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재활용 재가공 재생산… 불황기 돈을 부른다

존 피어스 | 36호 (2009년 7월 Issue 1)
많은 전문가들은 전 세계를 강타한 이번 경기 불황이 끝나려면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제조업체 경영진에게 원가 절감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원가를 절감하면서 매출, 이익,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해결책으로 중고품의 회수, 재처리, 재판매를 뜻하는 ‘제품 재구성(product reconstruction)’이 부상하고 있다.
 
제품 재구성은 재활용, 재가공, 재생산 활동을 통칭한다.1 재구성 제품은 신제품과 별반 다르지 않음에도 훨씬 낮은 가격에 판매된다. 대개 신제품 가격의 2550% 선이다.2 신제품보다 가격이 낮지만 품질은 우수하다.
 
재구성 제품은 신상품을 제조할 때보다 높은 이윤을 보장한다. 제조업계의 평균 수익률은 38%이지만, 재구성 제품의 평균 수익률은 20%다.3 재구성 제품 제조는 멀쩡한 부품을 손에 쥔 상태에서부터 시작하므로 처음부터 무언가를 만들어야 하는 비용 중 상당 부분을 덜어낼 수 있다.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갖춘 기업이라면 재구성 제품에 대한 초기 투자로 그 몇 배의 수익을 일궈낼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제품 재구성을 통해 기존 제품의 생산 노하우를 향상시키고, 제조 설비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재활용, 재가공, 재생산 제품에 관심을 둘 만한 그룹을 고객으로 두고 있거나, 이미 핵심 시장 경쟁력을 확보했거나, 또는 복잡한 기기나 제품을 다루는 데 남다른 실력을 갖춘 기업에서는 제품 재구성은 매우 적절한 선택이다. 여기에 여러 경쟁 업체와 대적할 만한 마케팅 능력까지 갖췄다면 제품 재구성은 상당한 결실을 가져다줄 것이다.
 
[GP TIP] 본 연구에 대하여
 
필자는 제품 재구성의 각 유형(재활용, 재가공, 재생산)이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는 요건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 정량 조사 및 사례 연구를 수행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별 기업의 재무 지표 및 미국 정부 기관이 직접 또는 외부 발주로 수행한 연구 자료를 토대로 하고 있다.
 
필자는 연구 결과에 기초해 제품 재구성의 세 유형을 포괄하는 분석 모델을 세웠다. 그리고 각각의 시장 진입 장벽에 관한 분석 자료, 필요한 기술의 전문성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분석 모델을 만들 때는 현재 수익을 내고 있는 제품 재구성 기업의 각종 상품, 이들 기업이 도입한 재구성 프로세스의 특징, 이 방식의 효율성을 증진할 요인을 분석했다. 본 연구는 ‘우리 기업에는 제품 재구성의 3가지 유형 중 어떤 유형이 가장 적합한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경영진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다.
 
제품 재구성의 유형
제품 재구성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재활용은 과거에 판매했던 기기를 다시 가져오는 활동을 말한다. 반면 재가공과 재생산은 제품에 부가가치를 더하거나, 없던 부가가치를 새로 창출하는 과정이다.
 
재활용(recycling)’은 기존 제품을 분해해 그 부품을 신상품 생산에 활용하는 과정이다. 알루미늄, 유리, 종이, 고무 등 재활용이 가능한 원자재는 매우 다양하다. 배터리나 컴퓨터처럼 이미 재활용 과정이 활발히 진행 중인 제품군 또한 많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재활용 처리 공장 수는 5만6000개, 고용 인력은 110만 명에 달한다. 재활용 산업의 연간 수익 규모도 2360억 달러에 이른다.4
 
재가공(refurbishing)’은 제품을 일체의 변형 없이 원 상태로 복구하는 과정이다. 처음 생산 당시와 동일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일반적으로 재가공 제품은 세척 과정, 손상된 부품의 교체 및 수리 과정을 거친다. 의료 장비, 사무 가구, 산업 기기 등이 재가공이 활발한 대표적 산업이다.
 
