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ase Study 朝鮮 : 경진북정(庚辰北征)

조선 최대의 정벌 성공, 그러나 세조는 그 후속 조치에 더 힘썼다

김준태 | 213호 (2016년 11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1469년(세조 6년), 국경을 빈번하게 침략해 노략질을 일삼던 모련위 지역의 여진족을 토벌한 ‘경진북정’이 이뤄졌다. 명나라와의 관계까지 복잡하게 얽혀 있던 사안을 화전양면 전략으로 완벽히 해결한 이 사례는 다음과 같은 교훈을 남겼다.
1)리스크가 동일하다고 해서 거기에 대한 관리방식도 항상 같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여진족을 어르고 달래던 조선은 어느 선을 넘어 리스크의 양상이 변하자 전혀 다른 대응방식을 쓰기 시작했고 성공했다.
2)현장을 믿고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이다. 세조는 자신의 핵심 참모인 신숙주를 현장 지휘관으로 임명한 뒤 그가 무한 책임과 완벽한 통제권을 갖도록 했다. 다른 신하들이 다른 의견을 내도 우선적으로 현장의 판단을 존중했다.
3)위기를 해결할 때에는 조직의 역량을 한 가지 목표를 향해 조준 정렬해야 한다. ‘여진족의 노략질을 완전히 해결한다’는 목표하에 명나라와의 갈등도, 다른 여진족 부족과의 협상도 일관성 있게, 그리고 치밀하게 풀어나갔다.


편집자주
조선에서 왕이 한 말과 행동은 거의 모든 것이 기록으로 남아 있습니다. 여러 가지 기록 중 비즈니스 리더들이 특히 주목해봐야 할 것은 바로 어떤 정책이 발의되고 토론돼 결정되는 과정일 것입니다. 조선시대의 왕과 마찬가지로 기업을 이끄는 리더들 역시 고민하고 판단하며 결정을 내리고 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 해당 정책이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알 수 있는 상황이기에 더욱 면밀히 성공과 실패의 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정통한 연구자인 김준태 작가가 연재하는 ‘Case Study 朝鮮’에서 현대 비즈니스에 주는 교훈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북방이 평정됐는가?”
“더 이상 국경을 범하는 자가 없습니다.”1

1460년(세조 6), 오랜 기간 함길도 도절제사(都節制使)2 로서 북방 안보를 책임졌던 양산군(揚山君) 양정(楊汀)이 임무를 마치고 귀경했다. 국경의 상황을 묻는 세조에게 양정은 더 이상 걱정할 것이 없다고 답한다. 몇 달 전, 조선이 전격적으로 감행한 경진북정(庚辰北征)의 성과 덕분이었다.

경진북정은 국경을 빈번하게 침략해 노략질을 일삼던 모련위(毛憐衛)3 지역의 여진족을 토벌한 것으로 추장 중 한 사람인 낭발아한(浪?兒罕) 부자의 모반이 발단이 됐다. 평소 여진족은 끊임없이 소요를 일으키고 물적·인적 피해를 입히는 등 조선에 상존한 리스크로 작용해왔다. 그러나 이들은 조선과 명나라에 걸쳐 거주하고 있는 데다 이들 중에는 명나라의 관직을 받은 사람도 많았기 때문에 조선으로서는 함부로 단속할 길이 없었다. 자칫 명나라와 외교적 분쟁을 일으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선 조정은 방어를 위주로 하는 전략을 취하는 한편 이들을 회유함으로써 리스크를 관리하고자 했다. 여진 각 부족의 추장과 주요 인사들에게 관직을 제수했으며 한양으로 불러들여 임금이 접견하고 선물을 하사하기도 했다. 저들이 요청하는 물자도 가능한 지원해주었다. 일정 수준의 출혈을 감수하는 대신 국경의 안정을 꾀하고자 한 것이다. 하지만 상황은 조선 조정의 의도대로 움직여주지 않았다. 북방의 척박한 땅에 살고 있던 여진족은 각종 물자를 필요로 했지만 이를 직접 생산할 능력이 없었다. 무역으로 충당하기에도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노략질을 수단으로 택한 것이다. 조선에 대한 충성을 맹세하면서도 배반이 빈번했던 이유다. 더욱이 여진족은 수많은 부족들로 사분오열돼 있었기 때문에 전 부족을 관리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복종하는 부족이 있으면 반항하는 부족이 있었고 자기들 부족 간의 다툼이 조선에 불똥을 튀기기도 했다.

