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신임 CEO에게 드리는 편지

이안 데이비스 | 61호 (2010년 7월 Issue 2)

프랭크 씨,
 
어제 저녁 식사 즐거웠습니다. 최고경영자(CEO)에 임명되신 것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큰 명예일 뿐 아니라 능력을 십분 발휘하실 좋은 기회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신임 CEO의 업무 적응 요령에 대해 어제 나눴던 대화가 도움이 되었다고 하셔서 다행입니다. 어제 드렸던 말씀의 핵심 포인트를 정리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이렇게 글로 적어보고자 합니다. 제가 드리는 조언의 내용은 CEO의 위치에 원활히 정착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CEO로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이나 역할에 대한 내용은 아닙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책이 나와 있습니다. 제가 드릴 조언은 제가 개인적으로 여러 CEO들이 업무에 정착하는 과정을 관찰한 경험에서 나온 것이고, 또 세계 유수 기업의 CEO와 회장들을 인터뷰한 경험에 따른 것입니다.
 
1.회사의 특수 상황을 이해하는 것입니다.외부에서 선임된 CEO이므로, 회사의 배경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재무성과와 직원들의 열정, 회사의 보유역량 이외에도 회사의 역사, 이사회 구조, 기업 지배구조, 국적에 따른 문화적 특성 등을 이해해야 합니다. 또 고객과 주주들의 눈에 이런 특성들이 어떻게 비치고 있는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이들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그 동안의 채용 과정에서 습득한 회사의 이미지나 선입견을 현실에 맞게 교정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흔히 신임 CEO들이 불안하게 업무를 시작하는 건 그 동안 익숙한 상황에서는 통했던 것이 상황이 바뀌면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경험은 귀중하지만, 선입견을 낳기도 합니다. 한발 물러서서 상황을 찬찬히 관찰할 수 있는 기회나 시간은 흔히 주어지지 않으니 지금을 그 기회로 활용하십시오.
 
2.흔히 처음 100일이 중요하다는 얘기를 하지요.제 생각엔 100일이라는 숫자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실 필요는 없습니다. 경영위기나 기업회생 상황이라면 CEO 업무 적응에 100일이나 주어지길 기대하는 건 사치일 겁니다. 또 지금 맡은 회사의 경우처럼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보다 차분한 자세로 임해야 할 겁니다. 아직 확실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전략이나 인사, 기본 업무프로세스에 관한 결정을 내릴 필요는 없습니다. 결단을 내리지 않는 것과 내리지 못하는 것은 다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업무 적응에 얼마의 기간이 필요할지 충분히 생각해 보고 뚜렷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또 업무 정착에 있어서의 성공 기준을 명확하게 정의해 놓아야 합니다. 가령 최고위 경영팀의 신뢰 쌓기라든지 회장과의 원만한 관계 구축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놓으십시오.
 
새 업무에 정착하려면 옛 업무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전 회사에서 맡았던 직무를 자연스럽고 명확하게 정리해 주는 일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당연한 의무이기도 하지만 본인의 평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평소 언행을 통해서 전임 CEO의 공적과 회사의 역사에 대해 존중하는 게 드러나는지도 주변의 시선이 모아지는 부분입니다.
 