레이저 프린터 토너를 살펴보자. 많은 사람들이 다 쓴 카트리지를 제조·재가공 업체에 보낸다. 이후 카트리지를 분해하고, 마모된 부품을 교체하고, 카트리지 안을 구석구석 깨끗이 닦아내고, 토너를 채우며, 카트리지를 재조립하는 재가공 과정이 일어난다. 재가공된 카트리지의 성능, 인쇄 품질, 출력량은 새 프린터와 동일하다. 품질은 신상품에 버금가지만 가격은 새 프린터의 40% 선에 불과하다. 가장 큰 장점은 재가공, 재판매 프로세스를 여러 차례 반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재생산(remanufacturing)’은 기존 제품을 완전히 분해한 후 제품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하는 과정이다. 재가공의 모든 과정에는 부품 업그레이드가 뒤따른다. 이를 통해 제품 사양을 높이고, 현재 시장에 나온 제품 중 최고 수준 상품에 버금가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제품 재구성의 가장 돋보이는 성공 사례는 스프링필드 리매뉴팩처링 사다. 이 회사는 1983년 미국 미주리의 한 공장에서 불과 종잣돈 1만 달러로 시작한 기업이다. 2008년에는 1200만 달러짜리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지난 25년간 한 번도 인력 감축을 단행하지 않았다.5 현재 미국의 재생산 업계 종사자는 약 48만 명에 달한다.6
 
제품 재구성, 누구를 위한 시장인가?
고객의 다음 6가지 요구 중 하나 이상을 충족시키는 기업에는 제품 재생산이 특히 유용하다.7
 
어떤 특정 제품이 현재 프로세스에서 기술적으로 특수하게 규정된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그대로 유지하려는 고객 생산 라인에서 사용 중이던 특정 유형의 기계를 교체해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때 새 기계가 기존 제품과 차이가 있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 처한 상당수 기업은 생산 공정 및 결과물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기존 기계를 재가공하거나 재생산하는 쪽을 택한다.
 
제품 규격 변화, 제품 재승인, 제품 재인증을 피하려는 고객 일부 기기는 제품 규격을 바꾸지 않기 위해 기기를 재구성한다. 지방자치단체의 운송 담당 부서가 관장하는 운송 차량의 엔진이 여기에 속한다.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는 차량 엔진 규격을 변경할 수 없음을 명시하고 있다. 이 규정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길고 복잡하며 많은 비용이 드는 재승인 절차가 뒤따른다.
 
새 기기의 활용도가 낮은 고객 새 기기를 활용하는 빈도가 적은 고객도 저렴한 재구성 상품을 선호한다. 건설 현장에서 시멘트 반죽을 옮길 일이 많지 않은 건설업자가 있다. 당연히 제품 사양에서 별 차이가 없는 새 시멘트 믹서를 굳이 큰돈을 들여 구입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저렴한 재구성 기기를 선택해도 아무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단종된 제품을 계속 쓰려는 고객 제품 재구성을 통해서는 단종된 제품의 수명을 무한대까지 연장할 수 있다. 부품을 교체하거나 조금만 손을 봐줘도 ‘새 제품’처럼 계속 쓸 수 있다.
 
단종 여부와 관계없이 제품 수명을 연장하려는 고객 재구성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재구성 부품, 특히 기기의 주요 부품을 구입하는 고객 중에서는 제품을 오래 사용하는 데 따르는 혜택을 누리고, 신제품 구매 비용을 덜기 위해 재구성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친환경 제품에 관심 있는 고객 제품을 새로 만들 때에는 상당한 에너지 및 천연자원이 필요하다. 재생산 과정을 도입하면 이 부담을 덜 수 있다. 재생산으로 절약되는 에너지의 양은 전 세계적으로 연간 약 120조BTU(1BTU는 0.252kcal)에 달한다. 이는 8개 원자력 발전소의 발전량과 맞먹는다.8
 
신제품을 만들 때는 제품 생산에 쓰이는 자원의 양이 재구성품보다 49배 많이 필요하다. 재구성으로 그만큼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재생산 과정에서도 폐기물이 나오지만, 자칫 쓰레기 신세가 될 수도 있는 낭비 자원을 줄일 수 있다.9 더불어 기기 생산에 따르는 온실가스 배출 및 그 외 지구 생태계를 위협하는 행위도 줄어든다.10 자의건 정부 규제건, 친환경 제품 생산은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기업 및 일반 소비자로부터 우호적 태도를 이끌어낼 수 있다.11
 
제품 재구성, 무엇이 필요한가?
제품 재구성은 분명 매력적인 선택이지만 그 기회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는 않다. 제품 재구성을 원하는 고객,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전문성과 자원이 모두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이다. <표1>과 <표2>에서는 제품 재구성의 3가지 유형인 재활용, 재가공, 재생산의 특징 및 유형별 성공 사례를 다루고 있다.
 
