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영웅과 제국

용맹·잔혹한 로물루스 울타리 밖 세상을 탐해 제국 틀 닦다

임용한 | 212호 (2016년 11월 lssue 1)
Article at a Glance

로물루스의 로마는 사비니족과 공동 통치를 시작했다. 두 개의 다른 언덕에서 국가적인 제사를 별도로 지내고 별도의 신전을 갖고 있었다. 로물루스는 5년간의 공동 통치 기간 동안 사비니족의 수장 타티우스와 의견 충돌조차 일으키지 않았다. 타티우스가 현명했다면 분쟁이 일절 없었다는 사실에 더 긴장했어야 마땅하다. 두 마리의 맹수가 다툼 없이 지낸다는 것은 한 쪽이 완전히 겁을 먹었거나 결정적 기회를 노리고 있다는 것인데 로물루스가 전자일 리는 없었기 때문이다. 사비니족을 복속시킨 로물루스의 로마는 경쟁도시들과 달리 ‘울타리 밖’의 세계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 호기심과 관심이 놀라운 발전을 이끈다. 지금 우리의 조직도 다르지 않을 것이다.


편집자주

그리스·로마 문명은 르네상스의 모태였고 서구 문명과 현대사회를 만든 힘입니다. 로마제국과 르네상스의 이야기가 오늘날의 우리들에게도 생생한 교훈을 던져주는 이유는 서구 문명과 현대사회가 지닌 공통성 때문입니다. 그리스 문명과 로마제국을 만든 사람들과 그들 세계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통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을 키워나가시기 바랍니다.




로마의 팔라티노 언덕에 오르면 정상이 의외로 넓고 평탄하다. 로마의 황제들이 이곳에 멋진 궁전과 부대시설을 구축했던 덕분이다. 현재 팔라티노에는 2개의 옥상 전망대가 있다. 서쪽 전망대에 서면 발 아래로 전차경주가 벌어졌던 대운동장과 레무스의 근거지 아벤티노 언덕이 보이고, 동쪽 전망대에 서면 포로 로마노의 폐허들과 카피톨리노 언덕이 눈 아래 펼쳐진다.

로물루스는 사비니족을 동맹자로 받아들이면서 명실상부하게 로마의 일곱 언덕의 주인이 됐다. 그는 정복욕과 투지가 차고 넘치는 타고난 전사였지만 로마의 지도자가 된 후에는 의외로 영화에 등장하는 마법사의 지팡이처럼 끝이 구부러진 지팡이들 들고 다녔다. 사람들은 그를 장군이나 대장이 아니라 예언자로 대우했다.

예언자와 지팡이는 정복자의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 혹은 고대의 지도자는 통치자와 샤먼을 겸했다는 진부한 지식이 떠오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로물루스의 예언자 행세는 리더십에 대한 교훈집이 있다면 제1장 1절에 해당할 것으로 보인다. 리더란 조직과 구성원을 미래로 이끄는 사람이다. 예언의 권위를 점성술과 마법에서 얻든, 통찰과 성과로 얻든 미래라는 동굴 속으로 구성원을 데리고 들어갈 수 있어야 리더다.

이런 지팡이를 들고 팔라티노 언덕을 어슬렁거리며 장년의 로물루스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아벤티노 언덕을 건너다보면서 형제 같았던 레무스(로마 신화처럼 둘은 절대 쌍둥이 형제가 아니다)와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거나 레무스의 죽음을 초래한 권력다툼이 주는 허망함을 되씹었을까? 아니면 성벽으로 감싼 6언덕의 평화롭고 절제된 일상을 내려다보면서 자신이 얻고 이룩한 것에 대한 포만감을 만끽했을까?

img_20161027_120_1
상아로 만든 지팡이 끝 장식, 고대 예언자의 지팡이는 중세 가톨릭에서
교황이나 주교가 사용하는 장식 달린 지팡이로 변했다.


분명히 그 어느 쪽도 아니었다. 묘하게도 사람들은 폐허에서 곧잘 안정감을 느낀다. 참혹한 폭발현장의 폐허라면 그럴 수는 없겠지만 포로 로마노 같은 천년 고도에서는 인생무상, 화무십일홍이란 단어가 편안함으로 다가온다. 그러나 로물루스 시대의 포로 로마노는 폐허가 아니라 아직 인간의 경작조차 허용하지 않는 미개척지였다. 사람들은 가능한 단단한 지반을 찾거나 바위틈에 달라붙어 토굴을 파고, 움집을 짓고 살았다. 지배층에 속하는 사람들도 나무 기동을 박고 나무와 풀로 간신히 지붕을 엮어 올린 집에서 살았다.

