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전쟁과 경영

대포 강해지면 城은 더욱 강해졌다

임용한 | 21호 (2008년 11월 Issue 2)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의 실제 주인공인 토머스 에드워드 로렌스(1888년 8월 151935년 5월 19일)는 영국 옥스퍼드대 출신의 고고학도였다. 그가 처음 중동을 방문한 것은 이 지역에 남아 있는 십자군의 성을 연구하기 위해서였다.
 
십자군이 오기 전부터 고대 중동지방은 축성술과 요새가 발달했다. 이 가운데서도 가장 극적인 이야기를 간직한 성이 오늘날 이스라엘군의 성지처럼 되어 있는 마사다이다. 해발 434m의 산인 마사다는 사면이 거의 수직의 절벽으로 되어 있고 정상부는 칼로 자른 듯이 편평하다. 정말로 신이 요새를 세우기 위해 일부러 만들어 놓은 산과 같은 곳이다. 더 놀라운 사실은 로마군이 이 성을 함락시켰다는 것이다.
 
기원후 70년 이스라엘의 독립을 요구하는 열심당(Zealot) 당원과 그들의 가족 약 1000명은 이곳에서 농성했다. 로마군은 70도 경사가 넘는 비탈에다 공성로를 닦고, 이 길로 공성탑을 끌어 올렸다. 막상 공성탑이 산을 기어 올라오자 열심당원들은 아무 대책도 세울 수 없었다. 성벽에서 전투를 단행하기에는 그들의 병력이 너무 적었다. 결국 1000명의 열심당원들은 집단 자살을 택한다. 그런데 이들 병력이 좀 더 충분했더라면 성이 함락을 면했을까? 그렇지 않다. 마사다의 약점은 성의 구조 자체가 지형에 너무 의지한 것이었다. 그래서 로마 공병의 기술력이 지형의 장애를 극복하자 마사다는 허무하게 무너졌다.
 
공성구에 저항할 수 있는 성
약 1000년이 지난 뒤 이 지역에 세워진 십자군의 성은 언덕을 올라온 공성구에 저항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성의 방어력을 보완했다.
 
십자군의 성 가운데 가장 유명하고 완전하게 남아 있는 성은 시리아에 있는 크라크 데 슈발리에이다. 이 성은 훗날 유럽에 세워진 매끈한 성들에 비하면 투박하지만 중세의 성이 갖춰야 할 모든 시설과 기능을 잘 보여 주는 교과서적인 성이다.
 
요새의 기본원리는 크게 3가지다. 첫 번째는 공격군이 공성작업을 수행하거나 공성구를 댈 수 있는 공간을 주지 않는 것이다. 두 번째, 성벽의 굴곡과 돌출한 탑을 통해 어느 지점에서든 공격군의 측면과 등 뒤로 사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세 번째, 탑과 성벽을 이중삼중으로 배치해 어느 지점을 공격하든지 공격군을 십자포화나 이중삼중의 화망 속에 갇히도록 해야 한다. 적이 어느 한 지점을 함락하거나 돌파해서 진입하면 함정에 빠진 것처럼 더욱 강력한 공격을 받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성은 마사다처럼 생긴 언덕 위에 있다. 언덕 정상부는 편평하지만 성벽이 비탈에 바짝 붙어 있어 공간이 거의 없다. 공격군이 공성구를 대려면 로마군처럼 공성로를 닦아 접근해야 하는데 마사다와 달리 사방에 배치한 탑과 이중 성벽에서 퍼붓는 화망에 갇히게 된다.
 
이중으로 만든 성벽은 안쪽 성벽이 바깥쪽 성벽보다 높다. 이런 설계 덕에 내성과 외성의 수비병 모두가 성 바깥의 적에게 집중사격을 할 수 있다. 또 내성과 외성의 공간은 아주 좁아서 외성을 함락하고 성내로 진입하는 공격군을 두 성벽 사이의 좁은 공간에 갇히게 만들었다.
 
이 성의 능력은 실전으로도 검증되었다. 모든 십자군의 요새 중에서도 최후까지 함락되지 않고 버틴 성이기 때문이다. 1260년 마멜루크 왕조의 영웅 바이발스 왕이 공격해 왔다. 그는 외성을 함락시키는 데 성공했지만 내성까지 빼앗는 데에는 실패했다. 결국 바이발스는 성을 지키는 요한기사단에게 항복을 명령하는 문서를 위조해서 보내고, 수비대의 유럽 귀환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수비대의 항복을 끌어냈다. 수비대가 성을 양도했고, 이 성을 지키던 요한기사단의 별명이 병원기사단일 정도로 구호와 치료 활동에 전념한 덕에 이 성은 파괴를 면하고 오늘날까지 보존됐다.

당대 기술로는 함락할 수 없는 축성술
이 사건은 식량이 충분하고 성 안에 내통자가 없다면 제대로 만들어진 성을 당시 기술로는 함락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입증한 대표적인 사례다.
 
이후 유럽에서는 이 성에서 사용한 기술과 시설을 이용하고 발전시켜 강력한 요새들을 건설했다. 몽고메리 원수가 그의 저서에서 극찬한 영국의 카빌라는 1260년대에 축조한 성이다. 크라크 데 슈발리에를 호수 속에 옮겨 놓은 듯한 구조로 성 바깥으로는 발을 디딜 땅이 아예 없다. 호수는 또 성벽처럼 정교하게 축성한 댐으로 보호되었다.
 