[표1] 제품 재구성의 3가지 유형
 
제품 재구성도 그 유형에 따라 특성을 달리한다. 이 표에는 제품 재구성의 대표적인 유형(재활용, 재가공, 재생산) 각각의 프로세스별 개념과 유형별 특성이 있다.

 
재활용 재활용은 2가지 측면에서 기업 활동에 기여한다. 첫째, 원자재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 그리고 수급 안정성에 대한 불안 감소다. 둘째, 재활용 기기를 원자재 상태로 분해해 다른 제조업체에 팔 수 있으므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재활용 기업의 성패를 가늠하는 3가지 핵심 경쟁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활용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은 무엇보다 해당 상품이 처음에 어떤 공정을 거쳐 제조됐는지를 속속들이 꿰뚫고 있어야 한다. 재활용 고무 타이어라는 원자재로 시장 판매가 가능한 각종 상품을 생산하려는 기업을 보자. 이 기업은 우선 고무가 어떤 화학 처리 과정을 거쳐 타이어 형태의 외관을 갖추게 됐는지 완벽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관련 지식으로 단단히 무장한 후에야 타이어 조각을 괜찮은 상품으로 바꿔놓을 수 있다.
 
둘째, 진입 장벽이 낮고 원자재 공급량이 충분하면 여러 기업이 시장에 뛰어들어 자원과 시장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진다. 경쟁이 치열해지면 마감재 공급량이 늘어나고, 서비스 범위가 확대되며, 공급 가격은 낮아지고, 이익은 줄어든다. 사전에 재활용 상품을 구매할 고객과 접촉하지 않았다면, 신생 기업이 이 시장에서 수익을 내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다. 폭넓은 마케팅 활동도 뒤따라야 한다.
 
다시 타이어 재활용 업계를 보자. 복잡하고, 경쟁이 치열하며, 시장이 세분화된 타이어 재활용 산업은 서로 다른 세 시장으로 이뤄져 있다. 새롭게 업계에 뛰어든 기업들은 폐타이어 고형연료제품 시장, 폐타이어 고무 분말(아스팔트 및 고형 제품) 시장, 고속도로 기초 공사 등에 사용되는 도시공학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동분서주한다.
 
재활용 타이어 구매자는 각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기업이 대부분이다. 때문에 재활용 업체의 기대와는 달리 구매자의 요구는 매우 지엽적이고 제각각이다. 이 시장에서는 대량 맞춤 마케팅보다는 관계 마케팅이, 표준 제품보다는 맞춤형 제품이 인기가 높다. 이런 상황에서는 신규 진입 기업이 위력을 발휘하기 어렵다.
 
셋째, 재활용 가능한 자재의 수거와 그 과정에서 필요한 자원, 설비, 인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하느냐는 재활용 자재의 양만큼 중요하다. 원자재가 무엇이냐에 따라 복잡성, 소요 시간, 예측 가능 수위, 자본 및 인력의 특성, 비용도 제각각이다. 재활용 설비도 각각의 목적에 맞게 특화돼야 한다.
 
[표2] 제품 재구성의 성공 사례
 
제품 재구성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정부에서 인센티브를 주는 일도 많다. 설계 방식이 바뀐 덕분에 제품 재구성이 한층 수월해졌을 뿐만 아니라, 제품 전체 혹은 일부 부품을 다시 쓸 목적으로 제품을 분해하는 데 드는 비용도 투자 가치가 커졌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이 만들어지기 전에도 많은 기업들이 제품 재구성 사업의 성공 사례를 이뤄냈다. 여기에 그 예가 있다.

 
 
재가공 재판매용 상품을 재가공하는 기업은 원 제품의 구성 및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제품 시장을 속속들이 파악하고 분해, 수리, 재조립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어느 정도의 전문성을 얼마나 갖춰야 하느냐는 제품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미국 애리조나 주 탬피에 위치한 사무 가구 업체 리컨디션드 시스템즈를 보자. 이 회사는 재가공 워크스테이션, 사무용 의자, 사무용 책상, 작업대, 파티션 등을 판매한다. 재가공 사무 가구를 사는 소비자들은 어떤 천을 선택할지, 작업대 코팅과 몰딩은 어떻게 처리할지 등에 관심이 많다. 소비자의 요구 사항은 신상품 가구를 구매할 때와 거의 같다.
 
