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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에게서 배우는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박영은 | 306호 (2020년 10월 Issue 1)
편집자주
이글은 BTS를 낳은 빅히트의 성공 요인을 감성지능 관점에서 분석한 두 편의 글 중 下편입니다. 上편은 DBR 304호(9월 1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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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기업의 경영이 핵심 이해관계자인 기획사, 소속 스타, 팬클럽 등 모든 주체를 만족시키는 게 가능할까? 이런 3자 구도 시스템에서는 힘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기 쉽다. 그러나 BTS 사례에서 볼 수 있듯 기업의 성공은 이들 3자 간, 3자 내부 힘의 균형이 적절하게 유지되고 중용의 감성지능이 발휘될 때 비로소 얻어진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BTS 팬클럽인 ‘아미’라고 항상 관계가 좋았던 것만은 아니다. 빅히트 역시 초창기에는 기업의 내부와 외부의 구성원을 동등하게 대우하지 않는 실수를 범하기도 했다. 이런 갈등 상황을 피하고 3자 상호 간의 연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관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조직의 소통 체계를 살피고, 감성지능을 개발하는 ‘감성 코칭’을 실시해 중용을 지켜야 한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3자 구도 시스템’이 존재한다. 생산자 혹은 기획사, 소속 스타 등 기업의 내부 구성원, 팬클럽이나 지역사회 등 기업의 외부 구성원이 하나의 시스템을 이루고 있다. 이 구도 안에서 3자 간(Between Groups), 혹은 3자 내부(Within Groups) 힘의 균형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용’이 필요하다. 특히 중용을 지닌 감성지능이 반드시 필요하다. 유교의 사서(四書) 중 하나인 『중용(中庸)』, 그리고 『논어(論語)』 선진 편에 나온 ‘과유불급(過猶不及)’ 등은 동양철학에 있어 아주 중요한 개념이다. 동시에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는 이 상태는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에서도 중심 사상을 이룬다.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지나치지도 미치지도 않게, 떳떳하며 변함이 없는 상태나 정도로, 삶이 극단으로 향하지 않도록 균형 있게 사는 것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강조돼 왔다는 뜻이다. 그러나 중용을 지키는 것은 실천하기가 매우 힘들고 정성을 요하는 일이다. 그뿐만 아니라 2500년 전에 쓰인 유교 경전을 우리가 현시대에 맞게 해석하는 것도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성지능을 논할 때 중용의 미덕을 되새기는 것은 현대 경영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그렇다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3자 구도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중용의 감성지능을 발휘하기 위해 각 주체는 어떻게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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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감성지능에 중용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가장 먼저 기업 내부 구성원(E: Employers & Employees)과 기업 외부 구성원(I: Individual Consumers & Stakeholders)을 동등하게 바라보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만 중용을 지닌 감성지능(EI, Emotional Intelligence)을 발휘할 수 있다. BTS의 사례를 보자. 일찍부터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와 BTS라는 기업 내부 구성원 사이에는 어느 정도 소통과 공감의 끈이 있었다. 또한 BTS와 팬클럽인 ‘아미’의 소통과 공감도 유튜브, SNS 등을 통해 어느 정도 높은 수준에 도달한 상태였다. 그러나 이 3자 구도를 완성시킬 빅히트와 아미의 관계는 어땠을까? 빅히트가 처음부터 기업 내부 구성원과 외부 구성원을 동등하게 인지하고 균형 있게 대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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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영은 ypark77@inu.ac.kr

    국립인천대 글로벌정경대학 무역학부 교수

    필자는 서울대에서 경영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고 사우디아라비아 프린스슐탄대(Prince Sultan University) 및 알야마마대(Al Yamamah University)에서 경영대학 교수로, 프린스슐탄대에서 전략센터(Strategic Planning & Development Center) 센터장으로 활동했다.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문가 평가위원, 재외동포청 평가위원을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2024 문화소비트렌드』 『문화트렌드 2023』 『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 『엔터테인먼트 경영학』 『K-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성공전략』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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