3.신임 CEO의 일이란 즐거운 도전이기도 하지만 신경 쓸 일이 태산입니다.최초에 꼭 해두어야 할 일은 일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결정하는 것입니다. 첫날 출근하면 이미 참석해야 할 스케줄이나 회의가 여럿 잡혀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는 이사회나 주주총회처럼 꼭 참석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관례상 또는 전임자의 선택에 따라 만들어진 일정도 있을 것입니다. 시간을 충분히 두고 어떤 일정에 참석하고 참석하지 않을지 결정하되 변경에 뒤따르는 책임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취임 초기나 첫 회의 자리에서 어떤 모습으로 인식되는지는 오랫동안 큰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초기에 본인의 철학이나 주관을 분명히 해두는 게 중요합니다. 또 일찌감치 다양한 직급의 직원들과 만나서 회사의 분위기나 문화를 이해하고, 직원들이 실제로 하고 있는 일 그리고 회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임 CEO가 사내 회의를 주관하는 스타일, 남의 의견을 경청하는지 여부, 또 정해진 절차를 존중하는지 여부도 시선을 끌 것입니다.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의 기대치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회장, 주요 투자자와 애널리스트, 규제당국, 노조, 임직원 등이 포함됩니다. 기대치를 과감하게 높여 놓으라는 조언을 많이들 합니다만, 업무 정착기에는 기존 기대치를 이해하는 일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인의 우선순위를 다듬어 나갈 수 있고 운신의 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앞으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4.
시간의 압박에 항상 쫓기고, 특히 본인 재량으로 쓸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할 겁니다. 회사 안팎의 모든 사람이 다 CEO를 찾는 것 같지요. 시간을 엄격하게 사용하고, 할 일과 안 할 일을 분명히 구분하십시오. 시간이 나지 않는다고 해서 이미 잡힌 일정을 취소하는 습관을 들여서는 안 됩니다. 원칙 없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고 약속을 취소당한 사람들은 맥이 빠집니다. 예기치 못한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과 그 파장을 과소평가하지 마십시오. 특히 일이 잘 돌아가고 있을 때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신중히 생각할 수 있는 여유와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두십시오. 위기는 언제 찾아올지 모르지만 분명히 찾아옵니다. 대략적인 원칙으로 일년에 최소 한 번은 커리어를 위협하는 중대 사건이 일어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5.임기 초기에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일은 최고위 경영팀인 톱 팀(top team)을 꾸리고 이들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일입니다.회사 밖에서 선임됐으니, 기존 ‘톱 팀’의 구성원들을 잘 알아보고 이들의 동기와 역량, 위험에 대한 태도, 업무 스타일을 파악해야 합니다. 열린 마음으로 이들에 대한 첫인상이나 기존에 갖고 있던 인식을 재검토해 보세요(특히 사내에서 선임된 CEO라면 더욱 중요한 부분입니다). 항상 그렇듯이, 필요하다면 껄끄러움을 감수해야 합니다. 어려운 결단일수록 초기에 내리는 편이 더 쉽습니다. CEO는 주변에 능력이 뛰어난 사람뿐 아니라 같이 일하기 편한 사람이나 본인과 생각이 일치하는 사람을 두고 싶어 하는 유혹을 항상 느낍니다. 그렇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개는 이물질이 들어와야 진주를 만든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모아 놓을수록 도전 정신을 높이고 의사 결정 시 편견이나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조직 전체에 개방성을 장려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6.이사회 임원들, 특히 회장과 상호존중에 바탕한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이사회와 회장으로부터의 신임과 지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특히 난관에 부딪혔을 때 절실한 부분입니다. 물론 상호관계란 한쪽의 노력만으로 형성될 수는 없지만 가능한 일찍부터 시간을 들여서 관계 구축 작업을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계 쌓는 일을 회장의 역할이라고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회장을 평소에 면밀히 관찰해 이사회를 운영하는 방식이나 보고를 받는 스타일 등을 잘 파악하십시오.
 
이사회의 임원들마다 각자의 경험과 시각, 가치관이 다름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개인별 특성을 알아두면 매우 유익합니다. 본인을 CEO에 임명한 것도, 주주들에게 CEO의 성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도 이사회라는 사실을 명심해야겠습니다. 이사회 임원들, 특히 회장은 그 누구보다도 새 CEO가 안정적으로 출발하기를, 또 이사회와 원활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내에서 신뢰를 얻기를 바라고 있을 겁니다.
 
이렇게 회장 및 이사회와의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배구조 관련 규정과 회사 정관도 충분히 숙지하셔야 합니다. 회장과 주요 기관투자가는 당연히 이를 기대하고 있으며 혹시라도 사소한 부분에서 발목을 잡혀서는 안 되겠습니다.
 
