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유통플랫폼 혁신

사무실에서 프린트숍으로…제품이 뚝딱! 도심형 공장, Servitization을 현실화한다

안영배 | 173호 (2015년 3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3D프린팅 도입으로 미래 지식정보 유형이 단순한 정보 제공 수준에서 벗어나 산업적 산출물로 즉각 전환할 수 있는 모델로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순수 창작물에 대한 생성, 변형, 유통 등 다양한 거래모델의 단계에서 지적재산권(IP·Intellectual Property) 문제가 대두된다. IP의 보호 및 유통 장려를 위해 3D프린팅 관련 정보제공 서비스 및 각 플랫폼과의 연계를 지원하는 3D프린팅 IP 유통모델은 필수적이다. 특히 IP재가공(IP Refresh, 판매된 IP가 구매한 사람에 의해 새롭게 가공되는 것)이 활성화함에 따라 다수의 소비자가 IP를 제조, 변형해 또 다른 판매자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와 공급이 메마르지 않는 샘처럼 솟아나는 마켓 플레이스가 탄생하게 된다. 3D프린팅의 설계도면인 IP가 기하학적인 숫자로 생성되고 유포돼 우리들의 삶에 상용화, 보편화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새로운 생산방식의 유형 - Urban Factory

 

3D프린팅은 데이터를 3차원 설계도로 입력해 입체적인 물질로 프린트하는 것을 뜻한다. 기존 2D 프린팅은 종이나 사물의 평면에 활자나 그림 등을 인쇄하는 기술이었다. 2차원(x, y)으로 출력하는 기존 기술과는 다르게 3D프린팅은 3차원(x, y, z)으로 출력한다.

 

정확히 말하면 3D프린터는인쇄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프린터의 정의와는 다르지만 작동 메커니즘이 유사하다. 또 컴퓨터의 데이터를 현실의 매체로 내보낸다는 기본 알고리즘이 비슷하기 때문에 프린터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다. 3D프린팅은 CAD, 3D MAX, Maya, Rhino와 같은 3D모델러로 작성한 도면 혹은 3D스캐너를 이용해 스캐닝한 도면을 바탕으로 제품을 출력해낸다. 3D프린팅은 전통적인 제조산업과 달리 각 제조 단계별 공정에 적합한 장비와 전문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한 출력물의 형태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으며 출력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는 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3D프린팅은 누구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한다. 따라서 3D프린팅의 출현으로 소비자는 마음에 드는 상품의 3D 도면을 직접 설계하거나, 그러한 도면을 구하려 하거나, 자신이 직접 설계한 제품을 구현해줄 곳을 찾을 것이다. 쉽게 말하면 기성품 중에서 그나마 괜찮은 상품을 선택할 것인지, 자신의 취향과 욕구에 맞는 제품을 찾아 제작할 것인지 고민하게 될 것이다. 3D모델러를 이용해 설계한 3D도면은 그 자체가 즉각적으로 제품화될 수 있는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될 것이다. 이에 따라 새로운 지식정보에 대한 생산 및 유통 모델의 발굴이 필요하다.

 

 

 

 

미래 지식정보 유형이 단순한 정보 수준에서 벗어나 산업적 산출물로 즉각 전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순수 창작물에 대한 생성, 변형, 유통 등 다양한 거래모델의 단계에서 IP 문제가 대두된다. IP 보호 및 유통 장려를 위해 3D프린팅 관련 정보제공 서비스 및 각 플랫폼과의 연계를 지원하는 3D프린팅 IP 유통모델의 대두는 필수적이다. IP 보호와 거래 활성화라는 상쇄적 관계에서 IP가 보호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인류는 예부터 가내 수공업을 하며 자급자족하는 생활을 영위해왔다. 가내 수공업은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물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데서 큰 장점을 지니지만 한 사람이 생산과정의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또한 수작업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매우 비효율적이다. 그러나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기계와 공장이 출현하면서 특정 제품을 빠르게 대량으로 생산하는 소품종 대량 생산 체제가 도래하게 됐다. 이 체제는 정형화된 유통구조를 형성했고 지금까지 우리는 이 유통 구조를 따르며 생활해왔다.

 

그러나 3D프린팅 기술의 등장으로 그 판도는 바뀌고 있다. 3D프린팅 기술의 발달로 간단한 CPG(Consumer Packaged Goods)들은 가내 수공업을 통해 충분히 생산해 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제 기존 유통 형태와는 다르게 가내 수공업과 결부된 복잡한 유통구조들이 대거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NEW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