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New Biz Books

멀티제너레이션, 대전환의 시작 外

최호진 | 385호 (2024년 1월 Issue 2)
9788901277509


멀티제너레이션, 대전환의 시작

마우로 기옌 지음 · 이충호 옮김 · 리더스북 · 2만1000원

마케터들은 젊은 세대의 가치관과 행동을 이해하는 데 열을 올린다. 밀레니얼세대에 이어 Z세대, 알파세대까지. 수많은 기업가와 마케터는 신세대가 등장할 때마다 그들의 니즈와 특성을 파악하려 노력한다. 하지만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국제경영학 교수인 저자는 이런 세대 담론이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을 불러일으키며 앞으로는 무용해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저자는 향후 기대 수명 증가로 인해 더 많은 세대가 함께하는 멀티제너레이션 사회에서는 새로운 속성을 가진 ‘퍼레니얼(perennial)’ 세대가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퍼레니얼이란 ‘다년생 식물’을 뜻하는 단어로 자신이 속한 세대의 생활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세대를 초월해 살아가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자기 나이에 맞게 살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행동하고 소통한다. 저자는 퍼레니얼이 나이와 세대에 기반한 기존의 가정과 예측을 뒤엎는다는 점에서 생산, 소비, 고용, 투자를 비롯해 경제와 비즈니스의 판도를 근본적으로 뒤흔들 개념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저자는 퍼레니얼세대의 새로운 삶의 양식에 맞게 교육 시스템도 재설계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현재의 학교 교육은 10~20대에 걸쳐 평생 필요한 지식을 모두 배우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기술 혁신 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학교에서 배운 지식들은 빠르게 노후화되고 있다. 게다가 앞으로는 정체 모를 미래의 일자리에도 대응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며 평생 4~5개 경력을 추구하지 않으면 기술이 바꿀 새로운 노동 생태계에 적응하기 어렵다. 저자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평생 학습 강화, 기업의 온라인 자격증 도입, 세대 간 배움을 촉진하는 교실 환경 등을 핵심적인 변화로 꼽으면서 진로 수정과 경력 전환이 자유로운 세상을 보여준다.

멀티제너레이션 사회를 정의하는 또 다른 키워드는 ‘다세대 노동력’이다. 일례로 BMW는 다섯 세대에 걸친 다세대 팀의 업무 수행이 속도가 더 빠르면서 실수는 더 적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에 다세대 노동자들이 서로 편안하게 협업하면서 생산성과 직업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공장과 내부 설비의 많은 부문을 재설계했다. 또한 금융 기업 하트퍼드그룹은 밀레니얼세대 직원이 경영진에게 디지털 기술을 지도하는 역멘토링 프로그램을 도입해 연공서열에 기초한 보수적인 기업 문화를 바꾸려 노력하고 있다. 나이와 세대 구분이 완전히 사라질 멀티제너레이션 시대와 이로 인한 기회와 위험을 전망했다.



s_20231214141617-5183551582355048237


창의성 딜레마

임수빈, 조연진 지음 · 박영사 · 2만2000원

창의적인 제품이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1998년 새한미디어가 최초로 출시한 MP3플레이어가 대표적이다. MP3 기술을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해 시장에서 외면당한 새한미디어와 달리 수년 후 아이팟을 출시한 애플의 결과는 완전히 달랐다. 애플은 세련된 디자인과 창의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 기업이 창의성을 어떻게 정의하고 달성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창의성을 단순히 기존에 없던 참신하고 독창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이해해선 안 된다. 오히려 소비자의 필요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해야 하며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부각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미국 테네시대 경영대학 석좌교수인 저자가 25년 이상 연구한 창의성의 성공과 실패 원인을 낱낱이 조명했다.



9791188272488


알아두면 쓸모 있는 디지털 문해력 수업

김은환 지음 · 도서출판 이새 · 1만9800원

수시로 새롭게 등장하는 디지털 기술에 많은 사람이 적잖이 당황한다. 하나를 겨우 이해할 만한 수준이 되면 또 다른 기술과 용어들이 속속 등장한다. 이를 빠르게 따라잡고 그 흐름을 지배하는 사람들은 기술과 정보를 독점한다.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신기술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지식과 정보 습득에서 소외된다. 그리고 그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진다.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장을 지낸 저자는 중학교 수학 수준의 지식만 있으면 실제 세계에서 디지털 기술을 구현하는 핵심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 보안을 담당하는 RSA 암호는 거듭제곱, 잉여류, 소인수분해만으로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챗GPT, 인공지능(AI), NFT, 블록체인 등 알아두면 쓸모 있는 디지털 기술을 수학을 활용해 쉽게 설명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