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나에게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물론 직접적인 문제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런 때에도 책임은 있다. 리더이기 때문이다.
5. 건강한 콩나물시루에서 콩나물이 자라듯 모든 직원이 바람만큼 쑥쑥 성장하는 건 아니다.
편집자주 어려운 때일수록 리더의 역량이 더욱 강조되지만 막상 현장에서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자 리더십 코치로 활동하는 이수민 SM&J PARTNERS 대표가 ‘진짜 리더로 가는 길’로 새 연재를 시작합니다. 진짜 리더로 거듭나는 이정표로 삼으시길 바랍니다.
경영 환경이 불확실하고 새로운 변화가 요구될수록 리더십 압박은 커진다. 일반적으로 조직은 리더십을 문제 해결의 가장 효율적 수단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물론 리더들도 손 놓고 있진 않는다. 조직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나름 열심히 노력한다. 부족한 시간을 쪼개 리더십 강의를 듣거나 관련 도서들도 틈틈이 읽는다. 그런데 효과가 있을까? 대부분의 경우 리더십 향상은 생각보다 더디다.
강의나 책에서 소개한 리더십 개발 방법이 틀렸다는 것은 아니다. 구구절절 옳은 말들이다. 따라만 하면 조직과 구성원들에게 인정받는 진짜 리더로 성장할 것 같다. 그런데 실제 적용하면 어떨까? 기대와 현실은 다르다. 리더십 덫에 빠져 진짜 리더로 나아가지 못할 때도 많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
미국 소설가 마크 트웨인(Mark Twain)의 말을 빌려보자.
“사람들이 곤경에 빠지는 건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라 뭔가를 확실하게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What gets us into trouble is not what we don't know. It's what we know for sure that just ain't so.)”
진짜 리더가 되기 어려운 이유도 이와 같다. 특히 리더가 빠지기 쉬운 다섯 가지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지반이 약한 땅에 건물을 높이 짓기 어렵듯 착각하는 리더에게 리더십 향상을 기대하긴 어렵다. 아무리 좋은 리더십 이론과 방법을 적용해도 학습된 무력감만 쌓일 뿐이다.
누군가에겐 다섯 가지 착각이 불편할 수 있다. 착하고 선한 마음을 가졌다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진짜 리더는 자신의 성품이 아니라 자신에게 부여된 역할에 충실한 사람이다. 먼저 착각에서 벗어나자. 진짜 리더가 되고 싶다면 불편해도 가야 할 길이다.11이수민(2024). 『불편하지만 진짜 리더가 되고 싶은가요?』 에스엠제이북스
닫기
이수민sumin@smnjpartners.com
SM&J PARTNERS 대표
이수민 대표는 성균관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EMBA)에서 경영전문석사 학위를 받았다. 잡 크래프팅 전문가 백수진 박사와 강의 중심 교육 컨설팅사인 SM&J PARTNERS를 운영하며 문제해결 중심 리더십 코칭 및 기업 교육 강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된 강의 분야는 ‘리더십’ ‘전략’ ‘잡 크래프팅’ ‘강의스킬’ ‘조직관점 MBTI’ ‘B2B 협상스킬’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smnjpartner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서로는 『불편하지만 진짜 리더가 되고 싶은가요?』 『좋은 강사가 되고 싶은가요?』 『이제 말이 아닌 글로 팔아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