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복잡해진 세상, 호기심이 힘이다

한근태 | 186호 (2015년 10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호기심의 정의는지식에 의해 촉발되는 동시에 지식의 부재에 의해 촉발되는 것이다. 현재 아는 것과 알고 싶은 것 사이에 생긴 간극을 좁히고 싶은 욕심이 호기심이다. 또 호기심은 이상하고, 이해하기 어렵고, 당황스런 역량들의 조합이다. 실제 상황의 어긋나는 정도가 아주 크지도, 작지도 않을 때 가장 호기심이 높게 나타난다. 인류 사회의 가장 위대한 업적들은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마음속 어린아이를 포기하지 말라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조언은 풍요로운 삶을 원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격려다.
 

유명한 컨설팅회사의 대표와 골프를 친 적이 있다. 라운딩 중 유능한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봤다. 그는 이렇게 답했다. “두 가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첫째는 강인한 체력입니다. 컨설팅은 머리로 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머리보다 체력이 더 중요합니다. 제한된 시간 내에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호기심입니다. 처음에는 다들 재미있어 합니다. 근데 몇 번 프로젝트를 하고 익숙해지면 재미없어 합니다. 어떤 일이나 다 비슷하거든요. 이럴 때 호기심이 필요합니다. 호기심이 강하면 훨씬 재미있게, 오랫동안 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호기심이 강한가? 여러분 회사에는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이 있는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호기심 천국이다. 덕분에 위대한 성과를 남겼다. 그가 쓴 오늘의 할 일 목록을 보면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

 

“밀라노와 인근 지역을 측량한다. 밀라노의 성당을 다룬 책을 찾는다. 코르테 베키어(영주의 성)의 측량값을 찾는다. 삼각형의 면적 구하는 법을 알기 위해 산술학 책을 구한다. 베네데토 포르티나리(피렌체의 상인)에게 플랑드르에 얼음을 깔 수 있는 방법이 무언지 물어본다. 밀라노를 그린다. 안토니오에게 요새에서 낮과 밤에 포 배치에 대해 물어본다. 지아네토가 만든 석궁을 살펴본다. 수력학의 대가를 찾아 수문, 수로, 방앗간을 롬바르드 방식으로 고치는 법을 알려달라고 한다. 태양측량법을 물어본다. 지오반니 프란세스가 알려주기로 했다.” 다빈치의 관심사는 엄청 다양했다. 대부분어떤 일을 하겠다, 어떤 책을 구하겠다, 누구를 만나 무엇에 대해 물어보겠다로 구성돼 있다. 호기심 덕분에 그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호기심은 학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호기심은 풍요 자산

 

호기심은 인간의 원초적 본능이다. 발전의 원동력이다. 호기심이란 선악을 떠나 뭔가 다른 것, 저 멀리 있는 것, 이해하기 힘든 것을 알아내려는 인간의 욕망이다. 호기심이 있으면 세상은 재미있고, 호기심이 사라지면 세상은 지루하다.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뉴턴은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다. 호기심이 있었기 때문이다. 과학자는 사물의 원리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야 한다. 좋은 리더가 되려면 사람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야 한다. 호기심이 있어야 관심이 생긴다. 관심이 생기면 관찰과 질문을 하게 된다. 공부도 하게 된다. 그러면서 지식도 생기고 애정도 생긴다. 호기심은 발전을 하고 세상을 풍요롭게 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이번 호에서는 호기심에 관한 책

<큐리어스>를 소개한다.

 

