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낙양에서 북경까지

얻고 싶은 사람 있다면 밀지 말고 당겨라

안동섭 | 278호 (2019년 8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피터 팬의 모험기 정도로 흔히 생각하는 『피터 팬』의 원작 『피터와 웬디』에서는 웬디의 사춘기와 ‘숙녀로의 성장’이 굉장히 중요한 스토리다. 그의 어머니 미세스 달링은 ‘그윽한 매력’의 소유자로 웬디가 감히 따라잡기 힘든 ‘성숙함’과 ‘매력’의 화신으로 그려진다. 동서양을 넘나드는 모든 스토리의 ‘최강 캐릭터’는 거부할 수 없는 치명적 ‘매력’의 소유자들이다. 리더든, 기업이든 ‘밀어붙일 생각’을 하기보다 매력으로 ‘당기는’ 전략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


디즈니사(社)가 영화화하면 모든 동화가 바뀐다. 예컨대, 알라딘은 더이상 중국인이 아니며 인어공주는 더이상 물거품이 돼 사라지지 않는다. 디즈니가 초록색 옷을 입은 소년의 모험 활극으로 재탄생시키기 전까지 피터는 『피터 팬』의 단독 주인공이 아니었다. J. M. 배리(J. M. Barrie, 1860∼1937) 경의 원작은 웬디가 소녀에서 숙녀로 넘어가는 그 전환의 순간을, 어느 여름밤에 불쑥 찾아온 소녀의 사춘기를 다룬 성장소설에 가깝다.

즉, 부모님도 모르게 웬디의 침실로 슬그머니 침입하는 피터 팬은 웬디에게 찾아온 사춘기에 다름 아니라는 것. 그래서 그런지 원작에는 (당시 영국을 기준으로) 숙녀가 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한 섬세한 묘사와 비유가 많다. 웬디의 어머니인 미세스 달링(Mrs. Darling)을 원작자가 어떻게 형용하는지 살펴보자.



그녀의 로맨틱한 마음은 마치 신비한 동방에서 온 작은 상자들 같았다. 한 상자 안에 다른 상자가 있어서 당신이 몇 개를 열든 간에 언제나 또 다른 상자가 그 속에 있었다. 그녀의 달콤하고 짓궂은 입가에는 ‘키스’가 하나 있었다. 너무도 명백히 입가의 오른편에 있었지만 웬디는 그것을 결코 가질 수 없었다. (Her romantic mind was like the tiny boxes, one within the other, that come from the puzzling East, however many you discover there is always one more; and her sweet mocking mouth had one kiss on it that Wendy could never get, though there it was, perfectly conspicuous in the right-hand corner.) 1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