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METATREND Report

격차도… 프라이버시도… 모바일과 함께 사라지다

유인오 | 65호 (2010년 9월 Issue 2)



편집자주 메가트렌드에 비해 마이크로트렌드는 미세한 변화를 통해 파악되기 때문에 쉽게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트렌드는 기업에 블루오션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상품을 통해 마이크로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메타트렌드연구소의 최신 연구 결과를 신사업 아이디어 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양자역학의 유명한 두 가지 이론인 베르너 하이젠베르크의불확정성 원리’, 그리고 에르빈 슈뢰딩거의슈뢰딩거의 고양이라는 사고 실험은 모두 한가지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바로 관찰자의 개입이 관찰 대상의 상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양자역학은 매우 미세한 입자를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관찰이라는 미세한 행동이 대상에게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기본 원리는 양자역학뿐 아니라 물리학 전반, 그리고 우리의 일상 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 가장 비슷한 예를 찾자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연구원인 고든 벨이 시도한 마이라이프비츠(MyLifeBits)라는 라이프로깅 프로젝트다. 디지털의 힘을 이용해 사람의 일생을 모두 기록하자는 이 프로젝트의 난제 중 하나가 바로 기록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기록자와 상대방이 평상시와 동일하게 행동할 수 있을 것인지다.

어떤 행위를 하기 위한 도구는 행위 자체에 변화를 주는 과정을 거친다. 현재 이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 바로 모바일 환경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편의를 위해 모바일 환경을 만들었으며, 이렇게 형성된 모바일 환경은 다시 우리 삶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단말기는 사람과 가장 가깝고 개인화된 올인원 툴(All-In-One Tool)이다. 이 기기들이 널리 보급된 후 사람들의 생활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변화들 중에서도 직접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하나의 키워드가 바로 사라짐(disappearing)이다. 모바일 단말기로 인해 사라져갈 요소와 가치는 무엇일까.

모바일 디바이스로 인해 사라져갈 요소들

 

과거의 것을 대체 사람들의 새로운 경험에 대한 추구는 모바일 단말기를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툴이 아닌, 생활의 편의와 정보 습득, 사회적 연결, 전문적인 업무 등을 아우르는 올인원 툴(All-In-One Tool)로 재탄생 시킨다.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는 만큼 과거의 기술은 조용히 사라져간다. 어떤 기술이나 제품을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진 상태에서 새로운 것을 만났을 때 느끼는 낯섦과 불편함은 빠르게 지워진다. 사람들은 어느새 새로운 것을 생활의 일부로 쓰고 있음을 깨닫는다. 모바일 단말기의 계속되는 개발과 보급은 기존 데스크톱 PC TV 등을 빠르게과거의 것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터치 인터페이스의 편리함과 앱들이 주는 다채로운 경험, 모바일 웹을 통한 빠른 정보 검색과 실제 장소와 연결되는 LBS(위치 기반 서비스, Location Based Service) 등이 기존의 제품, 기술을 대체하고 있다.

모바일 단말기가 현재 모든 분야에서 화제의 중심이 되는 이유는 이 제품들이 우리의 삶과 매우 밀접하기 때문이다. 데스크톱 PC도 사람들에게 가까워지기는 했지만 사람과 항상 붙어있지는 못했다. 지금의 모바일 단말기들은 앱으로 인해 다기능화하면서 기존 제품들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게 됐다. 여러 기능을 묶어놓기만 한 올인원이 아니라 사용자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로만 채워지는 진정한 올인원 툴이 모바일 단말기인 셈이다.

모바일 환경으로 인해 어느 한 분야가 아닌, 광범위한 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사라짐 현상이 발생한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칠사라짐으로는 크게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우선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제품 및 제품들이 지닌 각종 기능의 사라짐이다. 또 지금까지 사람들을 제약해 온 여러 가지 경계가 사라지며,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당연시해 오던 습관들이 사라진다.