세조가 즉위한 15세기 중반은 이러한 경향이 더욱 심화됐는데 세종의 야인정벌로 숨죽이고 있던 여진족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다시금 조선의 땅과 조선의 물자를 노리기 시작한 것이다. 계유정난(癸酉靖難,1453)과 사육신(死六臣)의 단종복위 시도(1456) 등 조선 정국에 혼란이 거듭되면서 국경의 경계태세가 해이해지고 자신들에게 신경 쓸 겨를이 없을 것이라는 오판도 한몫을 했다.

여기에 대해 세조는 “그들이 침범하지 않을 거라 믿지 말고 내가 철저히 대비하고 있음을 믿어야 한다”4 며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강조하면서도 우선은 평화노선을 유지할 것을 천명한다. 야인들이 크고 작은 문제를 일으켰지만 이내 용서해줬고 임금을 알현하겠다는 요청들도 모두 수용해줬다.5 여진족을 함부로 대하는 관리들을 징계하기도 했다. 저들의 행실이 괘씸하기는 하지만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조선에 더 큰 이득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가 터진다. 모련위 지역의 추장 낭발아한(浪?兒罕)이 왕명을 거역하고 모반을 도모한 것이다.

꾸준히 토산물 등을 바치며 조선의 신하를 자임해왔던6 낭발아한은 1458년(세조 4)에 이르러 평소보다 많은 사람을 이끌고 와서 입조(入朝)7 를 허락해 달라고 요구했다. 함길도 도절제사인 양정이 관행을 들며 거부하자 낭발아한은 화를 내고 무례한 태도를 보이며 돌아갔다.8 낭발아한의 관직은 함길도 도절제사의 부하로 이는 엄연한 하극상이었다. 세조는 낭발아한을 질책하면서도 선물을 내려 그를 달랬는데9 그는 오히려 조선 조정을 원망했고 낭발아한의 조카인 월랑가(月朗哥)는 조선에서 파견한 통역관에게 활시위를 당겨 죽이려 들기까지 했다.10 나아가 낭발아한은 조선이 여진족을 공격하려고 한다며 힘을 합쳐 대항하자고 다른 부족들을 선동하기 시작했다. 한양에서 벼슬살이를 하던 낭발아한의 아들 낭이승거(浪伊升巨)가 거짓말로 병가를 내고 아비에게 도망가는 일까지 벌어졌다.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른 것이다.

격노한 세조는 낭발아한과 낭이승가를 붙잡아 오라고 명령했다. 다른 여진부족들이 오해할 수 있으니 각 추장들에게 이들의 죄를 분명히 설명하고 낭발아한만 문책할 것임을 밝히도록 했다.11 하여 낭발아한과 아들, 손자들이 체포돼 회령의 감옥에 갇혔는데12 아들 아비거(阿比車)를 비롯한 일부 자손들은 탈출하게 된다. 이후 9월 24일, 낭발아한은 효수됐다.



그러자 낭발아한의 아들 아비거가 아버지의 원수를 갚겠다며 병력을 동원해 조선 땅을 침공했는데 모령위 지역의 여진부족들이 대거 동참했다.13 조선의 물자를 약탈하기 위해서였다. 그동안의 잦은 도발에도 평화를 우선으로 했던 조선 조정의 태도로 볼 때 이번에도 별다른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의 기대와는 달리 세조는 좌의정 신숙주(申叔舟)를 사령관으로 하는 대규모 부대를 조직해 정벌을 준비한다. 세조는 “저 야인들이 나라를 배반하고 도적질을 하니 마땅히 거병하여 죄를 묻고 흉악한 무리들을 남김없이 섬멸하는 것이 옳겠으나, 내가 계속 저들을 무휼(撫恤)14 해 온 것은 전쟁의 싹을 심을 수 없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저들은 더욱 교만하여 우리가 준 은혜를 생각하지 않고 침입하여 위협하니 마땅히 위엄을 보여 제압해야 할 것이다”15 라고 천명하는데, 야인에 대한 리스크 관리 방식을 변환해야 할 때라고 판단한 것이다. 강력한 무력시위를 통해 조선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야인을 응징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킴으로써 리스크 해소 혹은 완화에 나섰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세조와 신숙주는 여러 가지 방해 요인에도 불구하고 훌륭히 정벌전을 완수했는데 본 아티클에서는 이를 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현장 지휘관에게 전권을 부여하다

무릇 전쟁을 직접 치르는 것은 현장 지휘관이다. 최고사령관이나 본진의 참모들이 아니라 적과 마주하고 있는 현장 지휘관의 손에서 대부분 전쟁의 승패가 좌우된다. 그러므로 현장 지휘관이 전장의 상황에 맞춰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부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지 않고 본부에서 모든 것을 컨트롤하려고 들면 현장 지휘관들은 사소한 일조차 책임지고 결단하지 못한다. 본부의 지시를 기다리느라 타이밍을 놓치기도 한다.

