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DBR 120호를 읽고

김형숙 | 122호 (2013년 2월 Issue 1)

DBR 120호를 읽고

 

 

위기상황에서 조직의 미래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컨설팅 자문을 구하는 기업이 많다. 기업의 경영전략, 비전 수립 컨설팅을 진행할 때미래에 우리 회사가 이루고자 하는 모습은 무엇인가’ ‘우리 회사의 사업은 무엇인가하는 질문을 꼭 던진다. 그러나 이에 대한 답은 실무진과 관리직 간, 사업부서와 지원부서 간, 혹은 사업부서 간 다른 경우가 많았다.

 

“당신의 사업은 무엇인가라는 잭 웰치를 향한 피터 드러커의 질문이 오늘의 GE를 있게 했듯 위기 속에서 기업들은 정체성에 대한 분명한 자의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풍랑 속에서 항해하는 배가 나침반을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처럼 급격한 환경변화, 치열한 경쟁, 위협적인 후발주자의 추격 속에서 기업이 정상궤도 질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북, 목표를 주시해야 한다. 이와 함께 조직 정체성에 대한 구성원의 끈끈한 동질성을 바탕으로 턴어라운드를 위한 혁신 도전이 체질화돼 있어야 할 것이다. 드러커는 이를 위해 위기상황에서 약점을 보완하기보다 체계적 폐기를 시도하고 강점을 강화하는 것을한번 더 도전할 의무라 불렀다. 이러한 맥락으로 DBR 120호에 실린벤처 신화 팬택, 부활의 신화썼다는 명확한 기업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경영진의 기민한 의사결정, 과감한 폐기, 강점을 발굴하기 위한 끊임없는 기술개발, 새로운 사업에 대한 도전 등 드러커의 주문을 충실히 수행한 턴어라운드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다.

 

팬택의 사례에서 경영진의 리더십이 턴어라운드 성공의 중요한 열쇠였지만 조직의 각 구성원이 다른 꿈을 꾸는 상황이었다면 실패는 명약관화했을 것이다. 턴어라운드는 경영진의 의지만으로 성공시킬 수 없다. 경영진의 의지를 전술로 풀어낼 수 있도록 적절히 내부통제 방식을 변화시키고 사업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사업수행 과정에서 관계를 맺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지지를 이끌어내야 한다. ‘분권화에 무너지고, 지배혁신으로 다시 서다에 나온 하이닉스의 성공사례는 이러한 과정을 충실하게 준수한 턴어라운드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다. ‘자만심이 부른 위기, 열정으로 넘어라에서 서두칠 회장은 턴어라운드에 있어 경영진의 강력한 리더십을 우려했다. 경영진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턴어라운드를 이뤄냈다면 혁신 후 경영진 의존형이 아닌 조직이 체질화, 체계화를 통해 혁신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턴어라운드 과정에서 새로운 구성원을 식구로 맞았다면 이러한 과정에 더욱 세심할 필요가 있다. 조직구성원 모두가 마음속에 하나의 진북을 품고 분명하고도 동일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가 살피며당신의 사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야 할 것이다.

  

 

 

 

 

김형숙

DBR 4기 독자패널(경영전략컨설턴트)

 

 

 

What’s Next?

DBR 다음 호(123, 2013 2 15일자, 2월 둘째주 발행 예정)에는

 

스페셜 리포트로 ‘Demand Creation’을 다룰 예정입니다.

 

 

 

 

Call for Papers

고품격 경영 저널 DBR

 

독자 여러분의 원고를 모집합니다.

 

전략과 마케팅, 재무, 인사·조직, 회계, 생산 관리, 국제 경영,

 

경영정보 시스템, 경영과학 분야는 물론 자기계발이나

 

미래 연구 등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글을

 

투고하시면 됩니다.

 

기업 현장에서 체득한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는 물론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도 보내주십시오.

 

DBR 독자는 한국 경제 성장의 주역인 비즈니스 리더들입니다.

 

DBR을 통해 전문가 여러분의 탁월한 아이디어를

 

산업 현장의 주역들과 함께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게재가 확정된 원고에 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투고 방법: e메일   dbr@donga.com

문의: 02-2020-0567   www.dongabiz.com

구독 문의|02-2020-0561, 0595

광고 문의|02-2020-0574, 0527

12,000 / 1년 정기구독 240,000( 24회 발행)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