호기심은 살아 있다는 증거다. 젊다는 상징이다. 싱싱한 사람일수록 호기심이 많고 상태가 안 좋은 사람일수록 호기심이 적다. 호기심이 없는 인간은 죽은 것과 같다. 그런 면에서 어린애들은 호기심덩어리다. 왜 포도는 다닥다닥 붙어 있나요? 왜 달은 둥글어요? 왜 물은 차가워요? 어떻게 저런 게 다 궁금할까 하는 생각과 더불어 설명할 방법이 없어 말문이 열리지 않는다. 근데 호기심이란 무엇일까?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공부한 대니얼 벌라인은 호기심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호기심이란 지식에 의해 촉발되는 동시에 지식의 부재에 의해 촉발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정보를 접하면 그것이 무지를 자극해 알고자 하는 욕망을 불러일으킨다. 어떤 주제에 대해 무언가를 알게 되면 그 주제에 대해 아직 모르는 것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현재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 사이에는 간극이 생긴다. 그 간극을 좁히고 싶은 욕망이 바로 호기심이다. 호기심을 일으키는 것은 정보의 부재가 아니라 기존에 갖고 있는 정보 내부의 빈틈이다. 현재 아는 것과 알고 싶은 것 사이의 갭이다. 인간은 모르는 것은 알려고 하지 않는다. 자신이 알 수 있는 것만 알고자 한다. 이 영역을 넘어서 존재하는 것들은 의미가 없고 따라서 소망이나 충동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뇌는 아무 것도 모르는 주제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너무 잘 아는 분야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중간쯤 되는 영역이 근접학습 영역인데 그게 바로 호기심 영역이다. 호기심을 느끼려면 자신의 지식에 빈틈이 있음을 먼저 인식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 호기심은 점차 사라지는데 이게 꼭 나쁜 것은 아니다. 모든 자극에 대책 없이 휘둘리지 않고 살아가려면 호기심이 줄어드는 것은 필수적이다. 호기심은 이상하고, 이해하기 어렵고, 당황스런 역량들의 조합이다. 호기심은 식욕이나 성욕 같은 생물학적 충동이다. 호기심 욕구는 정보에 의해 충족된다. 자신이 안다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 벌어지는 일 사이에 간극이 있을 때 호기심이 자극된다. 호기심은 예상한 바와 실제 상황의 어긋나는 정도가 아주 크지도, 작지도 않을 때 가장 높다. 호기심은 정보 간극에 대한 반응이다.

 

중세에는 호기심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했다. 특히 아우구스티누스는 호기심을 못 마땅하게 생각했다. 호기심이 사는 데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자연현상들을 연구하도록 유혹하는 병적 탐욕이라고 생각했다. 성서의 절대적 권위에 도전하고, 인간의 운명을 결정짓는 신의 존재를 의심한다고 여겼다. 15세기 르네상스 시대가 돼서야 그런 생각이 조금 바뀐다. 인쇄술이 발명되고, 책이 대중화되고, 글을 아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대중들의 지적 모험이 시작된 것이다. 사람들이 모여 사는 도시가 지적 호기심의 증폭기 역할을 한다. 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서점을 기차 매표소와 구분해 얘기한다. 기차 매표소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알고 가지만 서점은 모호한 채로 꿈을 꾸듯 가는 곳이란 뜻이다. 서점에 있는 것들이 자유롭게 내 눈길을 끌고 내게 영향을 미치도록 둔다는 것이다. 호기심이 이끄는 대로 서점을 돌아다니는 것이 오락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공의 조건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호기심이다. 무언가 알고 싶은 게 있을 때 인간은 노력하고 발전한다. 그런 면에서 개인의 성공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변수는 호기심이다. 호기심은 지능, 끈기, 새로운 것에 대한 열정 등이 합쳐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호기심을 높일 수 있을까? 이는 양육습관, 교육제도, 교육방식, 사회가 호기심에 보이는 태도 등에 달려 있다. 두 종류의 인간이 있다. 호기심이 있는 사람과 지식에 무관심한 사람들이 그것이다. 남이 한 질문에 빠른 답변만을 찾으려 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질문하는 능력을 잃는다. 그런 습관 자체가 아예 없다. 인터넷은 똑똑한 사람은 더 똑똑하게, 멍청한 사람은 더 멍청하게 만든다. 존 듀이는 호기심을 세 단계로 나눴다. 첫째, 어린아이가 주변 환경을 탐구하고 탐색하는 것이다. 지적이라기보다 본능적인 단계다. 둘째, 호기심이 사회적 성격을 띠는 단계다.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이 세상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원천이란 것을 알고라고 끝없이 질문하는 단계이다. 질문을 하면서 정보를 모으고 이해하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 셋째, 관찰과 정보 축적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흥미와 관심으로 변형되는 단계다. 호기심은 경험에 흥미, 복잡성, 즐거움의 층위를 더해주며 개인과 세계의 유대를 깊게 해준다.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질문이 필요하다. 질문을 해야 답을 얻을 수 있다. 질문하지 않으면 답은 얻을 수 없다. 항해를 시작한 후 타이타닉호는 주변 배로부터 빙하에 대한 많은 경고 메시지를 받았다. 하지만 추가 정보를 요구하지 않았다. 누군가 호기심으로 근처 배들에게 추가 정보를 요구했다면 얘긴 달라졌을 것이다. 질문은 호기심에 무기를 제공한다. 나쁜 리더십은 질문 능력이 없거나 질문할 의지가 없는 데서 나온다. 유능하지만 실패하는 사람들이 많다. 말도 잘하고 지식도 많지만 질문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자신이 관리해야 할 시스템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모른다.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전략적 무지란 말이 있다. 지식을 육성하는 것보다 무지를 육성하는 것이 더 유리한 상황을 말한다. 의도적 무지는 자신의 권력과 지위를 지키려는 사람들이 전략적으로 택하는 경우가 많다. 2008년 금융위기도 전략적 무지에서 비롯됐다. 재앙을 경고하는 징후를 보지 못한 것이 아니라 보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전략적 무지를 선택한 것이다.