아무리 본부에 뛰어난 전략가가 있고 경험이 많은 원로가 있더라도 그가 현장에 있지 않는 한 적절한 조언을 해줄 수는 없다. 거시적인 전략을 제시해주고 보편적인 노하우를 조언해줄지언정 전장 상황에 따른 디테일을 잡아 줄 수는 없는 것이다. 특히나 이제껏 가본 적이 없는 적의 진영을 공격하는 경우라면 본부에서 적의 상황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형과 장애물이 어떻게 전개돼 있는지, 적들의 움직임은 어떠한지, 이는 오직 현장 지휘관만이 파악할 수 있는 것이고 그에 따라 올바른 전술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훌륭한 리더는 방향을 말해줄 뿐 그 길로 가는 방법은 현장에 맡겼다. 현장의 결정에 간섭하지 않았고 다른 이들의 견제와 개입을 차단했다. 본부의 생각과 현장 지휘관의 생각이 다른 경우에는 현장의 의견을 우선했으며, 다소 간의 논란을 일으키더라도 현장의 판단을 믿었다. 결과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지게 하되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잘못들은 묵인해줬다. 그야말로 마음껏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보장한 것이다.

경진북정의 과정에서 세조가 보여준 모습도 그랬다. 세조는 도체찰사인 신숙주가 인력과 물자를 자유롭게 동원할 수 있도록 해당 지역의 모든 수령들이 신숙주의 명령에 따르도록 했으며 그가 재량껏 ‘현지의 관리들에 대한 징계와 처벌’을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16 신숙주가 출정을 할 때에도 “경은 스스로 품고 있는 생각대로 판단하고 결정하라”고 당부한다.17 현장의 일사불란한 지휘체계를 확립하고 확실한 위임을 통해 권위를 세워준 것이다. 함길도의 군 지휘관인 양정과 홍윤성(洪允成)에게 보낸 어찰에서도 세조는 “내가 보낸 유서(諭書)를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다. 이번 일은 경들의 헤아림에 달린 것이며 나의 뜻은 취사선택하길 바란다. 나는 경들을 믿는다”며 현장 지휘관의 재량을 인정해주었다.18 세조는 대신들이 상황이 달라졌다며 정벌 중단을 주청했을 때에도 “내가 신숙주에게 맡겼으니 다른 이들이 아뢰는 것은 따르지 않겠다”고 말한다.19 전쟁을 계속하든, 중단하든 그것은 전적으로 현장의 판단에 맡기겠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처럼 현장을 전적으로 믿고 지원하기란 막상 쉬운 일이 아니다. 리더가 모든 것을 자신의 통제 아래에 두고 싶은 욕심을 갖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현장 지휘관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것이 원인이다. 세조가 자신의 최측근들에게 임무를 맡긴 것은 그래서일 것이다. 물론 능력도 없는데 측근이라는 이유만으로 중임을 부여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하지만 능력이 충분하다면 리더의 측근은 시너지를 발휘하게 된다. 세조는 자신을 옹립한 정난공신 신숙주, 한명회(韓明澮)20 , 양정, 홍윤성21 등에게 현장 지휘를 맡김으로써 본부와 현장 간의 신뢰를 확보했다. 정권의 핵심 인물들을 앞장서서 험지에 보냄으로써 다른 이들에게 모범을 보이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었다.


적을 분열시키고 힘을 약화시키다

아울러 세조는 적을 철저히 고립시키고자 노력한다. 적과 싸워 승리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힘을 강하게 하는 것 못지않게 적의 힘을 약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전선의 확대를 억제하고 적의 편을 최대한 줄여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아군의 화력을 한곳에 집중할 수가 있다.

