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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신재훈 블랙야크 마케팅본부장

“히말라야에 집중, 그 에너지를 전달했다”

최한나 | 136호 (2013년 9월 Issue 1)

 

 

편집자주

※ 이 기사의 제작에는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인턴연구원 김상기(서강대 경영학과 3학년) 씨가 참여했습니다.

 

실체가 없는 것들을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는 시대다. 최첨단 컴퓨터 기술과 현란한 그래픽 도구들은 머릿속에나 존재하는 로봇이나 괴물까지도 생생하게 구현해 낸다. 실제보다 더 아름답게, 더 황홀하게, 더 매력적이게 만드는 것은 식은 죽 먹기다. 이런 시대에 한라산보다 두 배 이상 높은 히말라야까지 가서 광고를 찍는 기업이 있다. 촬영이 허락되는 시간은 하루에 고작 3시간. 스태프나 모델이 고산병으로 쓰러질 수도 있고 운 나쁘면 날씨 때문에 한 컷도 못 건질 수도 있다. 비용은 비슷한 장면을 담을 수 있는 다른 곳으로 갈 때보다 두 배 이상 들어간다. 무모해 보이기까지 하는 이런 방법을 고집하는 이유를 심재훈 블랙야크 마케팅본부장을 만나 묻고 들었다.

 

높은 산에 올라가서 찍으려면 어려움이 많을 것 같다.

 

사실 아름다운 풍경만 담아내려고 한다면 미국이나 뉴질랜드 가서 찍는 것이 훨씬 낫다. 비용도 시간도 덜 들고 한결 편하게 찍을 수 있다. 미국이나 뉴질랜드는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입국 수속이나 현지에서의 인력 동원, 안전 문제 등에서 비교할 수 없게 유리하다. 카메라를 들이대기만 하면 그대로 그림이 된다. 반면 히말라야는 굉장히 열악한 여건이다. 올라갈 수 있는 유일한 교통수단은 헬기다. 비싸기 때문에 주요 스태프와 모델만 헬기를 타고 나머지는 걸어간다. 그림이 나올 정도가 되려면 해발 4000m 정도는 올라가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다는 한라산 높이가 2000m가 채 안 된다. 한라산 정상을 찍고, 올라온 만큼 더 올라가야 한다는 의미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높이 올라가면 산소가 희박하기 때문에 호흡이 어렵고 심하면 고산병에 걸린다. 모델과 스태프들의 건강과 안전을 챙기는 일에 긴장을 놓을 수가 없다. 전체적인 비용은 미국이나 뉴질랜드 대비 2배 이상 나온다.

 

무엇보다 힘든 것은 사람이 어찌해볼 수 없는 조건들이 많다는 점이다. 광고 하나 찍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 10가지라면 그중 사람이 컨트롤할 수 있는 조건은 절반이 안 된다. 모델과 장비 상태, 진행 인력을 아무리 잘 갖춰도 막상 현장 상황이나 날씨가 받쳐주지 않으면 못 찍는다. 일단 오전 8시부터 오전 11시까지만 찍을 수 있다. 오전 11시가 넘어가면 구름과 가스가 차오르면서 아무 것도 안 보이는 상태가 된다. 일교차가 워낙 크고 날씨가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허탕치고 돌아와야 한다.

 

가기가 워낙 어렵기 때문에 한번 가면 1년치를 다 찍어 온다. 봄여름 시즌과 가을겨울 시즌에 각 2편씩 잡고 총 45편을 찍는다. 주어진 시간은 일주일에서 길어야 열흘, 이 안에 못 찍으면 그냥 접고 귀국해야 한다. 이를 잘 알기 때문에 스태프들도 모델들도 모두 살인적인 스케줄을 소화한다.

 

올해는 4월에 갔다. 봄여름 편을 찍어야 하는데 올라갔더니 눈발이 날리고 있었다. 눈발 날리는 봄을 찍을 수는 없지 않은가. 결국 눈물을 삼키며 아까운 하루를 그대로 날렸다. 밤새 잠 한 숨 못 자고 기도했다. 다음날 깨보니 눈도 그치고 전날 내렸던 눈이 다 녹아서 하루 사이에 딱 봄에 맞는 날씨로 바뀌어 있었다. 하마터면 며칠 손 놓고 허비하거나 아예 취소해야 했을 텐데 정말 천우신조였다. 물론 눈발 날리는 중에 일단 찍고 한국에 돌아와서 CG로 눈을 지울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리얼리티가 떨어진다. 콘티를 짤 때도, 연출을 할 때도 가급적 인위적인 것을 배제하고 최대한 자연스럽게 표현하려고 했기 때문에 눈을 일부러 지워내는 방식을 사용하고 싶지는 않았다.