 

서구 학교는 제국경영에 필요한 행정가를 배출하는 데는 효율적이다. 근데 호기심이 많은 학습자를 양성하는 데는 효율적이지 않다. 인터넷은 지식전수자로서의 어른을 필요 없게 만들었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더 이상 정보를 머리에 저장할 필요가 없어졌다. 지식을 암기하는 대신 지식을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게 됐다. 이런 시대에 과연 교사가 필요할까? 결론은 필요하다. 모든 과학자는 거인의 어깨 위에 서 있다. 다른 동물과 달리 아이들은 성인에게 의존하는 기간이 길다. 남으로부터 배워 지식을 습득하는 존재다. 지식 전수는 본능적이다. 어른이 전해주는 지식이 없다면 호기심은 자라지 못한다. 혼자서 학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지적 호기심은 배울 준비가 된 상태를 말한다. 뭔가 배워야 더 배우고 싶은 게 생기는 법이다. 뭔가 배울 준비가 됐는데 지식이 공급되지 않으면 준비 상태는 사라진다. 직접적인 지식 전달 없이 혼자서 과학을 배우려 시도하면 금방 혼란에 빠지고 의욕을 잃을 가능성이 높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배울 것인지 알려준다. 아이들을 호기심의 세계로 이끌어야 한다. 기초 지식을 공급함으로써 정보의 빈틈을 인식하게 한다. 그게 없으면 자신이 얼마나 무지한지 인식하지 못한 채 세상을 살 것이다. 창의성은 진공에서 나오지 않는다. 성공적인 발명가나 예술가는 방대한 지식을 저장해 놓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것을 끄집어 사용한다. 지식을 재조합하고 재창조한다. 과학자나 발명가가 혁신을 이루는 나이가 점점 늦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세대를 이어 지식이 쌓이면서 그것을 획득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이다. 천재는 공부벌레다. 지식을 많이 쌓지 못한 아이들은 재료 없이 조각을 하려는 사람과 같다.

 

이를 위해서는 커다란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둬야 한다. 외진 섬에서 음악을 한번도 듣지 못하고 자란 아이가 베토벤이 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데이터베이스는 일찍부터 준비하는 게 좋다. 어린 시절의 차이가 나이가 들면서 큰 차이로 발전하는 것이다. 지식의 폭이 넓어질수록 사고력을 적용할 수 있는 범위도 넓어지고 새로운 정보도 더 얻을 수 있다. 암기된 지식은 학습기술의 기반이기 때문이다. 더 많이 알수록 더 잘 생각하게 된다. 인간의 기억은 사고 행위에 필수적이다. 장기기억은 지적 능력, 통찰력, 창의성의 원천이다. 장기기억은 인지능력을 떠받치는 숨겨진 힘이다. 장기기억이 없으면 복잡한 길도 건널 수 없고, 오믈렛도 만들 수 없으며, e메일도 쓸 수 없을 것이다. 단기기억이 셋방이라면 장기기억은 거대한 지하저장고다. 사실정보에 대한 지식은 호기심을 질식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호기심은 그런 지식에 의존한다. 지식은 지식을 좋아한다. 정보의 그물망에서 연결점을 발견하지 못한 정보는 단기기억에서 30초면 사라

진다.

 

호기심을 위해서는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배경지식은 산소와 같은 존재다. 호기심과 투지가 학업성취에 매우 중요하긴 하지만 지식이 없다면 별 가치가 없다. 선수들의 체스 실력은 기억과 패턴인식에 달려 있다. 문학이나 지리학 같은 지식영역은 다면적이고 모호하며 정의 내리기 어렵다. 서로에게 의존한다. 수학 없이 물리를 배우기 어렵고, 언어 없이 역사를 배우기 어렵다.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수년 동안 쌓아온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데 대부분 어린 시절에 가정과 문화를 통해 보이지 않게 흡수되는 것들이다. 호기심을 죽이는 확실한 방법은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다. 지적 호기심은 방해물만 치우면 저절로 융성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합동 프로젝트다. 호기심이 지식을 이끄는 만큼 지식 또한 호기심을 이끈다. 호기심 영역에 들어가 있지 않으면 새로운 정보를 잘 배울 수 없다. 호기심 영역으로 이끌어주는 것은 타인에 의존하며 어린 시절에는 더욱 그러하다. 그렇기 때문에 호기심을 위해서는 나름의 정보창고 혹은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