세조는 벼슬과 하사품을 늘려주고 정벌의 타깃이 낭발아한 일족에게만 맞춰져 있다는 것을 계속 알림으로써 다른 여진 부족들을 안심시켰다. 아비거의 동향을 보고하고 정벌에 동참한 여진 추장들에게는 큰 상을 내려 여진족들이 앞 다투어 조선에 협조하도록 했다.22 올량합(兀良哈)·알타리(斡朶里) 부족 중 일부가 아비거에게 협력해 함께 조선 땅을 침범해왔지만 용서했고,23 모련위와 사이가 좋지 않던 올적합(兀狄哈)이 모련위를 공격하는 것을 허가했다.24 군사적 위협도 병행했다. 화전 양면 작전을 병행하면서 적을 분열시키고 힘을 약화시킨 것이다.



갈등을 해소하고 협조를 이끌어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커다란 문제가 생겼다. 명나라가 개입한 것이다. 명나라의 입장에 볼 때 자신들의 국경이 소란스러워지는 것은 탐탁지 않은 일이다. 혼란을 기화로 여진족들이 무리를 이루어 어떤 사단을 일으킬지 모르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때 명과 조선의 국경선은 오늘날처럼 명확하지가 않았고 여진추장들의 상당수가 조선 왕이 내린 관직과 명나라 황제가 제수한 관직을 모두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선 왕이 아무런 상의도 없이 명의 관리인 여진추장을 처단하고 군사행동을 일으켰으니 명나라에 대한 크나큰 무례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이에 명나라 황제는 “낭발아한 등 16인이 조선 왕의 꾐에 빠져 조선에 갔다가 살육을 당했다고 하던데 대체 왜 이들을 살해했는가?”라며 해명을 요구했다.25 칙서를 가지고 조선을 찾아 온 사신도 “낭발아한은 중국 벼슬을 받은 사람인데 왜 마음대로 죽였는가?”라며 조선의 조치를 비판했다.26 여기에 대해 세조는 낭발아한이 저지른 잘못을 상세히 설명하고 명나라의 역대 황제들이 칙서를 통해 “야인이 조선의 변경을 침범하면 모두 죽여 처치(處置)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며27 조선의 이번 행동은 선황제들의 명령을 이행한 것이라고 반박한다.28  선황제의 방침을 그대로 따라야 하는 것은 황제의 의무로서 현재의 명나라 조정으로서도 할 말이 없게 된 것이다. 다만 조선은 명나라 현 황제의 자존심이 상하지 않도록 “가볍게 군마를 움직이지 않고 화친을 도모하라는 칙서를 성실히 받들겠다”고 보고했다. 그러면서 조선이 정발하고자 하는 야인들이 사실을 날조해 중국 조정을 속였고 변방의 백성들에게 계속 피해를 주고 있다며, 이를 방치할 경우 장차 조선이 명나라로 가는 길이 막힐까 두렵다고도 진언했다. 중국의 국가 이익과 결부시킨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전장(戰場)에도 흥미로운 일이 있었다. 명나라 황제는 여진과 조선을 화해시키겠다며 함길도 국경으로 직접 사신을 파견하기도 했는데, 이들을 맞이한 신숙주는 1) 예를 다해 대접하되 2) 야인들의 불온한 움직임을 확실히 보여줌으로써 거병의 명분을 확보하고 전략적으로 3) 긴박한 상황을 조성하면 명나라도 우리를 의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성식(聲息)의 조작(造作)’을 언급했는데 명이 조선의 편을 들 수 있도록 일부로 상황을 조성하겠다는 의미였다.29 결국 명나라 황제는 조선의 설명을 납득했으며 여진이 추가 도발을 하지 않도록 조처할 테니 조선 또한 “마땅히 군사를 거두고 다시는 흔단(?端, 분쟁)을 일으키지 말라”는 내용의 칙서를 보내오게 된다.30

흔히 자신보다 강한 사람이나 윗사람과 갈등이 생길 경우에는 솔직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자신에게 도전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에 자존심을 세워주고 물러설 명분을 쥐어주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조선은 명분과 이해관계라는 두 가지 방향에서 모두 명나라를 설득시킴으로써 강대국과의 외교적 분쟁을 피할 수 있었던 것이다.


성공의 지속을 위해 노력하다

그리하여 조선은 마침내 여진정벌을 감행했다. 반란을 일으킨 추장 90여 인의 목을 베었고 적군 430명을 참했으며 1000여 마리의 우마(牛馬)를 노획하는 성과를 거뒀다.31 조선 역사 내내 단일 정벌전쟁으로는 최대의 전과였다.

