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DBR Case Study: ‘토스플레이스’의 오프라인 결제 시장 혁신 전략

공급자 아닌 수요자 중심 혁신으로
가게 주인, 손님, VAN대리점까지 만족

배미정 | 396호 (2024년 7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결제 단말기 시장 진출을 통해 오프라인 결제 시장 혁신에 도전하는 토스플레이스가 제품 출시 1년 만에 시장의 주목을 받게 된 비결은

1. 매장과 고객의 중요한 접점으로 결제에 필수적이지만 오랫동안 변화가 없었던 결제 단말기의 사용성에 주목했다.

2. 공급자 중심의 단말기 시장의 한계를 파악하고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 결제 단말기의 역할을 안면 인식 결제를 포함한 서비스 플랫폼으로 확장했다.

3. VAN과 VAN대리점 중심의 단말기 유통 시장의 생태를 이해하고 VAN대리점과 상생하는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신뢰의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4. 하드웨어팀과 소프트웨어팀이 협업해 예쁘면서도 궁극적으로 기기에 탑재된 다양한 서비스를 돋보이게 하는 중립적 디자인의 단말기를 설계했다.

5. 고객 목소리 분석과 필드 테스트를 통해 키오스크 모드, 포인트 적립 등 단말기 기능을 빠르게 업데이트해 가맹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결제 단말기는 오프라인 결제에 핵심적인 기기이다. 매장에서 매일 수백에서 수천 건씩 신용카드 결제가 이뤄지는 이 단말기에 자영업자들의 생계가 달려 있다. 그런데 1980년대 결제 단말기가 처음 도입된 이래로 지난 40여 년간 이 시장에는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이렇다 할 혁신이 없었다. 신용카드에서 각종 페이로 결제 수단은 늘어났지만 결제의 핵심인 단말기의 디자인과 사용성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가뜩이나 좁은 계산대의 공간을 차지하는 볼품없는 기계는 매장에서 너무나 중요하지만 가급적 ‘숨기고 싶은’ 존재였다.

그런데 빅테크 회사인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의 자회사인 토스플레이스가 계산대 앞(front)에 당당하게 앞세울 수 있는 미니멀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의 결제 단말기, ‘토스 프론트’를 새롭게 선보였다. 결제만 가능했던 기존 기기와 달리 앱을 탑재해 결제 말고도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수시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신개념 단말기다. 예컨대 결제할 때는 결제 내역, 평소에는 새 메뉴나 이벤트 이미지, 직원이 바쁠 때는 키오스크 모드로 화면을 바꿔 상황별로 맞춤형 고객 응대가 가능하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NEW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