카빌라 성을 공략하려면 2개의 해자를 넘고 서로 간에 정교하게 엄호하고 있는 3개의 성벽을 돌파해야 했다. 그 결과 누구도 이 성을 공격할 엄두를 내지 못했고, 이 성에서는 단 한 번의 전투도 벌어지지 않았다. 아이러니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사실은 상대의 군사력이나 억제력이 너무 강해서 전쟁을 일으킬 엄두도 내지 못하게 하는 것이 모든 전쟁무기와 요새가 추구하는 목적이자 완전한 이상이다. 카빌라 성은 자신의 의무를 완벽하게 수행한 것이다.
 
십자군의 성이 이처럼 독자적인 경지를 이룬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학자가 십자군 원정을 계기로 중동의 발달한 축성술을 체득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동서양의 기술이 만난 결과물이 십자군의 성이라는 것이다. 특히 동양 사람들은 이런 해석을 더욱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동서양의 만남은 하나의 배경적 조건이지 결코 근본원인이 아니다.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라는 에디슨의 말처럼 십자군의 성을 만든 전정한 원인은 십자군이 처한 환경적 조건이었다. 십자군은 1차 십자군이 예루살렘에 세운 예루살렘 공국을 중심으로 지금의 지중해 쪽 해안가를 따라 여러 개의 영주 국가를 세웠다. 그러나 십자군 왕국들은 태생적으로 이상한 나라들이어서 단결력이 떨어졌고, 자신들의 몇 십 배가 넘는 아랍 민족에게 둘러싸여 있었다.

십자군은 야전을 극도로 꺼렸다. 첫 번째 이유는 만성적인 병력 부족이었다. 십자군의 대부분은 직업군인이 아니었고, 십자군 왕국에서 정착해 살려고 한 사람도 극히 일부였다. 대부분의 기사들은 신이 주신 성스러운 의무를 수행하려는 사람이든 모험과 일확천금을 노리는 악당이든 순례를 행하듯 신의 왕국에 와서 얼마 동안 복무하다가 돌아가곤 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몇 개의 왕국을 지키기에도 벅찬 실정이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야전에서의 전투능력이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중장갑으로 무장하고, 체격도 훨씬 큰 유럽 기사들은 야전에 강하고 성벽에 붙어서 싸우는 것이 어울리지 않을 것 같지만 사실은 그 반대였다. 전투는 조직력과 단결력이 바탕이 돼야 한다. 그러나 유럽 각국의 지원병으로 구성된 데다 병력 유동도 심하다 보니 십자군은 체계적인 훈련과 조직관리가 불가능했다. 이것은 야전에서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했다.
 
필요에 따라 발전해가는 적응력
병력을 보호하고 부족한 조직력을 커버하기 위해 그들은 요새전을 선택했다. 요새의 벽들은 적은 수의 군대가 다수의 군대를 상대할 수 있도록 했다. 효율적으로 성을 설계하면 조직력을 강화하지 않고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야전에서 기사들이 효율적인 전투를 벌일 수 있을 만큼 조직력을 강화하려면 고된 훈련을 하고, 끊임없이 이를 반복해야 했다. 그러나 잘 구축된 구조물은 부족한 조직력을 메워주는 데 매우 큰 역할을 했다.
 
성을 둘러싼 필요와 발명의 역사는 이후에도 계속된다. 여기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대포 발명이다. 과거 교과서에서는 대포가 전장에 등장하면서 성벽이 무용지물이 되고, 성을 근거로 하는 영주와 기사 계급이 쇠퇴하게 됐다고 가르쳤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 잘못된 학설이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정말로 궁금하다. 대포는 성과 요새를 지상에서 축출한 것이 아니라 획기적으로 발전시켰다.
 
포탄을 미끄러뜨리고 타격력을 분산하기 위해 성벽에 곡선이 도입되었다. 대포가 더욱 강력해지자 예전에는 담처럼 높이 수직으로 쌓아 올리던 성벽을 사선으로 누이고, 성벽을 낮추는 대신 두껍게 만들었다. 이 구조가 발달하면서 과거 하늘에서 보면 사각과 원형을 혼합하거나 곡선구조로 만들던 성이 불가사리 형태로 변해갔다. 그런데 이처럼 성벽을 두껍게 하고 성벽의 형태를 바꾸다 보니 돌이나 벽돌 건축으로는 원하는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없었다. 이로 인해 획기적인 건축 재료가 등장하게 됐다. 바로 시멘트와 콘크리트 공법의 개발이다. 이때 만든 요새 중에는 1, 2차 세계대전 때까지 맹활약한 것들도 있다.
 
오늘날 성은 전쟁터에서 사라졌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축성의 역사는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 우리 눈에서 사라진 것은 중세의 성일 뿐이다. 기술이 발전하고 환경이 변하고 목적이 달라지면 새로운 필요가 생겨나고, 이는 새로운 기술을 창출한다. 조직이든 개인이든 자기계발과 발전을 원한다면 내일의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필요를 찾아야 한다. 이것이 끊임없는 발전과 변화의 원동력이며, 경쟁과 변화와 자기혁신이라는 용어에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비결이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