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전쟁과 경영

영국 vs 프랑스, 훈련의 땀이 병사의 수보다 强하다

임용한 | 65호 (2010년 9월 Issue 2)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100년 전쟁이 진행 중이던 1346년 여름, 영국왕 에드워드 3세는 소규모 부대를 이끌고 프랑스 노르망디(프랑스 북서부)의 쉘부르 해변에 상륙했다. 이 부대는 원래 프랑스왕의 공격을 받고 있는 영국령 가스코뉴(프랑스 남서부의 옛 지명. 당시 영국 왕실은 프랑스에서 이주한 가문으로 프랑스에도 영지를 소유하고 있었다)를 돕기 위해 편성한 증원부대였다. 그런데 영국을 출발한 뒤 역풍을 만나 엉뚱한 곳에 상륙했다. 원래 목적지였던 가스코뉴로 가기는 틀렸지만, 에드워드는 기왕 상륙한 김에 군대를 진군시켜 캉(프랑스 북서부 칼바도스주의 주도)을 함락하고 약탈했다.

14세기에 한국이나 중국에서 왕이 직접 전투를 지휘한다는 건 상상할 수 없는 행동이었다. 혹 전투에 얽혀 들었다고 해도 전술적 목표가 사라졌다면 당장 철수해야 했다. 한 나라의 국왕이 적의 영토 안에서 한가하게 약탈 전쟁이나 벌이고 있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에드워드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었다. 당시 군대는 소수의 귀족 장교와 기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보수를 받고 참전하는 전문 군인이었다. 군대를 만들려면 돈이 필요했다. 에드워드도 가스코뉴 증원 부대를 편성하기 위해 꽤 많은 투자를 해야 했으므로 잘못 상륙했더라도 밑천은 뽑고 돌아가야 했다.

한편 영국 왕이 엉뚱한 곳에 상륙했다는 소식을 들은 프랑스 왕 필립 6세는 전국 각지의 영주에게 소집령을 내렸다. 프랑스도 영국식 징병제도를 도입하고는 있었지만, 아직은 영주와 기사의 충성에 의존하는 중세적 징병제도를 고수하고 있었다. 일부 고용병 부대는 직업 군인이라기보다는 용병에 가까웠다. 둘의 차이가 애매하기는 하지만, 국왕에 대한 충성도와 도덕성, 전투 의지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봐야 할 것 같다.

쫓고 쫓기는 추격전

겨우 1만 명의 병력 밖에 없었던 에드워드는 그 소식을 듣는 즉시 퇴각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해변으로 돌아와 보니 배들이 모두 도망치고 없었다. 에드워드가 살 길은 프랑스 북쪽, 즉 지금의 프랑스와 벨기에 사이에 있는 플랑드르 지역으로 철수하는 방법뿐이었다.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벌어졌다. 프랑스군의 작전은 강의 다리를 끊어 필립의 본대가 올 때까지 영국군을 묶어두는 것이었다. 그러나 영국군은 번번이 탈출에 성공했다. 센강에서는 끊기지 않은 다리를 찾아 수비대를 격파하며 돌파했다. 솜강에서 영국군은 완벽하게 함정에 갇혔다. 앞에는 강, 뒤에는 프랑스군이었다. 1346 8 23,에드워드는 강을 건널 방법을 가르쳐 주는 사람에게 후한 상을 주겠다고 현상금을 걸었다. 지역 주민 한 명이 썰물이면 걸어서 건널 수 있는 얕은 여울을 가르쳐 주었다. 강물은 겨우 허리까지 찼다. 영국군은 후위부대가 프랑스군을 막고, 전위부대는 강 건너편 프랑스 수비대를 격파하는 방식으로 솜강을 건너는 데 성공했다. 강 건너편에는 프랑스군 3500명이 진을 치고 있었고, 그 중 500명 정도가 중무장한 기사와 보병이었다. 영국군 궁수들은 강 중간까지 걸어 들어가 화살 세례를 퍼부었다. 로빈 후드의 활로 유명해진 영국군의 장궁은 최고의 비밀병기로 프랑스군이 사용하는 석궁보다 사거리가 5배나 길었다. 위력도 막강해서 갑옷으로 중무장한 기사와 말을 한번에 꿰뚫을 정도였다. 프랑스군이 사격을 버티지 못하고 강 언덕에서 퇴각하자 영국의 장갑보병들이 재빨리 진격해서 강 언덕을 확보했다.

프랑스군 추격대는 선발대가 영국군을 따라 잡았지만, 본대가 도착하지는 못했다. 영국군이 강에 있는 동안 그들은 공격을 망설였고, 영국군은 탈출에 성공했다. 이 성공이 영국군 후위의 성공적인 작전 덕분이었는지, 프랑스군의 어리석음 때문이었는지는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그러나 프랑스 기사들은 행동이 부자유스러운 강물에서 이미 건너편 강 언덕에 포진한 영국군 궁수들의 화살 세례를 받는 게 힘겨웠을 수도 있다.