리컨디션드 시스템즈가 파티션을 재가공하는 작업을 보자. 낡은 천 벗겨내기, 새 천 씌우기, 사포질하기, 파티션 골격 칠하기, 작업대 코팅하기 등 기존 제품을 마치 새것처럼 재가공하는 과정이 모두 포함된다. 따라서 숙련도가 높고 과정도 다양한 이 모든 과정을 수행해낼 역량을 갖춰야 한다. 이 회사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재판매 상품의 가격을 신제품 가격보다 3050% 낮게, 신제품 제조업체의 제품 정가보다는 최대 80% 낮게 책정할 수 있어야 한다.12
 
재가공 업체로 성공하려면 획득, 개조, 재판매에 뛰어나야 한다. 제품 수거, 고객들의 방문 반납, 우편 반송처럼 중고 상품을 효율적으로 수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중고 상품을 외관 및 기능 면에서 새 상품과 다를 바 없이 재가공할 수 있는 개조 과정도 꼭 필요하다. 이 과정은 매우 노동 집약적인 작업이다. 때문에 숙련도와 임금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인재를 고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원활한 재판매를 위해 독자적인 배급망 또는 도소매상과의 연결망을 꼭 확보해야 한다.
 
재생산 제품 재구성의 여러 유형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지식과 전문성을 요하는 부문이 재생산이다. 제품 전반에 걸친 재가공은 기본이며, 핵심 모듈의 개선, 교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디젤 기관의 예를 보자. 기존 프레임, 엔진, 부피나 부가가치가 큰 부품은 재활용으로 충당하고, 최신 기술력을 접목시키면 훌륭한 재생산 제품이 탄생한다. 이 재생산 디젤 기관은 성능과 연비가 뛰어나고, 배기가스 배출량은 적기 때문에 동일 신상품보다 파격적으로 낮은 가격에 선보일 수 있다.
 
재생산 과정은 비행기, 공장기기 장비, 의료 장비 등과 같은 기타 자본재를 복구하는 데도 유용하게 쓰인다. 컴퓨터, 사무기기, 자동차 부품과 같은 내구 소비재 또한 재생산을 통해 복구할 수 있다. 재생산 기업은 분해, 분류, 재조립, 제품 검수, 제품 검사,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기존 제품의 복구에 관한 지식을 풍부히 갖춰야 한다.
 
재생산 제품은 새로운 기술력을 토대로 재가공 및 보강 과정을 거친다. 제품 가격이 높고 기술 진보가 빠른 산업에서는 해당 기기의 최초 생산업체가 신규 진입 기업보다 훨씬 유리하다. 제록스를 보자. 제록스는 복사기 대여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고객들이 돌려보내는 복사기를 재생산해 연간 2억 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 또 재생산을 통해 최첨단 기술로 무장한 복사기를 선보임으로써 높은 비용을 들여 새로운 모델을 내놓는 경쟁 업체를 압도하고 있다.
 
[GP TIP] 폐기물 처리 비용 부담에 관한 방안
 
사회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방안은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자원의 양을 줄이고, 동시에 제품 수명을 연장해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일이다. 이런 노력으로 폐기물의 양을 줄일 수는 있지만, 폐기물 배출 자체를 없앨 수는 없다. 폐기물은 언제나 처리해야 할 대상이며, 누군가는 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최근 제정된 법률은 소비자에게는 재활용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조업체에는 폐기물 배출량 감소와 제품 재구성 용이성 증진에 따른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 즉 폐기물 처리 비용을 소비자와 제조업체가 공동 부담하는 셈이다.
 
폐기물 처리 비용 부담에 관한 주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생산자 책임 범위 확대 생산에서 최종 폐기에 이르는 과정 전반에서 발생하는 제품에 대한 책임을 제조업체에 부과하는 방식이다.i 이때 생산자는 자사가 최초로 생산한 제품의 처리 비용을 부담하거나 제품 회수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한다. 그 예로 유럽연합(EU)의 ‘폐전기 전자제품 처리 지침(WEEE Directive)’, 네덜란드의 ‘정보기술(IT) 사무기기 회수 지침(ICT-Milieu)’, 미국 메인 주의 ‘LD 1892 법령’이 있다.ii
 
재생산 처리비 선(先) 청구 제품을 판매할 때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폐기물 처리 비용을 미리 청구하는 방식이다. 처리 비용은 대개 정부 기관에서 정한 액수에 따른다. 비용은 제품의 수거, 운송, 재활용, 처리 시 지불한다. 이러한 예로는 네덜란드의 ‘백색·갈색 가전 처리령(Disposal of White and Brown Goods Decree)’,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폐전자제품 재활용법(Electronic Waste Recycling Act)’ 등이 있다.
 
