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혁신 시대의 자기계발 성공 비결과 함정
“리더십이란 리더와 그를 따르는 팔로어의 상호작용에서 나오는 결과물이다.” 마인들이라는 학자가 내린 이 정의는 리더십에 대한 기존 통념을 바꿨다. 이후 학자들은 리더십뿐만 아니라 팔로어십(followership)에도 관심을 기울이게 됐다. 팔로어십의 핵심은, 이타심과 희생정신, 용기, 주도성을 그 속성으로 하는 ‘협력자 정신’이다. 우리 모두 한 쪽에선 리더가 될 수 있고 다른 한 쪽에서는 팔로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리더십과 팔로어십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임을 잊지 말고, 리더십을 계발하면서 건전한 팔로어십도 길러야 한다. 성공적인 팔로어 역할을 수행해 본 사람만이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다.
Vol.31 p.56 [성공 리더 뒤에는 위대한 2인자 있었다] ·김현기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DBR Message : 팔로어십(Followership)
지도자의 통치에 대해 아랫사람들이 따르는 방식을 말한다. 리더십의 반대 개념으로, 리더의 자질 못지않게 이를 뒷받침해주는 팔로어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 핵심이다. 미국 카네기멜론대의 로버트 캘리 교수는 “20%의 리더가 아닌 80%의 팔로어가 조직의 운명을 결정하는 변화의 시대”라며 팔로어십의 중요성을 지적한 바 있다.
가입하면, 한 달 무료!
걱정마세요.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
회원 가입만 해도, DBR 월정액 서비스 첫 달 무료!
15,000여 건의 DBR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