제품을 단순화하는 모바일 단말기 모바일 단말기는 사람들 주변에 배치된 제품들을 단순화시키고 있다. 가령 태블릿 단말기 하나로 모든 리모컨을 대체하거나, 스마트폰을 집 열쇠 대신 사용하고, 자동차의 계기판에 태블릿 단말기 하나만 도킹해 차량의 온갖 편의 장비들을 조종한다. 커다란 프린터와 난잡한 파일이 무더기로 가득 차 있던 사무실 풍경도 깔끔해진다. 모바일 단말기로 회의, 결재 등을 처리하므로 서류 작업도 사라진다. 요컨대, 어지럽게 배치된 버튼들은 점점 사라지며 제품들의 외관은 더욱 미니멀해진다.

태블릿 단말기는 집 전체의 가전 제품들을 조종할 수 있는 스마트 리모컨과도 같다. 각 가전 제품마다 딸려오는 다수의 리모컨들에서 벗어나 하나의 태블릿 단말기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가전 제품의 조작을 담당하는 앱을 설치하거나 통합 관리를 해주는 웹 서비스에 접속해 리모컨처럼 사용한다. 태블릿 단말기는 간결한 터치 입력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구성을 통해 이상적인 스마트 리모컨이 될 수 있다.

모바일 단말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친근한 환경은 사용자의 집이다. 사람에게 휴식과 충전의 배경이 되는 집은 온갖 가전 제품들이 배치되는 무대이기도 하다. 다양한 용도를 지닌 모바일 단말기는 가전, 가구, 자동차 등 집에서 접할 수 있는 수많은 제품들을 단순화시키거나 사라지게 한다.

경계의 사라짐 모바일 단말기는 많은 곳에서 경계를 무너뜨리고 사라지게 한다. 모바일 단말기로 인해 현실과 가상,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 거리로 인한 경계, 혹은 언어의 경계, 세대 간의 경계, 장애로 인한 경계가 점차 사라지면서 삶의 형태가 변화하고 있다.

모바일 단말을 통한 증강현실 기술은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사라지게 하고 있다. , 소셜 네트워크 속에 존재하는 가상의 것들에 실제 위치 정보가 더해지고, 현실의 풍경에 가상의 이미지가 덧씌워진다. 모바일 단말기의 보급과 함께 사람들에게 급격히 전파되고 있는 것이 위치 기반 서비스와 증강현실 기술이다. 사람들은 현실의 삶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가상의 요소들을 생활 속에서 위화감 없이 사용하게 된다.

위치 정보의 사용이 대중화하기 전까지 지도에 표시된 장소들은 모두 지도에서만 볼 수 있는 곳이었다. 매우 중요한 목적이 생기지 않는 한 사람들은 생소한 장소에 찾아가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그러나 모바일 단말기로 인한 위치 정보 활성화는 사람들이 네트워크 속에서 접해왔던 가상의 것들에 강한 현실성을 부여한다. 나와 함께 소셜 네트워크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허락을 받을 경우 위치 정보를 나누어 언제든 실제로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이며, 처음 와본 장소에서 가까운 극장을 찾기 위해 펼쳐보는 디지털 맵의 정보 또한 실제 극장이다. 위치 정보는 온라인에서 존재하던 것들을 현실로 데려오는 결정적 요인이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구현 언어 장벽 또한 사라진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이 지구의 양쪽 끝에 있는 사람들을 이어주고 있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언어의 차이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모바일 단말기가 가진 실시간 번역 기능과 음성 인식 기술은 이러한 양상을 뒤엎고 인류의 오랜 과제를 해결해버리는 첫 주자가 될 수 있다.

모바일 OS, 안드로이드(Android)를 배포하고 있는 구글은 세계의 언어 번역에 총력을 쏟아 붓고 있다. 2010 8월 현재 구글 웹사이트에서 번역 가능한 언어의 수는 57개에 달한다. 번역의 정확도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이 기능이 모바일 단말기로 계속 옮겨오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은 한층 쉬워질 전망이다. 소셜 네트워크에 올린 메시지를 다른 나라의 언어로 자동 번역해주는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어, 모바일 단말기로 인한 언어 장벽의 사라짐이 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날로 정확해지고 있는 음성 인식 기술이 번역 기능과 조합된다면, 처음 가보는 나라에서 그곳 주민들과 바로 대화를 할 수 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DBR AI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