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전쟁과 경영

참 군인의 표상, 고려 명장 양규

임용한 | 55호 (2010년 4월 Issue 2)

1011년 1월 1일, 개경 시민들은 평생 잊지 못할 설날을 맞이했다. 고려를 침공한 거란군이 개경으로 입성했기 때문이다. 거란군은 1, 2일 먼저 개경에 들어올 수도 있었는데, 일부러 새해 첫날에 맞춰 입성했다. 거란의 황제 성종도 이 대열에 있었다. 그는 한국의 수도를 방문한 첫 번째 중국 황제가 되었다(두 번째는 병자호란 때의 청태종이다).
 
이날의 방문식은 피와 비명으로 얼룩졌다. 신년 첫날을 기념하여 거란군은 신나게 개경을 분탕질하고 왕궁을 불태웠다. 이 약탈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거란의 역사책에도 기록되었을 정도다. 고려 전기의 역사와 문서 기록, 고려가 후삼국을 통일하면서 모아놓은 삼국 시대의 보물도 불타거나 약탈당했다. 신라의 세 가지 보물 중 하나라고 하는 진평왕의 황금옥대(실제로는 청동기 제품으로 청동에 금을 도금하고 구슬로 장식한 옥대였다)도 이때 사라졌다.
 
성종이 질펀하게 신년을 즐기는 동안 고려 국왕 현종은 나주로 피난하고 있었다. 그의 피난길은 고생스럽다 못해 잔혹했다. 고려 왕조는 안정을 찾지 못했고, 지방에는 후삼국의 감정이 여전히 남아 있었다. 현종은 가는 곳마다 박대를 받았다. 일행은 굶주렸고, 지방민은 폭도로 변해 왕의 보물을 약탈하기 위해 또는 선조의 복수를 하겠다며 국왕 일행에게 덤벼들었다.
 
1010년 11월 거란군 40만이 압록강을 넘었다. 정말 40만이었는지는 의심스럽지만, 수나라와 당나라의 고구려 침공 이래 최대 규모의 침략이었다. 이론적으로 보면 거란군은 고려 땅에서는 고전을 해야 정상이었다. 거란은 만주 북부, 만주와 몽고의 접경인 초원 지대에 살던 유목민이다. 훗날 몽고군이 거란군의 전술을 본받았다고 말할 정도로 그들은 기병의 속도와 궁술을 이용한 기동전에 강했다. 대신에 기동력을 살리기 위해서는 장갑을 가볍게 해야 했으므로 중장기병을 이용한 충격 작전이나 기계와 장비를 동원해야 하는 싸움, 혹은 성 주위에 죽치고 앉아서 장기전을 해야 하는 공성전에는 약했다.
 
한반도의 경우, 넓은 초원은 적고 산과 골짜기로 가득하다. 그 산마다 산성이 세워져 있고, 고려군은 평지에서 벌이는 야전보다는 산과 산성을 이용한 수성전을 장기로 했다. 강적이 쳐들어오면 마을과 평야에서 사람과 식량을 비우고 요새로 들어가 농성전을 폈다. 성을 지키는 능력은 중국인들도 고려인의 장기로 인정할 정도로 강했다.