 

마음속 어린아이를 깨워라

 

광고업자 제임스 영은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다섯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첫째, 원재료를 모으는 것이다. 제품과 고객에 대한 지식이다. 그것에 대해 이미 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계속 지식을 모아야 한다. 더 열심히 보면 새롭게 보이는 것이 있다. 파리의 거리로 가서 택시를 타라. 운전사는 다른 운전사와 비슷할 것이다. 하지만 그를 다른 기사들과 구별되는 특별한 사람으로 드러낼 수 있을 때까지 연구해보라. 특정한 구체적 지식을 모으는 것과 함께 일반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창조적인 사람에게는 두 가지 특성이 있다. 어떤 주제에도 쉽게 흥미를 느끼고 광범위하게 정보를 모으는 것이다. 위대한 아이디어는 의식적으로 노력한다고 나오는 것이 아니다. 아이디어의 뿌리는 그 아이디어를 만든 사람의 수개월, 수년, 수십 년 전의 삶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떤 사람에게는 사실정보들이 단절된 지식조각으로 존재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사실정보들이 지식 사슬 속의 연결고리로 존재한다. 새로운 지식은 이전 지식이 풍부해서 그것에 새로운 지식을 잘 연결시킬 수 있을 때 잘 생각난다. 지식은 지식을 좋아한다. 장기기억을 잘 육성한 사람은 일종의 증강현실 속에 산다. 그들이 보는 모든 것에 추가적 의미와 가능성의 층이 더해진다. 대부분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그는 본다.

 

둘째, 요모조모 살펴보는 것이다. 정보를 보고, 또 보고, 여러 각도에서 보다 보면 의외의 생각을 할 수 있다. 다른 정보들과 조합을 만들고 흥미로운 발상을 할 수도 있다.

 

셋째, 무의식의 단계이다. 일종의 숙성단계다. 무의식은 당장의 과제와는 관련 없어 보이는 것들의 자극을 받아가며 일하는 단계다. 명탐정 셜록 홈즈는 한창 수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억지로 조수 왓슨을 콘서트장으로 이끌었다. 정작 중요한 통찰은 다른 일을 하고 있을 때 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다. 넷째, 가장 마술적인 단계는 정신의 지하방에서 일어난다. 콘서트를 다녀온 후 침대로 가서 해결할 문제를 무의식에 집어넣고 잠자는 동안 무의식이 스스로 작동하도록 두는 것이다.

 

 

다섯째, 아이디어가 나와서 검증되고 수정되고 현실화되는 단계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은 첫 단계다. 가능한 저장고에 지식을 많이 저장해야 한다. 직간접적인 경험을 계속 확장해야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폭넓은 지식을 가진 사람의 머리에서 다양한 영역 간 교차수정을 통해 나오는 경우가 많다. DNA를 발견한 프랜시스 크릭은 물리학자였다. 물리학에서 배운 지식 덕분에 생물학에서 해결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문제를 풀 수 있었다. 미래는 폭넓은 지식을 가진 사람이 대접을 받을 것이다. 이런 사회에서는 한두 분야는 전문성을 갖고 나머지 분야에 대해서는 폭넓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정보의 깊이만큼 폭도 중요하다. 주식을 잘 고르는 사람이 되기 전에 우선 다방면에 대해 많은 교육을 받은 사람이 돼야 한다. T자형 인간이란 말을 많이 하는데 뚜렷한 전문성은 기본이고 거기에 다양한 연결에 필요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전문성 외에 지적 폭이 넓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직면하는 현실 문제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현실은 여러 영역과 다양한 지식의 범위에 걸쳐 있다. 폭넓은 지식기반을 갖고 있지만 않으면 여러 영역이 아우르는 시사점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호기심은 비타민과 같은 존재다. 지식, 기술, 능력의 범위를 넓힐 의사가 있다는 표시이기 때문이다. 호기심이 있을 때 에너지가 넘치고 무언가 새롭게 배울 수 있다. 호기심을 통해 인간은 배우고 성숙하는 것이다. 호기심은 살아 있다는 증거다.

 

“가장 위대한 업적은라는 아이 같은 호기심에서 탄생한다. 마음속 어린아이를 포기하지 말라.” 스티븐 스필버그의 말이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냈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겸임 교수를 맡고 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