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스타트업, 어떤 기준으로 투자 결정을 할까? 下

성공의 ‘확률’보다 ‘크기’가 더 중요

박준성,신창훈,강소영,정리=김윤진 | 401호 (2024년 9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글로벌 VC 투자자들이 어떤 요소들을 고려해 투자하는지를 알아본 설문조사 결과, 스타트업 투자 의사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인적자본 2) 비즈니스 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 3) 시장 상황과 성장 가능성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는 투자를 결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인적자본이 똑같이 중요했지만 회사의 차별성과 경쟁 우위보다 시장의 크기와 잠재성장률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고려 대상이었다. 이렇듯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의 역량, 시장의 성장잠재력, 비즈니스 모델, 투자자들 간의 경쟁, 거시경제 환경, 정책 환경 등 복합적인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다만 VC의 진정한 성공은 매번 기업가치를 정확히 산출하고 성공의 적중률을 높이는 능력보다는 여러 실패를 상쇄해 줄 하나의 큰 성공 사례, 즉 유니콘을 알아볼 수 있는 안목에 달려 있다.


편집자주 아시아의 톱티어 벤처캐피털(VC)인 레전드캐피탈에서 많은 벤처기업에 투자해온 박준성 최고투자책임자가 스타트업 투자 의사결정 고려 요소 및 기업가치 평가 기준을 제시하는 글을 상, 하편으로 나눠 게재합니다. 상편에서는 레전드캐피탈의 사례를 바탕으로, 하편에서는 글로벌 VC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투자 의사결정과 밸류에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글로벌 VC 투자자들은 어떤 요소들을 고려할까

세계 각지에서 적극적으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는 글로벌 투자자들은 스타트업 투자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한 나름의 투자 의사결정 고려 요소와 가치평가 기준을 만들어왔을 것이다. 하지만 시야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각자 몸담은 회사의 사례와 경험을 넘어 세계 각지의 글로벌 VC 투자자들이 이런 기준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중 나와 유사한 지점과 차이점은 각각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런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필자들은 벤처캐피털 산업에서 활동하는 리더들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미국의 카우프먼 팰로스(Kauffman Fellows) 프로그램 참여자 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1 를 진행했다. 설문에 응한 투자가들은 주로 시드, 시리즈 A, B 단계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리스트다. 이 중 52.6%가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하고 있었으며 31.6%는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투자가들이었다. 설문의 주요 내용은 벤처캐피털의 스타트업 투자 시 의사결정 요소 및 기업가치 평가 영향 요소, 투자 이후의 성공/실패 요인으로 구성됐고 본 연재물의 상(上) 편인 ‘재무적 지표냐, 창업자의 열정이냐’(DBR 397호/2024년 7월 2호)에 소개된 바 있다.

(1) 스타트업 투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설문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투자가들이 선택한 스타트업 투자 의사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인적자본, 2) 비즈니스 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 3) 시장 상황과 성장 가능성 순이었다.

15,000개의 아티클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가입하면, 한 달 무료!

걱정마세요.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 박준성legendcapital.com.cn

    레전드캐피탈 최고투자책임자

    박준성 레전드캐피탈 최고투자책임자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대학 재학 중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에서 교환학생으로 수학했고 일본 게이오경영대학원에서 MBA 학위를 받았다. 엑센츄어 도쿄지사에서 애널리스트로 근무한 바 있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신창훈

    레전드캐피탈 이사

    신창훈 이사는 성균관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중국 칭화대에서 MBA 학위를 받았다. 유안타증권 IB본부에서 M&A 업무를 수행했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강소영

    레전드캐피탈 심사역

    강소영 심사역은 중국 베이징대 경영대에서 금융경제학을 전공했다.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중국 시장, 중국 기업(전기차/IT 섹터) 리서치 업무를 수행한 바 있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정리=김윤진truth311@donga.com

    동아일보 기자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