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노르망디, 숨은 영웅들이 이룬 승리

임용한 | 35호 (2009년 6월 Issue 2)
1944년 6월 6일 새벽, 적어도 그때까지는 유례가 없는 사상 최대의 함대와 비행단, 6000척의 배와 약 1만3000대의 항공기 및 글라이더가 영국 해협으로 출발했다. 6일 새벽 7개 사단이 노르망디 해변에 상륙했다. 해변 상륙에 성공했다고 작전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해안 지방의 요충지를 확보해 적의 반격을 격퇴하고, 안전한 교두보를 차지해야 비로소 성공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상륙 부대의 신속하고 과감한 전투와 지속적인 보급 및 제공권 장악이 필수적이다. 노르망디 상륙에서 연합군은 독일군의 치명적인 판단 착오와 느린 대응 덕에 이런 과제를 모두 해결했다. 상륙 초기 3주간의 전투에서 연합군의 피해는 전사 8975명, 부상자 5만1796명이었다. 상륙 당일의 전사자는 약 2500명이었다. 적지 않은 희생이지만, 상륙 작전의 규모와 위험 수준을 감안하면 예상치를 훨씬 밑도는 양호한 수준이었다.

상륙 작전은 당시까지만 해도 낯설고 위험한 방법이었다. 더 이상 전선 확대나 영국 점령이 불가능해진 독일군으로서는 상륙 작전이 승기를 잡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기도 했다.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에서 싸워야 하는 상륙 부대를 격멸하거나 커다란 타격을 입힌다면, 연합군의 전쟁 수행 능력과 의지를 꺾고 독일의 유럽 지배를 인정하는 강화 협정을 이끌어낼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히틀러의 마지막 희망이었는데, 노르망디 상륙작전의 성공으로 이 기회마저 사라져버렸다.
 
어처구니없이 날아간 기밀 서류
규모 면에서도 엄청났고, 준비 기간만 반년이 넘는 작전이었던 만큼 상륙이 성공하기까지는 수많은 사람들의 숨은 노력과 헌신이 필요했다. 상륙 작전의 성공을 좌우하는 최우선 과제는 상륙 지점에 대한 보안이었다. 영국 정보부는 보안 유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수많은 거짓 정보를 날리고, 독일 정보부에 완전히 노출된 이중간첩을 통해 상륙 지점이 노르망디라는 진짜 정보를 흘리기도 했다. 영국에 주둔 중인 150만 명이 넘는 미군의 편지는 엄격한 검열을 받았고, 나중에는 모든 통신과 연락이 금지됐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비밀이 유출되고 말았다. 더운 여름날, 갑자기 돌풍이 불어 비밀문서들을 창밖으로 날려 보냈다. 사령부의 장병들이 허겁지겁 거리로 달려가 서류를 주웠지만, 상륙 지점을 표시한 일급 문서 몇 장이 감쪽같이 사라졌다. 며칠 후 비가 내리는 날, 한 노인이 “글씨가 작아 읽기가 힘들더군요”라는 말과 함께 정문 보초에게 문서를 건네주고 사라졌다. 그 노인의 신원은 끝내 밝혀지지 않았다고 한다. 총사령부는 노인의 판단력과 애국심을 믿고 작전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
 
오늘날의 UDT(수중 파괴반)에 해당하는 특수 수색대는 매일 밤 노르망디 해안으로 가서 해안가 전체와 강 하구의 해저 지형, 수중 장애물을 파악해 보고했다. 패스파인더라고 알려진 공수부대 선발대에는 황당한 임무가 내려졌다. 공수부대가 낙하하기 전에 미리 낙하지점에 침투한 뒤, 낙하지점을 표시하는 등을 들고 서 있으라는 명령이었다. 그 불빛을 공수부대보다 독일군이 먼저 발견할 가능성이 훨씬 높았지만, 수송기 조종사가 레이더가 아닌 눈으로 낙하지점을 찾아야 했던 당시에는 다른 대안이 없었다. 상륙 당일 그들 중 절반 정도가 살해됐다.
 
전 국토가 감옥이 된 영국
반년이 넘는 기간 동안 힘든 생활을 견뎌낸 영국 시민들이야말로 상륙 작전 성공의 숨은 영웅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1944년 무려 150만 명의 미군이 영국에 주둔했다. 이들을 한곳에 수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전국 각지에 캠프가 건설됐다. 이들의 보급품을 대기 위해 영국의 모든 항구와 도로는 거의 만원이 됐다. 당시의 항구나 도로 시설은 지금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다. 따라서 군수물자를 수송하기 위해서는 영국민의 일상생활을 제한할 수밖에 없었다. 항구에서 미군의 식량을 내리기 위해 영국민 57만 명분의 식량 수송을 포기하기도 했다. 나중에는 도로 이용조차 금지됐다. 처음에는 전 영국이 병영처럼 변했다가 나중에는 전 국토가 감옥이 됐다. 병사들은 철조망으로 차단된 캠프에, 영국 국민은 마을에 갇힌 채 몇 달을 지내야 했다.