제품 수명 마감 비용 소비자가 폐기물 처리에 필요한 비용을 지불하면 수명이 다한 제품을 폐기할 수 있도록 만든 방식이다. 이때 제조업체 또는 판매회사에서도 처리 비용을 보조한다. HP의 반송 프로그램, 베스트바이의 회수 프로그램이 그 예다.
 
 
 
제품 재구성 시장의 전망은?
과거에는 상당수 제품이 분해가 쉬운 형태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때문에 제품 분해에만 상당한 시간, 비용, 숙련 기술이 필요했다. 그러나 기술 발달에 따라 자사 제품의 재구성을 시도하고 이를 활성화하려는 제조업체가 점점 늘고 있다. 또한 다른 기업이 자사 제품을 재구성해 이익을 얻는 것을 막기 위해 더 신속하게 제품 재구성에 나서는 업체들도 있다.
 
연방 정부나 주 정부 등도 이런 흐름을 가속화하고 있다. 미국 환경청은 중고 전자제품 재구성을 장려하기 위해 베스트바이, AT&T 와이어리스, 소니, 파나소닉, 샤프 등 여러 기업과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있다.13 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함께 기후 변화 선도기업 프로그램을 마련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도 힘쓰고 있다.
 
민간 부문도 마찬가지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다우존스 지속 가능성 세계 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World Index)’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추구하는 세계 각국의 친환경 기업 중 상위 10%로 이뤄졌다. 20072008 지표를 보면, 세계 24개국 58개 산업군 가운데 총 318개 기업이 이 지수의 기준에 들어맞았다.14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려면 대규모 자원 투자가 필수적이다. 때문에 제품 재구성 사업이 상당한 수익성을 낼 수 있다는 증거가 필요하다. 최근 제품 재구성 사업의 변화 추이는 수익 달성을 실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재구성된 제품은 동일 신제품과 비교할 때 훨씬 싸다.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생산에 필요한 자원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재구성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더욱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소비자들 역시 자원 절약을 재구성 제품의 매력을 배가시키는 요소로 꼽고 있다.
 
[GP TIP] 제품 재구성 권고 규정
 
미국이 서유럽의 행보를 따른다면, 곧 미국에서도 폐기 물량 제한 규제가 실시될 것이다. 독일에서는 재활용 및 폐기물 제한법에 따라 모든 개인이나 기업은 폐차할 때 차량 무게의 15%를 넘는 폐기물을 버릴 수 없다. 독일은 2015년까지 이 수치를 5%로 낮출 계획이다.iii
 
일부 미국 주 정부는 제품 재구성에 참여하는 기업에 혜택을 주는 규정 및 지침을 시행하고 있다. 뉴욕 주는 설비 투자 주체가 새로운 설비를 구매하기 전에 재생산 상품을 우선 구매하는 일을 검토하라고 권고하는 법안을 마련했다. 동일 법안에 따라 뉴욕 주 정부 산하기관은 자사 제품의 재생산 또는 재가공을 금지하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구매할 수 없다. 텍사스, 코네티컷, 캘리포니아 주도 주 정부 산하기관의 재구성 제품 구매를 장려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iv
 
캘리포니아 주는 폐전자제품 재활용법도 제정했다. 이 법은 전기 및 전자제품 폐기물의 6대 유해 물질인 납, 수은, 카드뮴, 6가 크롬, 폴리브롬화 바이페닐(PBB), 폴리브롬화 디페닐 에테르(PBDE)의 배출을 규제한다. 그 외 28개 주에서도 폐전자제품의 잠재적 위험성을 인식하고, 전자제품 폐기물 처리 및 폐기물 매입 금지 규제를 도입했다.v 이러한 규제는 폐전기 전자제품의 재활용 및 프로그램 투자의 발달로 이어진다.
 
 
 
번역 박연진 815jiny@hanmail.net
 
존 피어스는 미국 펜실베이니아 빌라노바대 경영학과 교수로, 전략 경영과 벤처 기업론이 주 연구 분야다.
 
편집자주 이 글은 미국 매사추세츠 공대(MIT) 슬론 MBA스쿨이 발행하는 경영 전문 계간지 슬론매니지먼트리뷰(SMR) 2009년 봄 호에 실린 존 피어스 빌라노바대 교수의 ‘The Profit-Making Allure of Product Reconstruction’을 전문 번역한 것입니다.
 
 
  • 존 피어스 | 미국 펜실베이니아 빌라노바대 경영학과 교수. 전략 경영과 벤처 기업론이 주 연구 분야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