정권을 쥔 몇몇의 자식이다. 소수의 수컷이 모든 암컷을 차지하는 구조다. 대다수 침팬지는 평생 단 한 번의 짝짓기 기회도 갖지 못한다. 거의 모든 암컷은 짝짓기 기회를 가졌지만 수컷의 경우 일부만 후세에 유전자를 남길 수 있다. 남녀의 기질 차이는 이 때문에 발생한다. 여자는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엄마가 될 수 있다. 당연히 안정지향적이다. 수컷은 다르다. 최고가 되지 못하면 짝짓기에서 낙오된다. 매사모 아니면 도의 전략을 택해야 한다. 이렇게 죽으나 저렇게 죽으나 마찬가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은 다분히 목적론과 가치 지향적이다. 삶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이며 그것은 의미 있는 삶을 통해 구현된다는 생각이다. 도덕책 버전의 행복론이다. 서 교수는 그렇지 않다고 주장한다. 살아남기 위해 행복이란 도구를 썼다는 것이다. 생존하기 위해, 짝을 짓기 위해 행복을 만들었고 그 결과 지금까지 살아남았다는 주장이다. 공작새 꼬리가 증거물이다. 화려한 공작새의 꼬리는 생존에 치명적이다. 적의 눈에 쉽게 띄는 방해물이다. 그래서 다윈은 공작새 꼬리를 볼 때마다 어지럽고 토가 나온다고 편지에 썼다. 다윈은 이 수수께끼를 이렇게 풀었다. “생존의 목적은 단지 살아 숨쉬는 것은 아니다. 후세에 자신의 유전자를 남겨야 한다. 성공적인 짝짓기가 없는 생존은 의미가 없다. 위험을 무릅쓰면서 공작새가 사치스런 꼬리를 가진 이유는 바로 짝짓기 때문이다.” 무늬가 많은 공작새일수록 짝짓기 빈도는 확연히 높다. 무늬 20개를 가위로 오려내자 짝짓기 횟수가 2.5배 정도 감소했다. 꼬리는 패션아이템이 아니다. 수컷의 화려한 꼬리는 자신이 건강하고 우월한 유전자를 가진 존재라는 것을 암컷에게 과시하는 상징물이다. 짝짓기를 위한 치열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생명체의 모든 생김새와 습성은 우연의 산물이 아니라 생존과 짝짓기를 위한 도구다. 미국의 진화심리학자인 제프리 밀러는 <메이팅 마인드>라는 책에서 인간의 마음이란 진화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도구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그렇게 의식하지 못할 뿐이다. 인간의 마음은 공작새 꼬리 같은 기능을 한다. 피카소는 5만여 점의 작품을 남겼다. 그가 왜 이렇게 많은 작품을 남겼을까? 그는 꾸준한 사람이 아니다. 붓을 한참 내려놓고 있다가 갑자기 예술적 창의력이 폭발했다. 그런데 이 광적인 시기에는 언제나 새로운 여인이 등장한다. 여인의 등장과 작품의 폭발시점이 일치한다. 창의성과 로맨스의 궁합은 피카소만의 얘기는 아니다. 살바도르 달리, 단테, 구스타프 클림트, 일반 대학생 등도 모두 그렇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작품활동을 애써서 하는 것도 궁극적인 목적은 짝짓기를 위한 것이다. 현대인들이 죽어라 일을 하고, 돈을 벌고, 이름을 날리려고 하는 것도 어떤 면에서는 좋은 짝을 만나기 위한 도구일 뿐인 것이다.

 

행복이란 감정은 생존에 어떤 도움을 줄까? 인간은 생존을 위해 만들어진 동물이다. 생존확률을 최대화하도록 설계된 생물학적 기계다. 행복은 이런 청사진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는 헤엄을 즐기지 않지만 주인은 과자인 새우깡을 활용해 개에게 서핑까지 하도록 만들 수 있다. 주인은 새우깡의 힘을 빌려 개가 자신이 원하는 행동(서핑)을 하도록 단계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 행복의 본질은 개에게 서핑을 하도록 만드는 새우깡과 비슷하다. 개에게 사용된 새우깡 같은 유인책이 행복감(쾌감)이다. 개가 새우깡을 얻기 위해 서핑을 배우듯 인간도 쾌감을 얻기 위해 생존에 필요한 행위를 한다.조상들은 목숨 걸고 사냥을 하고 기회가 생길 때마다 짝짓기에 힘썼다. 행복은 삶의 최종 이유도 목적도 아니다. 다만 생존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신적 도구일 뿐이다. 행복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상황에서 행복을 느껴야만 했던 것이다.