이밖에 CEO로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에서 시간을 투자해야 할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객, 투자자, 외부 자문위원, 언론, 협력업체 등입니다. 처음부터 이들 모두에게 시간을 충분히 할애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따라서 누구와 언제 만날지를 본인이 생각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미리 도표로 만들어두면 도움이 됩니다. 그 내용을 탑 팀과 공유해서 의견을 듣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핵심은 본인 스스로 중심을 잡고 용의주도하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황에 휘둘리거나 참모들의 의견을 무조건 따라서는 안 되겠습니다.
 
7.CEO를 직접 보좌하는 비서실의 능력과 신임도는 중요합니다. 취임 초 내려야 할 가장 중요한(그리고 때로는 가장 어려운) 결정사항 중 하나가 개인 비서와 비서실 그리고 업무 환경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런 요소들은 본인의 고유한 업무 스타일에 충분히 맞춰져 있어야 하고, CEO의 업무 부담을 최대한 덜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제가 아는 CEO 한 분은 회사 전반에 걸쳐 변혁을 계획하고 있었는데도 전임 CEO의 비서와 비서실 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는 큰 실수를 한 적이 있습니다.
 
8.업무 적응 기간 동안 사용할 대내 및 대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일찍 구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동시에 외부 미디어에 비치는 본인의 모습은 내부 직원들과 이사회의 시각에 의외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걸 고려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내부 직원과 고객에게 직접 모습을 비치고 접촉을 허용할 것인가? 아니면 전담 부서를 통해서 소통할 것인가? 각종 기술(인터넷 화상회의, 블로그, 영상메시지 등)을 어떻게 활용해서 본인의 존재감과 영향력을 키울 것인가? 경영 컨퍼런스 참석을 통해서 어떻게 인지도와 협조를 이끌어낼 것인가? 언론과 투자자에게 어떤 대외 프로필로 소개되길 원하는가? 회사의 대외 커뮤니케이션 및 이미지 설정에서 회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핵심은 메시지의 일관성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일관된 테마와 방향이 생겨서 ‘살을 붙여서’ 얘기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CEO 업무 초기에는, 특히 사외 임명임을 고려하면 전해야 할 핵심 메시지를 본인 스스로도 명확히 모를 수 있습니다. 또 사람들도 특별히 구체적인 메시지를 원하거나 기대하진 않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본인의 신념과 가치에 초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런 것들이 본인 자신의 스타일과 개성뿐 아니라 본인이 수립한 전략순위와 방향에 맞는 구체적인 테마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너무 일찍 말을 많이 한다거나 지키지 못할 약속(때로는 본의 아니게)을 해버림으로써 초래할 수 있는 피해와 혼란에 대해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9.권좌에 있는 모든 사람의 영원한 고민은 어떻게 하면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의견과 정보를 구할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신임 CEO의 경우에는 이것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CEO에 임명된 사실이 알려지자마자 기존의 인간관계는 역학관계와 뉘앙스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CEO에게 직접 전해지는 얘기는 어떤 의도에 의해 윤색 되기 쉽습니다. 사람들은 CEO가 듣기 좋아하리라 생각되는 얘기를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런가 하면 반대로 자신의 불만이나 걱정을 과장함으로써 강한 인상을 주거나 입장을 확실히 전달하려는 사람도 있습니다.
 