영국군은 아슬아슬하게 솜강을 건넜지만 행운은 여기까지였다. 영국군은 너무 지쳐 더 이상 프랑스군보다 빨리 갈 수 없었다. 이대로 무모한 행군을 계속하다가는 체력이 바닥날 게 뻔했다. 프랑스군의 공격을 받으면 제대로 저항조차 할 수 없을 게 분명했다. 싸움을 피할 수 없다면 체력이 남아 있을 때 싸워야 했다. 8 26, 크레시 마을 근처에서 에드워드는 결전을 작심했다. 그는 예하 부대에 수비대형을 갖추고 참호를 파라고 지시했다.

 

영국군은 크레시 숲을 배경으로 언덕에 진을 쳤다. 우익에는 작은 강이 흘러 천연장벽을 형성했다. 좌익은 안타깝게도 경사가 거의 없는 완만한 비탈이었다. 중앙은 산비탈을 깎아 만든 계단형 경작지로 3단으로 구성돼 있었다. 폭은 300m 정도로 좁고, 층이 져 있어 기병의 돌격을 곤란하게 만들었다.

 

방어상으로 취약한 곳은 좌익이었지만 에드워드는 경사가 급한 우익이 격전지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프랑스군이 진격해 오는 도로 쪽과 우익이 맞닿아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부대를 셋으로 나눠 좌익과 우익에 하나씩 배치하고, 중앙부는 예비대로 약간 뒤쪽에 두었다. 각 부대는 말에서 내린 기사와 갑옷을 입은 창병으로 구성됐다. 이중 최정예 부대는 우익에 배치하고, 유명한 에드워드 흑태자에게 지휘를 맡겼다. 흑태자는 이때 17살이었다. 영국군의 비밀병기인 장궁병도 나누어 장갑병의 양 측면에 두는 형태로 배치했다. 배치가 끝나자 에드워드는 우익 진영 옆에 있는 풍차간으로 올라갔다. 이곳은 지형상 가장 높은 곳으로 전장이 한눈에 들어왔다. 영국군이 포진한 전선의 길이는 약 1.8km였다.

 

전설적 기사도 정신의 허상

프랑스군은 안타깝게 영국군을 놓쳤지만 자신에 차 있었다. 그들은 각지에서 온 고귀한 기사와 왕족, 용병대장들이 지휘하고 있었다. 전설적인 기사도의 정신이 충분히 남아 있던 시대여서, 기사들은 그들이 익히 들어왔던 수많은 영웅담과 고결한 승부, 명예를 생각하면서 전투에 대한 두려움을 억눌렀다. 하지만 상상의 세계에 너무 깊이 빠져 영국군이 결전을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채지 못했다. 그들은 영국군이 도주하고 있다고만 생각했다. 정찰병들이 영국군의 진지를 발견했을 때 영국군 일부는 이미 그 옆을 지나쳐 간 다음이었다.

프랑스군이 영국군 진지 앞으로 육박했을 때는 이미 날이 저물 무렵이었다. 해가 영국군의 등 뒤로 넘어가고 있어 따가운 햇살이 프랑스군의 눈을 어지럽혔다. 프랑스군의 정찰대장은 상황이 매우 좋지 않다고 판단했다. 낭만적인 감상과 기사도 정신의 환상으로 프랑스군은 무질서하게 흩어져 있었다. 겨우 도착한 부대도 일부는 좁은 공간에 빽빽이 엉켜 있었다. 그는 필립에게 진형을 정비하고 다음 날 공격 하자고 건의했다. 필립은 이 건의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막상 전방으로 진출해서 산등성이에 생쥐처럼 웅크리고 있는 초라한 영국군과 휘황찬란한 갑옷으로 무장하고 저녁 햇살을 받아 광채를 발휘하고 있는 프랑스의 기사들을 보자 마음이 바뀌었다. 당시 영국군 중에 갑옷을 입은 부대는 3분의 1에 불과했다. 나머지 3분의 2는 나무 활을 들고 갑옷도 입지 않은 궁수였다. 게다가 조금 전에 소나기가 내렸고, 궁수들은 활이 젖지 않게 하기 위해 허둥지둥 온 몸으로 활을 감싸야 했다. 그러니 그들의 몰골은 말 그대로 비에 젖은 생쥐 꼴이었다.