 

허용되는 시간이나 공간이 제한적인 만큼 사전답사를 최대한 활용한다. 올해는 2월에 감독과 조감독, 촬영기사 등 핵심 스태프들과 답사를 갔다. 안나푸르나 쪽으로 올라가는데 겨울이라 눈이 많이 쌓여 있었다. 걸음을 한 번 옮길 때마다 1m씩 빠졌다. 10m 전진하기 위해 1시간을 다지고 가야 했다. 걸어 올라가다가 감독과 내가 첫 번째 헬기를 타고 조감독과 촬영기사가 두 번째 헬기를 타기로 했다. 그런데 첫 번째 헬기만 뜨고 두 번째 헬기는 뜨지 못했다. 결국 감독과 둘이서 사전답사를 마무리해야 했다. 감독이 휴대용 카메라를 들고 이런저런 배경을 담아보고 나는 모델 대역으로 감독이 시키는 이런저런 포즈를 취했다. 이 장면에는 이런 포즈를 담고, 저 장면에는 저런 포즈를 담자는 구상을 마치고 내려왔다. 이래야 나중에 진짜 모델을 데려다 찍을 때 시간 낭비 안 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실제로 찍을 때는 한 장면 담을 때마다 카메라를 6대씩 돌린다. 어느 각도에서든 전부 담아내기 위해서다. 그래야 한국에 돌아와 편집할 때 놓치는 부분 없이 원하는 장면들로 연결할 수 있다. 다시 찍자고 덤빌 수가 없기 때문에 한 번 찍을 때 가급적 많이 확보하려고 노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히말라야를 찾는 이유는 무엇인가?

 

블랙야크는 만들어질 때부터 히말라야를 염두에 둔 브랜드다. 히말라얀 오리지널이라는 슬로건이 그래서 붙었다. 히말라얀는 블랙야크에 고향 같은 곳이다. 히말라야 오리지널을 표방하면서 뉴질랜드나 미국에 가서 광고를 찍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조금 풀자면 나는 원래 블랙야크 광고를 맡아 만들던 대행사에서 근무했다.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블랙야크 광고를 맡았을 때다. 제작에 앞서 기업 측의 설명을 듣고 돌아가는 차 안에서 야크멘터리라는 큰 틀이 떠올랐다. 야크멘터리는 블랙야크와 다큐멘터리의 합성어다. 블랙야크라는 브랜드의 핵심 가치(core value)는 등산을 좋아하고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유대감 같은, 꾸며내지 않은 리얼리티다. 다른 광고 찍듯 화려하거나 감각적으로 풀어낼 것이 아니라 인위적인 연출을 배제하고 일종의 다큐멘터리처럼 있는 그대로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보여줘야겠다고 생각했다.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연작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도 그때 했다. 자연 그대로의 히말라야, 그리고 그것과 교감하는 사람의 모습을 꾸밈없이 담자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다. 블랙야크 광고를 보면 블랙야크에 대한 설명이나 브랜드 로고가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 브랜드를 부각시키기보다는 히말라야 풍광을 가급적 많이 담고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집중적으로 담기 위해서다. 우리가 느끼는 히말라야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 과제였다.

 

올해의 테마는 힐링이다. 히말라야가 가진 힐링의 의미를 도시인들에게 전달하자는 취지였다. 히말라야에 사는 사람들은 자연과 어울리면서 서로가 서로의 존재만으로도 행복해 한다. 이런 모습을 담고 싶었다. 도시인에게 전달되는 메시지가 강할 것으로 봤다. 사실 히말라야는 사계(四季)라는 시간을 공간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히말라야라고 하면 높은 산이 떠오르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춥기만 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히말라야가 있는 네팔은 적도와 가깝기 때문에 매우 덥다. 평지에서 꼭대기로 올라갈수록 온도가 점점 떨어진다. 고도 100m씩 올라갈 때마다 기온이 0.6도씩 낮아진다. 평지에서는 한여름이었다가 올라가면서 점점 겨울로 바뀐다. 같은 위도에 있는데도 높이에 따라 봄도 있고, 겨울도 있고, 여름도 있는 셈이다. 동일한 장소, 동일한 시간에서 어느 고도에 있느냐에 따라 봄·여름·가을·겨울을 다르게 느낄 수 있다. 이 같은 신비를 도시에서는 느낄 수 없다. 히말라야가 가진 신비로움과 그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기운을 담고 싶었다. 이것이 복작복작하고 바쁘게 돌아가는 도시에서 계절을 느낄 틈도 없이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무언가 메시지를 줄 수 있을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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