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The List in Brief - Part1

DBR | 3호 (2008년 2월 Issue 2)
갑자기 일어난 것처럼 보이는 변화는 보통 오랜 시간에 걸쳐 일어난 과정의 결과인 경우가 많다. HBR 리스트에는 20가지 사안의 변화 전개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일부 변화는 이제 막 시작한 것으로(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 명확하지 않고, 다른 일부는 명확한 특성을 보이며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다.
 
올해는 대체로 비즈니스가 돌아가는 방식과 경영인들이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방식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변화의 중심에는 소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웹사이트, 온라인 게임, 가상 세계, 그리고 여기에 익숙한 젊은 세대가 있다. 또 이런 현상의 부산물로는 새로운 운영 모델, 업무를 수행하고 고객과 교류하는 새로운 대안, 협업 기술의 부상, 성과 평가를 위한 최신 기법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런 변화가 갑작스러운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 변화들이 정체불명의 싹에서 자라나는 것을 예전부터 보았다. 우리는 호기심을 갖고 변화가 전개되는 과정을 계속 지켜볼 것이다.
 
목록 작성을 위해서 본 편집팀은 전문가 팀을 구성하고, HBR 국제판 편집자들과 HBR 웹사이트 방문자들에게서 아이디어를 구했다. 또 2007년 6월 캘리포니아 나파(Napa)에서 WEF와 공동으로 아이디어 회의를 했다. 2008년 1월 HBR은 세계경제포럼과 함께 다보스에서 지속가능한 트렌드와 지속가능하지 않은 트렌드에 관한 워크샵을 개최했다.(본문에서 WEF | HBR로 표시한 부분은 WEF와 HBR이 공동으로 작성한 내용을 의미한다)
 
2008 HBR 리스트를 본 독자들이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thelist.hbr.org’에 마련했다.
 
01 P2P 경제의 도래
Stan Stalnaker
P2P 정보 네트워크는 많은 산업에서 소규모 구매와 판매를 통해 고객들이 소비자이자 생산자가 되는 넓은 개념의 경제 모델 부상을 알린다. 그 결과는 개인에게 소규모 부수입을 생기게 해주는 진정한 분산 경제이다. <세계경제포럼(WEF)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02 시간이 아닌 업무: Y세대 직업의 단면
Tamara J. Erickson
직원들이 들인 시간이 아니라 실제로 한 업무를 바탕으로 보상하는 것은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경영인들은 새로운 노동력(Y세대)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업무의 실질적 개념을 산업화 이전 시기처럼 시간이 아니라 업무를 중심으로 재정립해야 한다.
 
03 의사에게 배우는 의사결정 방법
Jerome Groopman, MD
의료계에서 오진은 환자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의사들이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직원과 CEO는 물론이고 기업의 건강을 유지하고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하는 데 중요한 교훈을 던져준다.
 
04 고객의 반대 이해하기
Michael Sheehan
기업의 리더들은 경쟁에는 잘 대처하지만 고객을 대할 때에는 쉽게 당황한다. 이들은반대파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이슈를 재정의해서 자신들의 입지를 다지는 정치 전략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리더들은 자신에 대한 공격이 다른 곳으로 비켜가도록 할 수도 있다.
 
05 미래의 이사회
John J. Medina
러닝머신에서 이사회를 개최하는 두뇌 친화적 일터를 상상해보라. 그곳에는 책상 밑 의자 자리에 고정식 실내 자전거가 설치되어 있고, 직원들은 정장이 아닌 운동복을 입고 일을 한다. 미래 소설 같아 보인다고 생각하는가? 하지만 실제로 현 직장 환경은 뇌 활동을 제한하고 비즈니스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06 정직한 사람들의 속임수
Dan Ariely
어떤 상황에서 사람들이 더 혹은 덜 속임수를 쓰는지 이해하는 것은 비즈니스 활동에 필수적이다. 우리의 양심은 속임수를 쓰는데 장애가 된다. 하지만 우리는 부정을 합리화하는 것에 숙달돼있다. 또 속임수와 돈과의 직접적 관계가 살짝 멀어지면 더 쉽게 속임수를 합리화한다.
 
07 거짓말과 거짓말 탐지기
Paul Root Wolpe and Daniel D. Langleben
MRI 기술을 사용한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거짓말 탐지기는 쉽게 활용이 가능하다. 비즈니스와 다른 분야에 이 기술을 적용할 방법들은 많이 있지만, 사람의 뇌를 들여다본다는 것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사안으로 이에 흥미를 가진 기업은 최대한 이 기술을 활용하고 싶어지게 될 것이다. WEF | HBR
 
08 사이버 범죄와 관련된 서비스 경제
Scott Berinato
오늘날에는 다른 이들이 절도를 저지르도록 도와주는 해킹 범죄 기업들이 있다. 기술에 정통한 사람들이 사이버 범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가 되고 있다. 그리고 이들의 고객들은 기업의 보안에 새로운 위협이 되고 있다. WEF | HBR
 
09 소셜 네트워킹의 힘
Mark Kuznicki, Eli Singer, and Jay Goldman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기술은 대규모의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첫 사례는 토론토다. 소셜 네트워킹 기술은 도시 교통 시스템과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을 불러 모았고 실질적인 협력이 이뤄진 기간 동안 매우 효과적인 대화 수단으로서 역할을 했다.
 
10 게이머 성향
John Seely Brown and Douglas Thomas
21세기 당신의 직장이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온라인 게이머들이 가지고 있다. 게이머들은 변화 지향적이고 실리를 추구하며 다양성과 학습을 좋아하고 더 나은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려 한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