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차량 공유 서비스와 대중교통 수요의 함수

299호 (2020년 6월 Issue 2)

014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Based on “Examining the Heterogeneous Impact of Ride-Hailing Services on Public Transit Use.” By Babar, Yash & Burtch, Gordon (2020) i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Articles in Advance.


무엇을, 왜 연구했나?

미국 전역에 걸친 우버와 리프트 같은 차량 공유 서비스의 확산은 도시 내 대중교통 이용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미국 필라델피아, 오클랜드, 템파 같은 도시는 차량 공유 서비스가 확산됨에 따라 우버와 파트너십을 맺고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지하철, 기차역부터 집, 회사까지 이동하는 라스트마일 구간에서 우버를 이용하면 할인해주는 정책을 실시했다. 라스트마일이란 버스 또는 지하철을 타고 내린 지점부터 목적지까지의 거리로, 대중교통을 타거나 걸어가기 애매한 구간을 의미한다. 차량 공유 서비스와 대중교통 인프라가 협력을 통해 라스트마일 구간의 이동 편의를 높인 것이다.

그런데 이 같은 대중교통과 차량 공유의 협력은 대중교통의 종류, 도시의 특성 같은 환경적 요인에 따라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 예컨대, 치안이 불안정한 도시의 경우 사람들은 걷거나 버스정류장에서 기다리기보다는 차량 공유 서비스의 이용을 더 선호할 것이다. 또 날씨가 좋지 않은 날이 많은 도시의 경우에도 차량 공유 서비스 이용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차량 공유 서비스와 대중교통의 수요는 차량 공유 서비스 회사가 시장 진입 전략을 수립하고, 또 대중교통 관련 지방자치단체 및 도시가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차량 공유 서비스가 버스 및 통근 열차 수요에 미치는 영향이 특히 도시별로 환경적 요인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했다.

020


무엇을 발견했나?

본 연구는 2012년 1월부터 2018년 7월까지 미국 내 주요 도시에서 우버 차량 공유 서비스가 진출하기 전후 대중교통의 이용도(연방교통국 제공)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했다. 월 단위 패널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중차분모형(difference-in-differences)을 적용했다.

연구 결과 차량 공유 서비스는 버스 이용률을 1.3% 감소시킨 반면, 통근 열차 이용률은 약 3% 증가시켰다. 차량 공유 서비스는 통근 버스, 경전철, 지하철의 이용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차량 공유 서비스가 버스 이용률을 감소시킨 도시는 주로 노동인구가 많거나, 범죄율이 높거나, 폭설과 폭염 횟수가 잦은 도시들로 나타났다. 반면에 유가가 비싸거나, 평균 이동 거리가 길거나, 대중교통의 질이 높은 도시의 경우 차량 공유 서비스의 이용이 오히려 버스 이용률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가가 비싸거나, 범죄율이 높은 도시의 경우 차량 공유 서비스 이용에 따른 통근 열차 수요가 더욱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대중교통 운영 회사 및 정책 입안자는 차량 공유 서비스가 대중교통 인프라에 보완 효과 혹은 대체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해 전략을 수립하고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차량 공유 서비스의 도입이 도시 환경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률을 줄이거나 또 늘릴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대중교통 이용률이 줄어든 도시의 기업이라면 대중교통 이용자가 차량 공유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전략에 초점을 맞추거나 대중교통의 노선 변경 및 배차 감소를 통한 사업 전략의 변화를 모색해야겠다. 또 대중교통의 통행 우선권 부여, 장거리 이동 승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 통행량 및 날씨에 따른 유동적 배차를 통해 대중교통과 차량 공유 서비스와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대중교통과 차량 공유 서비스의 비즈니스 협력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고민해볼 만하다. 일부 도시와 대중교통 운영회사들이 대중교통 이용 고객에게 제공하는 차량 공유 서비스 할인, 대중교통과 차량 공유 서비스가 연계되는 교통패스 등이 대표적인 예가 되겠다.

또 그동안 차량 공유 서비스와 대중교통 수단 간의 협력은 주로 버스에 관해 논의가 됐는데 본 연구는 버스보다는 통근 열차와의 상호 보완적인 효과가 더 클 수 있음을 시사한다. 정책입안자, 대중교통 운영회사, 차량 공유 서비스 회사는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어떤 환경적 요인이 대중교통과 차량 공유 서비스의 보완효과와 대체효과를 상쇄시키거나 감소 또는 증대시키는지를 파악해 도시환경 및 대중교통 운영 환경에 적합한 전략을 모색하길 바란다.


이동원 홍콩과학기술대학교 경영대학 정보시스템(ISOM) 교수 dongwon@ust.hk
필자는 KAIST에서 컴퓨터공학 학사, IT 비즈니스 석사를 받고 미국 메릴랜드대에서 정보시스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메릴랜드대에서 강의했으며 2017년부터 홍콩과기대 경영대학에서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모바일 커머스, 디지털 넛지 디자인, 정보 시스템 경제 등이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51호 Diversity in Talent Management 2022년 08월 Issue 2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