이런 저런 사정을 보면 거란군은 이 땅에서 고전해야 마땅했다. 계절도 한 겨울이었다. 얼어붙은 땅에는 풀 한 포기 없고, 북부의 산악 지방은 체감 온도가 영하 20∼30도까지 쉽게 내려갔다. 그러나 거란군은 고전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침공 2개월도 되지 않아 개경으로 입성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었다. 고려의 총사령관이었던 강조는 고려의 전통적 장기인 수성전을 무시하고, 통주성(현재의 평안북도 선천)에서 거란군과 정면 대결을 벌이다가 단 하루 전투로 고려의 주력을 몰살시켜 버렸다. 왜 강조가 고려의 전통적 전술을 무시하고 이런 성급한 결전을 벌였는지는 현재까지도 미스터리이다. 무모하다 싶을 정도로 지나치게 용감했거나, 아니면 결전을 서둘러야 할 말 못할 사정이 있었다고 보인다. 그 숨은 사정은 정치적 상황과 관련이 있다. 강조는 선왕인 목종을 살해하고 정권을 잡았다. 어린 현종을 세우고, 최고 권력자가 되었지만, 자기 권력 기반을 다지기 전에 거란이 침공해 들어왔다. 자신이 직접 대군을 이끌고 결전을 벌인 이유도 불안해서 다른 사람에게 군대를 맡길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쟁을 오래 끌기도 불안했을 것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거란군의 숨은 능력이었다. 흔히 유목기병이라고 하면 평지에서 말이나 잘 타는 민족인 줄 알고 있지만,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숨은 능력이 있다. 우선 그들은 더위와 추위에 모두 강하다. 몽고 초원은 겨울에는 영하 40도까지도 떨어진다. 불을 피워도 견딜 수 없는 혹한이 밀려오면 그들은 말을 끼워 붙이고 그 사이에서 잠을 잔다. 고려는 청야전술(淸野戰術·주변에 적이 사용할 만한 모든 군수 물자와 식량 등을 없애 적군을 지치게 만드는 전술)을 사용했지만 말은 탈 것인 동시에 식량 제조기이기도 하다. 말젖은 며칠 분의 비상식량을 제공하고, 말 한 마리가 죽으면 수백 킬로그램의 고기가 나온다. 전쟁과 행군을 계속하면 어쩔 수 없이 죽는 말들이 발생한다. 기병은 최소한 1인당 3마리 이상의 말을 끌고 다녔다.

주력군의 전멸로 야전에서 거란군을 상대할 방법이 없었던 고려군은 각 요지마다 성을 지키며 거란군의 행군 속도를 늦추려고 했다. 거란군은 3월까지는 생업에 복귀해야 했으므로 시간만 끌어도 거란군의 침공을 격퇴할 수 있었다. 그러나 거란군은 중간의 성들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남하를 계속했다. 자체적으로 식량을 조달할 수 있고, 혹한의 겨울에도 야지에서 숙박하는 데 익숙했으므로 그들은 성 안에 있는 식량과 따뜻한 잠자리에 유혹되지 않았다. 현종은 간신히 나주로 입성하는 데 성공했지만, 수도는 이미 거란 황제가 자리를 꿰차고 있었다. 고려는 전국에 대한 통제권을 상실했다. 이 상태가 조금만 더 계속된다면 후삼국 시대와 같은 내란과 분열의 시대가 다시 도래할 판이었다.
 
그런데 거란군은 개경에서 단 10일 만을 머물고 고향으로 철수를 시작한다. 자신의 괴뢰 역할을 할 새로운 통치자를 세우거나 군대도 남겨놓지 않고 모조리 빠져나가는 완전한 철수였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노력과 희생을 포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수십만의 병력을 동원하고 고려의 수도까지 점령한 마당에 그들은 왜 아무 조건 없는 철수를 감행했던 것일까?
 
이 갑작스런 사태의 원인에는 한 장군의 분전이 있었다. 흥화진(현재의 평안북도 피현군 백마산성으로 추정됨)에 주둔하고 있던 양규였다. 그의 직책은 고려의 서북면(평안도) 최고 사령관이었다. 그의 선임자는 강조였는데, 그는 서북면의 군대를 끌고 개경으로 들어가 정권을 잡았다.
 
양규는 항상 정치적 이해관계가 먼저였던 강조와 달리 군인의 직무에 충실했다. 압록강을 도하한 거란군과 제일 먼저 맞붙었던 성이 흥화진이었다. 거란군은 일주일간 쉬지 않고 성을 공격했지만 고려군은 성을 사수했다. 흥화진은 압록강 나루를 감제하는 요새였으므로 흥화진을 함락하지 못하면 거란군의 압록강 교두보가 안전하지 못했다. 할 수 없이 거란군은 침공군의 절반에 해당하는 병력을 이 지역에 남겨두고 절반의 병력만을 이끌고 남하해야 했다.
 