그런데 정벌이 끝나자 세조와 신숙주는 오히려 더 분주했다. 신숙주는 항구적이고 원활한 여진 방어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함길도의 군사 시스템을 정비했으며32 평안·황해도 도체찰사 한명회는 여진족의 양대 세력인 모련위와 건주위가 힘을 합치지 못하도록 견제하는 작업에 돌입했다.33

세조는 아예 여진족에 대한 회유와 위무를 제도화시키고자 했는데 부득이하게 군사행동에 나서기는 했지만 여진은 상당수가 명나라 땅에 거주하고 있으므로 전멸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완전히 해소할 수 없는 리스크인 이상 차라리 상시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그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었다. 세조는 국경지역 책임자들에게 야인에 대해 “대접을 잘하라. 의심을 풀게 하라”고 지시했으며34 “금후에 야인이 서울에 올라오고자 하거든 곧장 서울로 보내도 좋다”고도 했다.35 물론 “오랑캐는 언제든 침략의 마음을 낼 수 있다. 이것은 필연의 형세이다. 그럴 기미가 보이거든 정병 수천으로 공격해 때로는 동서를 치고 혹은 남북을 쳐서 저들이 조선의 행동을 예측할 수 없게 만들고 두려워하게 만들라고”고 유시하며 여진에 대한 대비도 게을리하지 않는다.36

무릇 패배를 딛고 다시 승리에 도전하는 것보다 승리한 후에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힘든 법이다. 실패를 맛본 사람이나 조직은 문제를 인정하고 단점을 보완하고자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고난과 시련을 감수하고 혁신을 추구한다. 하지만 승리는 자만과 안주로 이어지기 쉽다. 승리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에너지를 쏟아야 하지만 그것을 쓸데없는 비용으로 여긴다. 기존의 방식을 승리의 공식이라며 묵수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며 단점을 개선하려는 노력도 중단하곤 한다. 승리에 취하는 순간 도태되기 시작하는 것이다. 정벌이 종료된 후에 더욱 긴장하고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했던 세조의 노력은 그래서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

이상으로 세조 때 이뤄진 경진북정에 대해 살펴봤다. 이 사건에는 리스크 대응, 현장에 대한 권한 위임, 적을 고립시키는 공격전략, 명분과 이익을 통한 갈등 해소, 승리의 지속을 위한 노력 등 오늘날 기업경영에서도 유념할 만한 요소들이 고루 들어 있다.

우선, 리스크가 동일하다고 해서 거기에 대한 관리방식도 항상 같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배울 수 있다. 상황과 여건에 따라 리스크는 언제든지 심화될 수 있고 확대될 수 있다. 따라서 리스크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해 때에 맞게 최선의 대응을 해야 한다. 현장을 믿고 권한을 위임하는 일도 중요하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리더라 할지라도 지금 그 순간 현장에 있지 않는 이상 현장을 올바르게 파악하기란 불가능하다. 현장을 잘 알고 현장 상황에 맞게 능동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현장 지휘관뿐이다. 그러므로 리더는 현장에 간섭하지 말고 적절한 권한을 위임함으로써 신속하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조직의 역량은 한 가지 목표를 향해 조준 정렬될 필요가 있다. 일을 벌이는 김에 다른 사안들도 함께 처리할 수 있다면 물론 좋겠지만 자칫 힘이 분산돼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단일한 목표에 집중해야 신속하고도 확실한 처리가 가능하다. 그런데 이러한 작업이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다른 기업, 조직과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갈등이 유발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나의 행동이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히 인식시키는 일이다. 명분과 이익을 통해 설득한다면 아예 우리의 편으로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리스크 완화 혹은 해소라는 목표를 달성했다면 이제는 그 성과를 지속하는 일이 과제로 남는다. 승리는 유지되고 계속될 때 의미가 있다는 것이 바로 경진북정이 주는 교훈이다.


김준태 성균관대 동양철학문화연구소 연구원 akademie@skku.edu

필자는 성균관대와 동 대학원에서 정치외교학과 한국 철학을 공부하고 성균관대 유교문화연구소를 거치며 10여 년간 한국의 정치사상과 우리 역사 속 정치가들의 리더십과 철학을 연구했다. 특히 현실 정치에서 조선시대를 이끌었던 군주와 재상들에 집중해 다수의 논문을 썼다. 저서로는 주간지에 연재한 역사 칼럼 ‘세종과 정조의 대화’를 보완해 엮은 <왕의 경영>, 올바른 리더십의 길에 대해 다룬 <군주의 조건> 등이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