로물루스같이 힘의 가치를 알고, 미래를 예단하고, 힘은 미래를 향해 사용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믿는 사람에게 이런 정경은 불안하고 불안정한 것이었다. 현재의 언덕들은 수천 년간의 건설공사로 깎여나가거나 윤곽이 희미해진 것이다. 로물루스 시대에 언덕들은 지금보다 훨씬 또렷하게 구분됐고, 언덕마다 최소한의 자기 방어, 혹은 영역표시가 가능하도록 소박하게 요새화돼 있었다.

플루타르코스의 기록에 의하면 로물루스의 땅에는 정착경로가 다른 세 개의 부족이 있었다. 이들은 상위의 부족들로 실제로는 더 많은 부족이 있었을 것이다. 각 부족 안에는 혈연과 지연이 섞인 것으로 추정되는 ‘형제단’ 같은 10개 이상의 공동체로 구분됐다. 주민들은 어떤 형식이든 거주지역, 종족과 지위에 따라 서로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식을 하고 다녔다. 그것은 이 세계가 아직 섞이지 않았다는 증거였다.

로물루스는 불안했다. 언덕 밖의 세계는 정복과 약탈이 더욱 왕성해지고 있었다. 눈 아래 보이는 세계는 자신의 지배를 받고 있지만 허술하고 불안했다. 이런 세계에서 지배는 명령에 의한 지배와 협박에 의한 지배 두 종류가 있다. 명령에 의한 지배는 명령에 복종하고, 지배자를 자신의 리더로 인정하는 영역이다. 협박에 의한 지배는 상대의 무력에 대한 두려움에 적당히 굴종하는 단계다. 명령복종자를 단합시키려면 공동의 목표를 제공해야 한다. 협박굴종자에게 충성심을 알게 하려면 자신들의 리더가 제시하는 것보다 더 큰 이익을 던져주고, 야심가와 과대망상자(로물루스의 기준에서)를 제거해서 그 이익이 자신들이 얻을 수 있는 최대치임을 수긍하게 해야 한다.

하지만 그의 땅에 있는 군중들은 그 구분이 명확하지 않았다. 카피톨리노 언덕 우측 너머로 육중하게 누워 있는 퀴리날레 언덕은 더욱 모호했다. 지금은 대통령궁이 위치한 이 언덕은 로마인들이 약탈한 아내들의 아버지와 오빠들이 사는 사비니족의 거주지였다. ‘아버지와 오빠’들은 로물루스와 극적인 타협을 했지만 그런 타협이 가능했다는 것은 이들이 야심덩어리라는 의미였다. 애초에 그들이 쳐들어 온 것은 여인들을 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정복의 시대가 시작됐다는 예지와 로마가 지닌 잠재력을 봤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로물루스에게 복종한 것이 아니라 공동 통치에 동의한 것이다.



img_20161027_120_2
로물루스 시대 마을의 복원도(로마 포로 로마노의 유물전시관 소장)

로물루스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려면 고구려의 건국자 주몽이 처한 상황을 돌이켜보면 쉽다. 초기 고구려 역사를 보면 고구려에 5개의 지배부족이 있었다. 나중에 계루부가 왕위를 독점하지만 그전에는 계루부와 소노부가 번갈아 왕을 배출했고, 국가적인 제사와 신전도 각자가 별도로 소유하고 있었다. 로물루스의 시대도 이때와 똑같았다. 두 언덕에서 민회도 제각각 열렸고, 팔라티노 언덕에 있는 사제와 똑같은 사제들이 퀴리날레에도 있었다. 훗날 로마는 그리스에서 유입한 제우스, 헤라, 아테네(로마식으로는 쥬피터, 유노, 미네르바)를 국가를 대표하는 삼위의 신으로 받들고 그 신전을 카피톨리노에 세우는데 퀴리날레 언덕에도 똑같은 삼위의 신전이 세워졌다.1 

계루부가 소노부 여인을 약탈했다는 기록은 없지만 양측은 혼인을 맺어 로마와 사비니족의 관계처럼 남편이요, 아버지와 오빠인 관계를 형성했다. 팽팽한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로물루스의 마법사의 지팡이가 위력을 발휘했다. 로물루스는 예언자이자 현명한 재판관으로 이미지를 바꿨다. 5년간의 공동 통치 기간 동안 사비니족의 수장 타티우스와 의견충돌을 일으킨 적이 단 한 번뿐이었다고 할 정도로 로물루스는 타티우스를 존중해줬다.

