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혁신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몰입의 상승’이 패배를 부른다

신동엽 | 1호 (2008년 1월)

기업이 많은 정보를 가지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여 신사업에 진출했을지라도,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잘못된 결정이었다는 증거가 나올 수 있다. 그런데 그 선택을 수정하기는커녕 오히려 그 사업에 더 많은 돈을 쏟아 붓는 사례가 허다하다. 합리적인 전문가로 구성된 기업에서도 이런 일이 잘 발생하는 이유는몰입의 상승때문이다. 문제는 당초 의사결정이 잘못됐다는 증거가 속출하는데도 적시에 발을 빼지 못하는 것이다. 모두가 신사업 진입(entry)결정에만 몰두하고 있을 때, 적시에 철수(exit)하는 의사결정을 잘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Vol.45 p.82 [한 우물만 파다가 물이 나오지 않으면?] ·신동엽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DBR Tip:몰입의 상승(Escalation of commitment)

미국 버클리캘리포니아대 경영대학원 베리 스토 교수가 제시한 개념으로, 의사결정을 내린 후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이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증거들이 나타나는데도, 과거의 의사결정을 수정하지 않고 오히려 거기에 집착하여 투자를 늘리는 현상을 말한다. 몰입의 상승은 인간이 과거에도 자신이 합리적이었다는 것을 확인하며 과시하고 싶어 하는 본성인과거지향적 합리성(retrospective rationality)’과 모든 문화권에 폭넓게 공유되고 있는일관성의 규범때문에 발생한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