필립은 동생 알렝숑의 부대에게 공격을 명령했다. 알렝숑 부대에는 유럽 최강으로 꼽히던 6000명의 제네바 석궁부대가 포진해 있었다. 프랑스군은 제네바 군대들이 영국군의 화력을 제압하도록 하고, 석궁부대의 뒤와 좌측에서 중장기병을 돌격시킨다는 심산이었다. 그러나 영국군의 장궁병이 프랑스의 석궁부대보다 사거리가 훨씬 길었다. 그리고 별효과는 없었지만 영국군 진영에서 대포까지 터졌다. 석궁부대는 궤멸됐지만 기사들은 앞으로 나갔다. 그리고 함께 엉켜 쓰러졌다. 뒤로 물러서는 기사와 뒤에서 나오는 기사가 뒤엉켜 전쟁터는 더 아수라장이 됐다. 심지어 영국군이 조준을 하지 않고 쏘아도 프랑스군을 모조리 맞힐 수 있을 정도였다. 그렇다고 영국의 궁수들이 마구잡이로 당겼던 것은 아니다. 그들은 잘 훈련된 전문 군인이어서 오늘날로 치면 십자포화 전술을 사용했다. 먼저 일제 사격으로 적을 뒤흔들고 적이 동요하면 자신의 정면이 아닌 측면의 적군에게 화살을 날렸다. 진형이 엉클어진데다가 전방만 주시하던 프랑스군은 측면에서 날아오는 화살에 형편없이 당했다.

게다가 프랑스군은 에드워드의 예측대로 제일 공격이 어려운 우측의 경사면에만 집착했다. 그들은 무려 15차례나 쉬지 않고 공격해 들어왔으나 매번 똑같은 일을 당할 뿐이었다. 소수의 기사들이 화망을 뚫고 영국군 진지 앞까지 육박했지만, 갑옷을 입고 270m나 되는 경사로를 올라와 지칠 대로 지친 프랑스 병사들이, 위에 앉아서 기다리던 영국군 보병을 당할 수는 없었다.

이 전투에서 영국군의 병력은 9000∼12000명 정도였다. 프랑스군의 병력에 대해서는 10만에서 1만 설까지로 종잡을 수 없지만, 영국군의 세 배 이상 됐다는 게 정설이다. 병력만이 아니라 전술적으로도 프랑스군은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 도망가는 쪽은 영국군이었다. 프랑스군이 영국군을 포위하거나 영국군을 지나쳐 북쪽을 차단하기만 했어도 영국군은 식량이 떨어지거나 지쳐버렸을 것이다. 이 난국을 벗어나려면 공세로 나와 프랑스군 진지를 강행 돌파하는 방법 밖에 없었다. 그랬다면 궁수의 위력은 반감됐을 것이고, 기병이 많은 프랑스군이 궁병대의 측면이나 후방을 휩쓸어 버릴 수도 있었다.

기사도 정신에 따라 굳이 공격으로 승부를 내겠다고 해도,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어 부대를 나누어 배치한 뒤, 전 전선에 걸쳐 압박했더라면 이런 참극은 벌어지지 않았다. 우익에서 희생이 크더라도 좌익은 돌파했을 것이고, 최소한 그들이 원하는 단병접전 상황까지는 몰고 갈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프랑스군은 영국군 진형 앞에까지 가지도 못한 채 몸부림치며 엉켜서 죽어갔다.

전쟁은 언제나 진행형

프랑스군의 패인은 통제와 전술의 부재였다. 직업군인으로 편성된 영국군은 충분한 훈련을 받았고, 놀라운 인내력과 조직력, 협력전술을 보여주었다. 그들은 전투 내내 전열을 흐트러뜨리지도, 동요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프랑스군은 용감하기는 했지만 잡다한 부대의 연합체로 조직적인 능력을 전혀 발휘하지 못했고, 앞의 부대가 전멸을 해도 똑같은 행동을 반복했다. 심지어는 전투가 완전히 끝난 다음 날에도 프랑스군 시민보병대는 무턱대고 진군해 궤멸됐다. 그들은 전투가 끝난 줄 모르고 있었다고 한다.

이런 상황이니 지휘관이 작전을 구상한다고 해도 실현이 불가능했다. 영주와 기사로 구성된 중세 군대는 서로 다른 영지의 군대가 모여서 훈련할 일도 없고, 신호 체계도 제각각이었다. 그리고 영지를 오래 비울 수 없기 때문에 빨리 전투를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려고만 했다. 중세 유럽 군대의 평균 복무일은 40일이었다. 그러니 이렇게 싸울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세상의 모든 승부가 그렇지만 크레시 전투는 사전 정보와 준비, 훈련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준 일전이었다. 문제는 준비와 훈련이 하루아침에 달성될 수 없다는 것이다. 고대든 현대든 군인들이 복잡하고 힘든 전투를 수행할 수 있을 만큼 제대로 훈련을 받으려면 최소한 6개월에서 1년의 기간이 필요하다. 여기에 적에 대한 전술 정보를 얻고, 대응 전술을 구상하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기간은 더 늘어난다. 그래서 전쟁과 경영에서는 항상 상대의 정보를 수집하고, 고민을 통해 새로운 계획과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막상 전투가 벌어지는 순간은 짧다. 크레시 전투도 노을 녘에 시작해 밤이 되자 끝났다. 그러나 이 승부는 실은 오래 전부터 준비되고 있었던 것이다. 전투는 순간이지만 전쟁은 영속적인 과정이며 언제나 진행형이다.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한국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과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 등 다수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