 

행복에는 강도가 아니라 빈도가 더 중요하다

고통 등 부정적 경험이 위협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면 긍정적 정서의 기능은 생존에 필요한 자원을 추구하도록 한다. 식사가 그렇다. 왜 꼬박꼬박 밥을 먹을까?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인간을 좋아해야 한다. 타인을 소나 닭을 보듯 바라보는 사람에게 친구나 연인이 생길 리가 없다. 승진의 기쁨도 마찬가지다. 승진 자체보다 승진이 가져다주는 사람들의 축하와 인정 때문에 기뻐한다. 약한 인간이 지구를 정복한 것도 사회성 때문이다. 최고의 생존 경험을 가진 동물은 인간과 개미다. 두 생물의 공통점은 사회적이다. 사회성 덕분에 놀라운 생존력을 가졌다. 우리 뇌는 온통 사람에 대한 생각뿐이다. 희로애락의 대부분도 사람에서 나온다. 일상 대화의 70%도 다른 사람에 대한 얘기다. 이처럼 사람에 중독돼 있다는 사실을 놓쳐선 안 된다.

 

행복은 외적 조건에 의해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 외적 조건에 과도한 기대와 투자를 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돈은 비타민과 비슷하다. 비타민 결핍은 몸에 문제를 만들지만 적정량 이상의 섭취는 별다른 유익이 아니다. 부유해질수록 돈으로 행복을 사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진다.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은 행복지수가 높다. 행복지수가 높은 이유는 넘치는 자유와 타인에 대한 신뢰, 다양한 재능과 관심에 대한 존중 등의 사회적인 분위기 때문이다. 그들은 돈이나 지위 같은 삶의 외형보다 일상의 즐거움과 의미에 더 관심을 둔다. 핀란드는 인테리어 소품 등을 디자인했던 알바 알토의 얼굴을 화폐에 새긴 나라다. 일상의 가치를 아는 국가다. 이런 게 행복한 사회의 특성이다.

 

행복을 위해서는 먼저 감정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감정의 특성은 무엇일까. 감정의 첫 번째 특성은 적응이다. 아무리 감격스러운 사건도 시간이 지나면 일상이 돼 버린다. 보통 이런 기간은 3개월 정도다. 두 번째 특성은 상대성이다. 사람들은 극단적 경험을 한번 겪으면 감정이 반응하는 기준선이 변한다. 이후 어지간한 일에는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한다. 복권 당첨 같은 큰 사건을 경험하면 이후 이들은 텔레비전 시청, 쇼핑, 친구들과의 식사 등 일상의 작은 즐거움에서 이전과 같은 기쁨을 더 이상 느끼지 못한다. 큰 자극의 후유증이다. 돈은 소소한 즐거움을 마비시키는 특별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돈은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 얻을 수 있다는 착각을 가지게 한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돈을 가질수록 다른 사람과 대화를 덜 하게 되고 어려움을 당해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사양했다. 그런데 행복한 사람은 이 같은 시시해 보이는 즐거움을 여러 형태로 자주 느끼는 사람이다.

 

외모 역시 행복과는 별다른 관계가 없다. 내가 다른 사람 눈에 얼마나 아름답게 보이느냐는 자신이 느끼는 행복감과 관련이 없다. 반면 스스로 생각하는 아름다움의 정도(주관적 미모)는 행복과 관련이 있다. 건강이나 돈도 마찬가지다. 행복에는 주관적 인식이 중요하다. 객관적으로 얼마나 많이 가졌느냐보다 이미 가진 것을 얼마나 좋아하느냐가 행복과 더 깊은 관련이 있다. 또 한 가지, 변화가 생기는 순간과 그 변화가 자리잡은 뒤 구체적인 경험에는 차이가 있다. 결혼 자체는 좋지만 결혼 생활이 꼭 그렇게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다. 영어로 becoming being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 재벌 집 며느리가 되는 것과 그 집안 며느리가 돼 하루하루 사는 건 아주 다른 얘기다. 사람들은 화려한 변신의 순간만 주목한다. 그 삶을 구성하는 이면의 많은 시간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성공하면 당연히 행복해질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살다 보면 행복에 변화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연애와 이별도 그렇다. 이별한 사람의 행복은 현재 연애 중인 커플과 비슷하다. 이별하면 세상이 끝날 것 같지만 야속할 정도로 우리는 별다른 일 없이 잘 살고 있다.

 

뇌는 일종의 탐지기다. 탐지기의 목적은 생존에 필요한 자원을 구하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보상이 있어야 사냥과 짝짓기 등 행동을 한다. 쾌감은 우리 뇌가 고안한 보상이다. 근데 이런 행위는 반복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을 먹어도 살기 위해서는 그 다음날 또 먹어야 한다. 쾌감은 사라져야 한다. 쾌감의 초기화 과정이 있어야 쾌감을 유발시킨 그 무엇을 또 찾아 나선다. 인간이 한 번 섹스를 한 뒤 더 이상 섹스를 하지 않으려 한다면 인간은 멸종했을 것이다. 정서의 본질적 관심은 행복이 아닌 생존이다. 쾌락은 생존을 위해 설계된 경험이고 이것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쾌락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초기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적응이 필요한 이유다. 좋은 조건을 가진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훨씬 행복하다는 증거를 찾지 못한 원인이기도 하다. 행복은 한 방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쾌락은 곧 소멸되기 때문에 한 번의 커다란 기쁨보다 작은 기쁨을 여러 번 느끼는 것이 훨씬 낫다. 행복은 기쁨의 강도가 아니라 빈도다. 이런 면에서 행복은 아이스크림과 비슷하다. 아이스크림은 입을 잠시 즐겁게 하지만 반드시 녹는다. 행복공화국에는 냉장고가 없다. 모든 것은 녹는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자주 여러 번 아이스크림을 맛보는 수밖에 없다.