적국이었던 독일에도 숨은 공로자들이 있다. 노르망디 방어 사령관이었던 롬멜은 연합군에 제일 불리한 지점, 즉 상륙 당일 해안에서 연합군을 격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무기인 독일의 기갑사단을 노르망디에 전진 배치해달라고 요구했다. 반면 룬트슈테트를 비롯한 다른 장군들은 전통적인 방어 작전 개념대로 적이 상륙하면 일단 전초부대가 시간을 끌며 적을 유인하고, 그동안 예비부대를 집결시켜 반격을 가하는 방식이 더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침공군이 진격하는 동안 병력이 분산되고, 진군 행렬이 길게 늘어지면 측면이 노출되는 약점이 생기기 때문에 이를 공략하면 된다는 논리였다. 이렇게 작전을 수행하려면 기갑사단을 후방에 배치해야 한다. 그런데 논쟁이 진행되다 보니 결국 기갑사단의 지휘권을 누가 장악하느냐가 최대 현안이 돼버렸다. 두 장군 사이의 대립이 격화되자 히틀러와 본부의 몇몇 장군이 나서 타협안을 만들었는데, 기갑사단을 예비대로 돌릴 뿐 아니라 기갑사단의 지휘권을 아예 두 장군의 관할에서 빼내 최고사령부로 넘겨버렸다. 이는 룬트슈테트 원수의 방안보다도 더 나쁜 최악의 결과를 가져왔다. 기갑사단은 멀리 가버렸고, 기갑사단의 이동에는 히틀러의 결재가 필요했다. 연합군이 상륙한 날 룬트슈테트는 기갑사단의 출동을 요청했으나, 히틀러가 이미 수면제까지 먹고 잠들었다는 이유로 결재가 다음 날로 미뤄졌다.

잊혀진 행정 장교의 공로와 ‘경영’
이외에도 수많은 숨은 공로자들이 있다. 그러나 이 많은 공로자들 중에도―뭔가 극적인 일화나 희생, 혹은 전투 장면이 없다는 이유로―제일 심하게 잊혀진 사람들은 보급과 관리를 담당했던 행정 장교들이 아닐까 싶다.
 
상륙 작전에는 다양한 용도의 배가 수천 척 필요했다. 이미 있는 배들도 용도에 따라 개조해야 했다. 당시 조선소가 턱없이 부족해 전국의 작은 공장, 심지어는 거리에서도 배의 부품을 제작한 뒤 조선소로 보내 조립하는 방식이 활용됐다. 이런 상황은 배뿐 아니라 탱크, 소총 등 모든 분야에서 마찬가지였다. 시간, 물자, 공장 등 모든 것이 부족했다. 때문에 전 영국에서 수만 가지 부품과 탱크, 배, 소총 등 뭔가가 제작되고 있었다. 혼란과 복잡함이 극에 달했는데, 하나라도 부족하거나 어긋나면 상륙 작전의 성공은 장담할 수 없었다.
 
수많은 생산품 중에는 처음 보는 신기한 시설도 있었다. 제일 유명한 것이 인공 항구였다. 상륙 작전의 성공을 위해서는 신속하고 빠른 보급 시설이 필요했다. 33개 사단이 사용할 물품을 대기 위해서는 하루에 1만2000t의 물자를 하역해야 했다. 노르망디에는 이를 감당할 항구가 없어 고안한 것이 이 인공항으로, 요즘 식으로 말하면 조립식 항구 시설이다. 방파제, 선박 접안용 도크, 선창, 대공 방어 시설 등으로 구성된 항구 시설을 조립식으로 만든 뒤, 노르망디 해안으로 끌고 가 서로 연결해 바다에 가라앉히면 항구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특히 방파제로는 폐기할 낡은 전함과 배가 활용됐다. 즉 인공항을 만들고, 다음으로 그 앞에 이 침몰 선단을 가라앉혀 방파제로 삼았다.
 
복잡한 설계와 실험을 거쳐 이 걸작품을 만들고 보니, 이것을 배에 걸어 끄는 도구가 부족했다. 도구를 만들고 보니 더 큰 문제가 생겼는데, 이것을 끌고 갈 예인선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때문에 수많은 시설과 장비와 인력을 분해해 생산하고, 수합하고, 분배하고, 정렬해야 했다. 너무나 많은 물자를 관리해야 했기 때문에 온갖 물품을 적재할 보급 함대의 순서를 정하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었다고 한다. 수송선만 4200척에, 보조 선박이 1200척, 그리고 이들을 호위할 함대와 소해정도 있었다. 인력 배치와 관리도 보통 일이 아니었다. 병사들을 배에 태우고 이에 필요한 장비를 만들고 관리하는 인원만 5만4000명이 필요했으며, 요리사가 부족해 상륙 개시 전 3개월 동안 새로 양성한 요리사만 4500명이었다고 한다.
 
역대 어떤 기업도 이처럼 거대하고 복잡한 사업을 수행해본 적이 없다. 노르망디 상륙 작전을 사상 최대의 작전이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엄청난 사업은 당시 세계 최고의 선진국이자 산업 국가였던 미국과 영국의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두 국가의 기업 운영 경험과 산업 역량 및 그 속에서 교육받고 양성된 인력이 없었더라면 이 작전은 결코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대서양 건너에서 방어 작전을 지휘하고 있던 독일만 해도 바로 이 부분에서 완패했다. 히틀러가 구상한 대서양 요새는 지지부진했는데, 산업 시설과 물자가 부족하기도 했지만 경영과 운영 능력에서도 이미 지고 있었다.
 
전쟁이 끝난 후 최고 지휘관과 전투 사단을 지휘했던 장군들은 유명세를 탔지만, 어떤 기업가보다도 대단했던 조직 관리와 조달 분야의 장군들과 행정 요원, 그리고 해변의 포성과 함성 뒤에서 상륙 작전의 성공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던 ‘경영’이라는 요인은 잊혀졌다. 한 국가와 사회의 진정한 힘의 근원은 조직과 경영 능력,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자기 분야에서 최대한의 효율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에서 나온다. 그것이 진정한 경쟁력이다.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