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1세대 응급의학과 전문의 홍윤식 고려대 교수

“매일 하던 일이 잘 안 풀린다면? 과감하게 다른 사람에게 맡겨봐야”

이유종 | 142호 (2013년 12월 Issue 1)

편집자주

※이 기사의 제작에는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인턴연구원 박세준(고려대 경영학과 4학년) 씨가 참여했습니다.

 

 

응급실은 늘 긴박하다. 환자 대부분은 생사의 갈림길에 서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의사는 최대한 빨리 응급환자를 중환자실로 보내는 게 목표다. 심폐소생술과 창상치료 등 모든 응급 조치를 해서 환자가 위급한 시기를 잘 넘길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의사에게 허락된 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분초를 다투는 상황도 잦다. 이런 위급한 상황에서는 의사들이 사소한 의사결정에도 과중한 부담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게다가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결정해야 한다. 또 작은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다. 그래서 응급실 의사들은 위급한 상황에서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나름의 노하우를 터득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기 때문에 전혀 주저하지 않고 결정한다. 응급실 의사들이 위기 상황에서도 빠르고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1세대 응급의학과 전문의 홍윤식 고려대 교수를 고려대 안암병원에서 만나 그 이유를 들었다.

 

응급실에 실려온 환자를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려운 상황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환자가 응급실에 오면 위기에 처하도록 만든 원인이 무엇인지부터 찾아내야 합니다. 대체로 몇 가지 검사를 거치면 어떤 조치를 내려야 하는지 큰 방향은 잡을 수 있어요. 하지만 어떤 상황인지 전혀 갈피를 잡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앞이 깜깜하고 답답하겠죠. 위기 상황인데 해법이 보이지 않는다면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응급실에서 기본은 환자의 ABC를 살피는 것이죠. A는 기도(Airway), B는 호흡(Breathing), C는 혈액순환(Circulation)입니다. ABC를 점검하면 이후 확인해야 할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점차 문제를 풀어가는 것이죠. 예를 들어 환자가 숨이 차서 응급실에 실려왔다면 그 이유가 기도 때문인지, 폐나 심장 때문인지 살펴야 합니다. 기도가 문제라면 기도의 문제를 먼저 풀어야 합니다. 때로는 이상 징후가 동시에 여러 곳에서 발생할 수도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는 먼저 ABC를 적용해서 문제점을 찾고 이후 가장 시급한 문제부터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문제를 모두 한꺼번에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위기에서는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간이 별로 없기 때문이죠. 가장 급한 문제부터 먼저 풀어나가는 방식을 고수해야 합니다. 환자가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데 전체적인 문제점을 찾는다고 다른 검사를 더 하면 치료를 받을 시기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위기에서는 처음에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든타임은 의학적으로 환자에게 어떤 치료가 행해져야 하는 제한시간을 말하는 것인데요, 중환자에게는 처음 6시간이 골든타임입니다. 응급상황에서는 골든타임에 의사가 환자를 어떻게 치료했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크게 달라집니다. 환자가 위중할수록 골든타임의 치료가 결과에 끼치는 영향이 더 커집니다. 의사는 초창기 방향 설정을 잘해야 합니다. 그런데 의사들도 사람이라서 실수를 할 때가 있어요. 베테랑 의사들도 마찬가지죠. 처음에 방향을 잘 잡으려면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상의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여러 관점에서 해결책이 나오겠죠. 또 의사 혼자서 욕심을 부려서 모두 해결하려고 해도 물리적으로 어려울 때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어떤 환자의 혈압이 낮다면 그 이유가 심장의 이상 때문일 수도 있고 과출혈 때문일 수도 있어요. 이럴 때는 여러 가지를 검사해야 그 원인을 알 수 있는데 혼자서는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것을 해내기가 어렵습니다. 효율적으로 하려면 여러 사람이 달라 붙어서 함께 진행해야 하는 것이죠. 그래야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응급의학과 의사만으로 부족할 때는 다른 진료과목의 의사들과 협진해야 합니다. 위기에서 초창기 방향을 잘 잡으려면 결국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DBR AI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