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repreneurship

창업팀의 비전이 창업 기업에 미치는 영향

294호 (2020년 4월 Issue 1)

014_저널워치


Entrepreneurship
창업팀의 비전이 창업 기업에 미치는 영향

Based on “Entrepreneurial visions in founding teams: Conceptualization, emergence, and effects on opportunity
development” by R. Preller, H. Patzelt, & N. Breugst (2020). In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무엇을, 왜 연구했나?

유명 창업학자인 바바라 버드(Barbara Bird) 는 창업자들을 “현재 존재하지 않는 이상을 위해 자기만의 상상력을 활용해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이라고 설명한다. 기존 기업들은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미래의 성과를 설정한 뒤 기업의 내부와 외부 관계자들을 미래로 이끌어갈 수 있는 반면, 창업 기업은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가기 때문에 창업자의 비전, 즉 미래 지향점을 표현하는 것이 더 큰 역할을 한다. 기존의 많은 연구는 기업들의 명확한 중장기 비전 및 전략이 향후 성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특히 신규 기업에 있어 창업가 혹은 창업팀의 비전은 회사 성과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회사가 발전하는 데 필요한 로드맵을 제공해 준다. 이를 통해 내부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공급자나 유통업자 등 외부 이해관계자와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해준다. 나아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프로세스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기존 연구들은 창업팀의 다원성이 회사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창업팀 비전의 다양성이 창업 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대답을 해주지 못했다. 더불어, 기존 연구들은 창업가의 개인적 선호와 욕구가 창업 비전에 직접적으로 반영될 수도 있긴 하지만 재산 축적 등 지극히 개인적 선호나 욕구는 기업의 비전으로 잘 드러나지 않고 창업가 본인도 남들과 이를 공유하고 싶어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지 못했다. 그리고 창업은 하나의 개인이 아닌 팀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 이런 창업 기업의 경우 하나의 비전이 존재하는 게 아니라 팀원마다 각기 다른 비전을 품고 있을 수 있다. 만약 기업의 비전과 창업가의 개인적 비전이 다르다면, 혹은 팀원들의 비전이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면, 이런 불일치는 창업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될까? 이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진은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독일 인큐베이터 소속 8개 창업팀을 30개월간 관찰하고 인터뷰하면서 종단 연구를 진행했다.

무엇을 발견했나?

이 연구는 기업에 단 하나의 비전만 존재한다는 기존 리더십 연구들의 가정에서 벗어났다. 그리고 아직 기업 목표가 명확해지지 않은 창업 기업에서는 다양한 비전, 창업가의 숨겨진 비전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해줬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 따르면 모든 멤버의 비전이 일치할 때 기업은 창업 초기에 추구하던 본질을 바꾸지 않고 유지해 나가는 ‘focused approach’를 택했다. 반면 멤버들의 비전이 다를 때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계획을 변경해 나가는 ‘comprehensive approach’를 취했다. 더불어 이 연구는 창업 팀원 가운데 한 멤버가 다른 멤버들에 비해 우월적 지위를 가질 때 이런 창업 비전이 일치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


020


연구 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는가?

위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창업 기업의 비전은 단순히 회사의 미래 이미지와 목표와 관련된 것이 아니다. 오히려 회사와 창업가, 혹은 창업 팀원 간의 관계에 대한 이미지와 관련이 있다. 그리고 하나의 미션, 단일 비전을 통해 일사불란하게 운영해야만 기업 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는 기존 연구들의 가설이 창업 기업에선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사회적 기업을 창업할 경우, 창업 팀원들 간 사회적 가치 혹은 경제적 가치에 대한 다양한 비전이 존재할 수 있다. 일반적 창업도 마찬가지로 출구전략 혹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양한 비전이 있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이 연구는 뚜렷한 비전을 가졌을 때 성공하는 창업 기업도 있지만 다양한 비전이 충돌하면서 성공에 이르는 기업도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연구 결과는 focused approach와 compre-hensive approach 같은 창업 기업 운영 방식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주어진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특히, 창업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할 때는 기업 내부의 다양한 비전이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전에도 창업팀의 다양성이 창업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창업 멤버들 과거 배경이 다양한 것뿐만 아니라 미래 비전이 다양한 것도 긍정적일 수 있음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필자가 전략 및 경영 컨설턴트로서 창업 기업과 대기업 및 중소기업을 자문역을 했을 때만 해도 창업 기업에 있어 다양한 비전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했다. 돌이켜 보니 창업 기업에 명확한 미션과 비전, 그에 입각한 성과 지표 등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잣대를 들이대는 게 시기상조 아니었나 싶다. 목표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 부족했던 것이 아닌가 반성하게 된다.


필자소개 이종균 제임스메디슨대 경영학과 조교수 lee3ck@jmu.edu
필자는 미국 위스콘신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MBA를, 미국 시러큐스대에서 박사(창업학) 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한국, 미국, 몽골, 키르기스스탄의 벤처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자문 및 여러 국가의 창업 진흥을 위한 정책 수립 자문을 수행했다. 한편 북한 탈주민 대상 창업 지원 프로그램의 자문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된 연구 분야는 창업 정책 및 환경, 사회적 기업형 창업 및 상호 참여형 창업이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34호 세계관의 세계 2021년 12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