이것만으로도 큰 공이었지만, 남쪽의 고려군은 절반의 거란군을 저지하지 못했다. 그러자 양규는 흥화진 수비대에서 700명을 차출해 거란군 수천 명이 주둔하고 있던 곽산성을 습격해서 탈환한다. 곽산성 탈환은 대담하고도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의주에서 개경까지 가는 동안 거란군이 확보했던 큰 성은 곽산과 안주 2개뿐이었는데, 그중 하나를 탈환한 것이다.
 
거란군이 아무리 식량을 자체 조달하는 자생력이 강하다고 해도 다른 국가에 비해 보급과 중간 기지 건설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지 중간에 보급 기지가 전혀 없을 수는 없었다. 그래서 의주에서 개경까지 가는 동안 겨우 2개의 성만을 공략하고 남진했던 것인데, 이 성 중 하나를 양규가 탈환해버렸다. 그래서 거란군은 개경을 점령하자마자 개경을 포기하고 회군해야 했다.
 
보급로가 사라진 덕분에 거란군의 회군은 개선장군의 귀로가 아닌 고통스런 후퇴가 되어버렸다. 그들은 고려군을 피해 이리저리 우회해야 했고, 식량을 현지 조달하기 위해 군대를 분산시켜야 했다. 이 소식을 들은 양규는 다시 출전해서 거란군을 습격한다. 비록 처음에는 무참하게 패배했다고 해도, 귀로에서라도 침략군에게 최대한의 타격을 가해야 두려워서라도 다시는 이런 침략을 감행하는 것을 주저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거란군에게 잡혀가는 고려인 포로도 구출해야 했다. 1월 17일부터 1월 28일까지 양규는 귀주성에서 온 김숙홍 부대와 합세해서 쉬지 않고 거란군을 공격했다. 이 전투에서 1만에 가까운 거란군을 살해하고, 6000명이 넘는 고려인 포로를 구출했다. 그러나 양규와 김숙홍은 이 정도로 만족하지 않았다. 아직 거란군이 한반도에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1월 28일 영변 부근에서 거란군 부대를 발견한 양규는 이들을 공격해서 1000명 이상을 살해했다. 그런데 전투가 끝날 무렵 갑자기 성종이 지휘하는 거란군 본대가 하필 이곳에 나타났다. 거란의 대군에 포위된 양규는 후퇴를 거부하고 화살이 떨어질 때까지 싸우다가 전 부대원이 장렬하게 전사했다.
 
양규는 전사했지만 거란군이 입은 피해는 막대했다. 이들이 마지막 관문인 압록강에 도착하자 흥화진에 남아 있던 양규 부대의 동료 병사들이 거란군을 공격했다. 겨우 압록강을 건너자 이번에는 고려군의 분전에 고무된 여진족들이 거란 공격에 가세했다. 이들의 공격으로 거란군은 끝까지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흥화진 수비의 성공과 곽산성의 탈환만으로도 양규는 최고의 포상을 받을 수 있는 공을 세웠다. 하지만 양규와 그의 동료들은 포상 이전에 자신의 목숨을 걸고, 군인으로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의무를 다했다.
 
군대뿐만이 아니라 어떤 조직이든 가장 소중한 구성원이 이러한 인물이다. 그러나 우리 역사에서는 양규와 같은 인물을 발견하기가 참으로 어렵다.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사람이 그만큼 적었던 것일까? 그렇지는 않다. 위인전에서 양규와 같은 인물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은 것은 그런 인물이 없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오랫동안 양규와 같은 진정한 영웅을 발굴하고 포상하는 데에 인색했고, 책임감과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사람보다는 유교적 가치관에 맞는 인물을 더욱 포장해왔기 때문이다. 경영 현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인재가 없고, 적당한 인물을 찾아내기 어렵다면 인재를 발굴하고 키워내는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는지, 인재를 판단하고 평가하는 가치관과 포상하는 방법과 기준이 적절한지를 먼저 반성해볼 필요가 있다.
 
편집자주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