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hip

스타플레이어가 팀 창의성에 기여하게 하려면

315호 (2021년 02월 Issue 2)

014

Based on “The boon and bane of creative “stars”: A social network exploration of how and when team creativity is (and is not) driven by a star teammate” by Yuan Li, Ning Li, Chuanjia Li, and Jingyu Li i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020


무엇을, 왜 연구했나?

기업 내 스타 플레이어, 즉 핵심 인재는 기업 조직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많은 기업이 이런 핵심 인재를 채용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팀 조직에서도 마찬가지다. 스타 팀원은 뛰어난 능력을 바탕으로 여러모로 기여할 수 있다. 조직에서 구성원 개개인의 창의성은 중요하다. 하지만 여러 팀원의 활발한 팀워크와 역동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팀 단위’의 아이디어는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 측면에서 ‘개인기’보다 더 중요하다.

그렇다면 창의력이 높은 핵심 인재들로만 구성된 팀은 어떨까? 총합을 고려하면 해당 팀의 창의성 수준은 매우 높을 것이라고 기대해볼 수 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창의적인 핵심 인재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가 새롭고 유용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실패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는 팀 단위의 창의성이 개인 단위 창의성의 총합 그 이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개인이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다고 해서 팀 내 다양한 아이디어를 잘 통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팀은 다양하고 복잡한 관점과 아이디어 간 연결 및 통합을 통해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팀원들의 관계와 상호작용은 팀 창의성의 가장 강력한 동인이 된다. 이는 창의력이 높은 핵심 인재이건, 아니건 간에 모든 팀원이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팀의 창의성에 상호의존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동시에 핵심 인재가 언제나 팀 창의성에 기여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뜻한다.

상호작용에 기반한 팀의 창의성에 주목한 이 연구는 창의력이 높은 스타 플레이어가 ‘언제’, ‘어떻게’ 팀 수준의 창의성에 기여하는지를 살펴봤다. 구체적으로는 창의적인 핵심 인재가 팀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을 때, 어떤 경로를 통해 팀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019


무엇을 발견했나?

연구진은 기업의 R&D팀과 세일즈 팀을 대상으로 한 실증 연구를 통해 스타 플레이어가 팀의 창의성에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먼저, 연구진은 창의적인 핵심 인재가 팀 내 사회적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을 때, 다시 말해 다른 팀원들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팀 내 네트워크를 통해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을 때 팀 창의성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팀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개인은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다른 팀원들과 매우 활발하게 교류한다. 창의적인 스타 플레이어가 다른 팀원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게 되면 다른 팀원들의 아이디어들을 조율하고 통합하거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더 촉진하게 된다. 이로써 창의적인 핵심 인재가 팀 전체의 창의성에 효과적으로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연구진은 다른 일반 팀원들이 창의적인 핵심 인재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 경우에는 팀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도 밝혀냈다. 스타 플레이어는 다른 동료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핵심 인재에게 부여된 자원과 관심 혹은 핵심 인재의 존재 자체가 다른 일반 팀원들의 학습 동기와 발전 기회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핵심 인재는 일반 팀원들로부터 “우리 팀에는 이미 스타 플레이어가 있는데 뭐 하러 내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하나” 하는 냉소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팀 전체의 창의력이 약화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진은 ‘팀 조정(Team coordination, 팀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의 목표와 행동을 통합하고 조정하려는 노력)’이 창의적인 핵심 인재의 부정적인 효과(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핵심 인재가 다른 일반 팀원들의 학습을 저하시켜 팀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결 고리)를 약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상황적 요인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위에서 언급했듯 만약 팀원들이 서로의 행동과 목표를 통합하고 조정하지 않는다면 창의적인 핵심 인재는 팀 창의성 개발을 주도하면서 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동시에 일반 팀원들이 핵심 인재에게 더 크게 의존하게 만들 것이다. 반면 적극적인 팀 조정 활동은 모든 팀원이 활발하게 상호작용을 하게 함으로써 스타 플레이어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도록 도와줄 것이다.

연구 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연구 결과는 팀 창의성을 위해 스타 플레이어와 일반 팀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팀 창의성은 단순히 개인의 창의성으로부터만 나오는 것이 아니다. 팀의 창의성은 분명히 팀에서 가장 창의적인 팀원에 의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이 연구 결과는 창의적인 스타 플레이어가 어떤 면에서는 팀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나머지 팀원들에게는 해로운 과잉 의존을 불러일으키는 골칫덩어리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팀원들 사이에 어떤 관계와 상호작용이 있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경영자와 리더들은 창의적 결과물에 대해서 핵심 인재가 가진 두 가지 상반된 효과에 유의해야 한다. 많은 경영자가 핵심 인재를 선발하고 인재들을 조직 내 유지하는 데 관심이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위해서는 핵심 인재뿐 아니라 일반 인재들도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창의적인 결과물을 얻기를 바란다면 소수의 창의적인 스타 플레이어 몇 명 에게만 집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영자와 리더들은 팀 조정을 잘 활용해 스타 플레이어들이 가진 부담감을 덜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팀 내 권력 혹은 자원의 불균형은 팀 내에서 학습이 일어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효과적인 팀 조정은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공통의 언어를 사용하고, 팀원들 간에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줌으로써 팀원 간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결국 팀 조정을 통해 팀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있어 스타 플레이어뿐만 아닌 일반 팀원들까지도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참여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박종규 펜실베이니아주립대 알투나캠퍼스 조교수 pvj5055@psu.edu
필자는 성균관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LG인화원에서 리더십 교육을, 타워스왓슨과 딜로이트에서 HR컨설팅을 수행한 바 있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리더십과 조직 개발 등이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16호 Responses to Climate Change 2021년 03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