타티우스가 현명했다면 일체의 분쟁이 없었다는 사실에 더 긴장했어야 했다. 두 마리의 맹수가 다툼 없이 지낸다는 것은 한 마리가 완전히 겁을 먹었거나 결정적 기회를 노리고 있다는 의미인데, 늑대의 아들이 전자일 리가 만무했다.

어느 날 사비니족 사람이 인접 도시 라우렌툼에서 오던 사절단을 약탈하고 살해했다. 범인들은 타티우스의 친족과 하인이었다. 로물루스가 그들을 처벌하려고 하자 타티우스가 저지했다. 로물루스는 이번에도 타티우스의 태도에 굴복하는 듯했지만 타티우스가 제사를 지낼 때 살해당한 라우렌툼인의 친척들을 끌어들여 타티우스를 살해했다. 타티우스를 제거함으로써 사비니족은 공동 통치자에서 협박에 굴종하는 상태로 전환했다. 로물루스는 이 상황에 만족했고 마법사의 복장을 전사복으로 갈아입었다.

로물루스는 티베르 강을 따라 북쪽에 위치한 강변도시인 피데나이를 공격해서 함락했다. 그는 피데나이에 주민 2500명을 보내 로마의 식민도시로 만들었다. 이어서 카메리아를 정복하고, 또다시 로마인을 이주시켰다. 로물루스는 식민지를 세울 때 독특하고 잔인한 방법을 사용했는데 정복지의 주민을 살육해서 원주민 인구를 이주시킬 로마인 수의 절반 정도로 줄여놓는 것이다. 이것이 로물루스의 독창인지, 피데나이나 카메리아인들도 사용하던 당시에 만연하던 방식인지는 알 수 없지만 뒤늦게 출발한 로마가 맹렬하게 성장하고, 그들의 성공이 탁월한 식민도시 운영능력에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로마의 핵심적 성장비결이 이것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사비니족도 그랬지만 피데나이나 카메리아 모두 약탈로 이름난 도시였다. 무법시대가 도래하고 강한 자들은 힘자랑에 여념이 없을 때에 로물루스는 통합과 확장의 방법을 구상한 것이다. 기업으로 치면 당기순이익의 증가에 만족하는 회사와 확대 재생산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기업의 차이다. 엉성하고 단순한 비교같지만 확대 재생산을 일상의 과제로 고민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많지 않다. 동물의 강렬한 본능 중 하나는 자신의 영역을 만들고, 그 안을 지키는 것이다. 울타리 밖의 세계에 유달리 관심이 많은 동물은 인간이 거의 유일하지 않은가 싶다. 그것이 인간을 만물의 영장으로 만든 동력이다. 그러나 이 능력을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은 소수다.

필자가 답사나 여행을 가보면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보통 사람들보다도 더 심하게 자신의 전문 이외의 영역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본다. 심지어는 마치 순결을 훼손당하기나 한 것처럼 귀를 막고 몸서리를 치면서 지나쳐 버리는 경우도 있다.

로마의 경쟁도시들도 대부분 그런 태도를 지녔을 것이다. 간혹 울타리 밖으로 달려나가보는 집단도 페데나이나 카메리안처럼 밖을 털어서 안을 채우기에 바쁘다. 퀴리날레에 웅크린 사비니족도 비슷했다. 로물루스의 장점은 통치에 대한 걱정을 퀴리날레에 그치지 않고 그 밖의 세계, 보이지 않는 세계로까지 확장시키고 추진 방법을 개발했다는 것이다.

로마가 팽창을 시작하자 1개 도시를 넘어서 강력한 세력이 등장했다. 이탈리아 반도의 선주민이며 선진문명을 과시하고 있던 에트루리아인이었다. 로물루스는 에트루리아의 침공에 맞서 한쪽을 비우고 한쪽을 강화하는 1승1패 전술을 사용했다. 에트루리아인이 승리한 곳에서 로마군 2000명이 전사했지만 반대편에서 로물루스는 에트루리아군 1만4000명을 죽였다. 로물루스 일생에서 최대의 승리이자 그의 마지막 전투였다.






임용한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yhkmyy@hanmail.net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한국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과 역사> <세상의 모든 전략은 전쟁에서 탄생했다> <명장, 그들은 이기는 싸움만 한다> <뇌물의 역사> 등 다수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