성공하는 CEO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 공통점은 다각적인 의견 청취입니다. 회장과 이사회의 역할이 따로 있고 투자자, 고객, 협력업체의 역할이 다 따로 있습니다. 항상 외부 의견을 들으면서 시장의 메시지가 조직 내부의 메시지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CEO는 외부 자문업체를 고용해서 의견을 구하기도 하고, 어떤 CEO는 설문조사나 체계적 피드백 수집 등 정형화된 기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회사 내외에서 직언을 할 수 있는 사람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일선 직원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이사회의 CEO 업무평가는 보통 연 단위로 이뤄지지만, 취임 첫 해에는 반기마다 평가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연히 스트레스를 자초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객관적 피드백을 추가로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자신만의 확고한 정보 체계를 갖춘다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전해지는 데이터와 정보는, 특히 임기 초기에는 항상 의심해봐야 합니다. 어떻게 수집된 정보인지? 얼마나 신뢰할 만한지? 개념 정의상의 문제는 없는지? 이런 신중한 검토를 거쳐 정보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자격 요건이 부족한 정보에 대해서는 그 가치를 낮춰 잡을 수 있습니다. CEO가 신중하게 정보를 대하는 태도를 보이면 조직 전체에도 정확성을 중시하고 모든 전제를 명확히 하는 문화가 자리잡을 것입니다.
 
10.이미 글이 너무 길어졌지만,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지켜야 할 원칙과 우선순위에 대해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CEO라는 직무의 성격상 심신이 소진되기 쉽습니다. 어떤 CEO는 제게 ‘사실상의 노예 생활’이라고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도망갈 구석도 없고 푹 쉬기도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도움이 될 만한 요령은 있습니다. 앞으로 CEO로서의 삶을 어떻게 살 것인지 처음부터 원칙을 정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가끔 발생하는 밤새우고 주말도 없는 긴급 상황이 아닐 때는 말이지요. 주말에도 수시로 미팅이나 출장을 잡을 것인지? 주말 약속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킬 것인지? 비행기 이동은 일하는 시간으로 삼을지 쉬는 시간으로 삼을지? 외부 행사와 저녁 모임에 꾸준히 나갈 것인지? 이런 패턴과 우선순위를 비교적 일찍 정착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과 가족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회사 사람들이 CEO에 적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기도 합니다.
 
또 스트레스와 심신의 피로를 줄일 수 있는 간단한 습관이나 규칙을 몸에 붙이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잠자리에 들고 두 시간 이내에는 절대 스마트폰을 쳐다보지 않는다든지, e메일이나 휴대전화를 적절히 이용해서 연락되는 시간을 조절한다든지, 적정 음주량을 지킨다든지, 비행기 여행은 꼼꼼히 준비해서 불필요한 이동시간을 줄인다든지,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이나 일과 관계 없는 독서를 한다든지 등입니다. 또 어제 얘기했던 내용이지만 저 같은 경우는 ‘9시간 원칙’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루의 최후 일정과 다음날 최초 일정 사이에 최소 그만큼의 간격을 항상 둬서 밤잠은 충분히 잘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CEO라는 직위는 나름의 유명세와 권력을 수반한다는 것, 그리고 여기에는 혜택뿐 아니라 유혹과 함정도 따른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 주십시오.
 
프랭크씨, 이 편지에 그 날 나눴던 얘기가 잘 요약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편지 앞 부분에 신임 CEO가 업무 정착 과정에서 점검해야 할 핵심 포인트를 요약하여 첨부했습니다. 앞으로 근무하시면서 이 체크리스트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전에도 말씀 드렸듯이, 어떤 문제든 항상 옳거나 그른 답은 없지만 매 선택을 신중히 내리는 게 중요합니다. 신임 CEO로서의 경험담과 의견, 추후에 듣게 되기를 기다리겠습니다.
 
그리고 말씀 드린 대로, 다른 CEO들 몇 명을 포함하여 만남의 자리를 주선하려고 합니다. 서로 알고 지내시면 동료로서 또 조언자로서 좋은 인연이 될 것 같습니다.
잘 하실 거라 믿고 잘 되길 빌겠습니다. 한 달쯤 후에 한번 또 뵙죠. 그 때는 제가 식사 대접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줄입니다.
2010년 6월 1일 런던에서
이언 드림
 


편집자주
이 글은 <맥킨지 쿼털리> 6월호에 실린 ‘Letter to a newly appointed CEO’를 전문 번역한 것입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