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아이폰을 통해 스마트폰 운영체제와 앱스토어를 장악한 뒤 현재까지 모바일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처럼 오픈AI 역시 카테고리 창조 전략 아래 초거대 언어 모델(LLM)과 챗GPT 서비스를 개발한 뒤 GPT스토어를 통해 GPT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생성형 AI의 선두 자리를 독점할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글로벌 투어를 통해 ‘생성형 AI=오픈AI’라는 이미지를 대중에 각인하는 등 생성형 AI 카테고리를 선점 및 독점하기 위한 대중 커뮤니케이션에도 적극적이다.
2023년 11월 30일.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 지 정확히 1년이 되는 날이다. 지난 1년간 전 세계는 그야말로 생성형 AI 열풍으로 떠들썩했다. 출시 5일 만에 사용자 100만 명, 3개월 만에 전 세계 1억 명의 월 활성 사용자(MAU, Monthly Active Users) 달성이라는 전무후무한 성장을 기록한 챗GPT는 인터넷 탄생 이후 가장 빠르게 확산한 서비스로 평가된다. 2023년 11월 기준 챗GPT는 이용자 약 1억8000명을 보유하고 월 방문 횟수가 15억 회를 상회하는 글로벌 서비스로 성장했다.
박제홍jehong@atlas-pac.com
아틀라스퍼시픽 대표
박제홍 대표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다. 에이티커니에서 경영 컨설턴트로 근무하며 국내외 대기업과 다수의 성장 전략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이후 국내 사모펀드에서 중소중견기업 경영권 인수 및 성장 자본 투자를 이끌었다. 현재는 실리콘밸리 소재 벤처캐피털 ‘아틀라스퍼시픽’에서 전 세계 혁신 기업 투자에 집중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및 테크 전문 뉴스레터 ‘CapitalEDG’를 운영하며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DBR 주최 CES 2024 참관 투어에서 현지 모더레이터로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