 

남을 너무 의식하면 행복하기 어렵다

행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얼까? 바로 유전이다. 구체적으로는 외향성이다. 행복은 유전과 깊은 관계가 있다. DNA가 행복을 완전하게 결정한다. 행복의 50%는 유전자 때문이다. 행복의 증상을 원인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긍정적 성향은 행복한 사람들이 이미 갖고 있는 증상이지 원인이 아니다. 타고난 기질이 상당 부분 누군가를 행복한 사람으로 만든다. 이 중에서도 외향성이 가장 관련이 깊다. 외향성의 사람들은 사람을 찾고, 그들과 많은 시간을 보낸다. 외향성이 높을수록 자극을 추구하고, 자기 확신이 높다. 처벌을 피하는 것보다 보상이나 즐거움을 늘리는 데 초점을 두고 생활한다. 외향성은 한마디로사람쟁이의 성격이다. 타인과 같이 있는 시간을 좋아하고 그들이 자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재주가 있다. 행복 상위 10%와 하위 10%의 사람들은 크게 두 가지에서 차이점을 드러낸다. 첫째는 성격이다. 행복한 사람은 월등히 외향적이고 정서적 안정성이 높다. 둘째는 대인관계다. 사회적 관계의 빈도와 만족감이 월등히 높았다. 두 가지는 사회성이다. 행복을 보장하는 충분조건은 없지만 없어서는 안 될 필요조건이 바로 사회적 관계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물질보다는 경험을 사는 데 애를 써야 한다.경험 구매가 물질 구매보다 행복한 이유는 사람 때문이다. 경험 구매는 다른 사람과 함께 소비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물건은 혼자 쓰기 위해 구매할 때가 더 많다. 한 발 더 나아가 돈을 자신이 아닌 남을 위해 쓸 때 더 행복해진다. 친사회적 행동은 타인과의 결속력을 높여 생존에 필요한 사회적 자원을 확보하는 효과가 있다. 단기적 관점에서 고기를 나누는 것은 손해다. 그 손실감을 벌충하는 게 즐거움이다. 사회적 관계와 생존은 거의 동의어다. 추위는 위험이고 사회적 고립을 뜻한다. 외로우면 더 춥다. 외향성은 일종의 사회적 위도다. ‘사람이 없다면 천국조차 갈 곳이 못 된다는 레바논 속담이 있다.

 

한국과 일본, 싱가포르에서는 사람들의 행복도가 떨어진다.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때문이다. 개인주의는 국가의 경제 수준과 행복을 이어주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 올림픽 메달을 딴 선수들은 늘열심히 할 테니 지켜봐 주세요라고 말한다. 순서가 뒤바뀌었다. 내가 운동을 하고 결혼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가 아니다. 내가 하고 싶어서, 나를 위해서 하는 것이다. 이렇듯 과도한 타인 의식은 집단주의 문화의 행복감을 낮춘다. 행복의 중요 요건 중 하나는 내 삶의 주인이 타인이 아닌 자신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누군가 자신을 평가한다는 시선이 느껴지면 본능적으로 긴장하고 위축된다. 남을 너무 의식하면 행복해지기 어렵다. 행복은 남이 나를 평가하는 것에서 오지 않는다. 지극히 사적인 경험이고 영역이다. 내가 커피를 싫어하는 이유를 남에게 장황하게 설명할 필요가 없다. 그들의 허락이나 인정을 받을 필요도 없다.타인이 판단기준이 되면 그 과정에서 적이 탄생한다. 과도한 물질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현재 한국은 가장 물질주의적인 나라가 됐다. 돈은 인간의 나약함을 보완해주는 수단이 됐다. 돈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할수록 사람에 대한 관심은 줄어든다. 돈은 사람에게 자기충만감을 준다. 우쭐한 기분이 든다. 돈이 있으면너희가 없어도 난 잘 살 수 있어라고 생각한다. 과도한 물질주의는 행복에 치명적 결과를 준다. 돈에 집착할수록 행복의 원천이 되는 사람에게서 멀어지는 모순이 발생한다. 지금 세상에서 돈이 있으면 홀로 생존하는 것이 가능하다. 생존만이 목표라면 주변에 지인들이 없이 돈만 갖고 살 수 있다. 그렇다면 행복은 무얼까? 최고의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식사를 하고 산책을 하고 섹스를 하는 것이다. 행복은 이 한 장의 사진으로 요약될 수 있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냈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겸임 교수를 맡고 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