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지능화된 ‘디지털 노동’이 서비스 혁신

김광석 | 299호 (2020년 6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도입하려는 기업들이 검토해야 할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RPA 솔루션 밴더가 제공하는 상품을 비교 분석해 자사의 니즈와 프로세스에 적합한 솔루션을 선별해야 한다. 둘째, 어떤 업무 프로세스를 RPA로 대체할 것인지, RPA 적용 시 투자수익률은 어떻게 될 것인지, 앞으로의 업무는 어떻게 변해야 할 것인지를 분석해야 한다. 셋째, 파괴적 혁신 기술의 등장으로 일자리가 대체될까 염려하는 조직 내부 반발을 고려해 위험을 관리해야 한다. 넷째, 전사적 인적 자원 운영 방안을 재설계해야 한다.


인간의 노동을 기술이 대체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등이 기업 경영 전반에 침투하면서 ‘디지털 노동(Digital Labor)’의 개념이 새롭게 부상했다. 농산업에 스마트팜이, 제조 현장에 스마트 팩토리가 보급됐듯이 사무 공간 등 서비스 영역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가 속속 도입돼 인간의 일자리를 꿰차고 있는 모습이다. 방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자연어로 소통하는 이 새로운 형태의 노동은 그동안 간단하고 반복적인 작업에만 주로 쓰였다. 그러나 머신러닝의 발달로 금융권에서 로보 어드바이저가 자산을 관리해주고 챗봇이 콜센터 상담사를 대체하는 등 RPA가 점차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하기 시작했다. 이 같은 지능화된 디지털 노동은 앞으로 기업 경영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RPA란 무엇인가?

RPA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하는 표준화돼 있고 규칙적인 업무를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것을 뜻한다. RPA에서 ‘로보틱’은 물리적인 로봇을 가리키는 게 아니라 사람이 하는 인지적인 일을 대신하는 컴퓨터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그동안의 RPA는 업무가 상대적으로 정형화돼 있고 루틴한 지원 업무(Back-office) 자동화에 초점을 맞췄으나 RPA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AI와 결합하면서 비정형적이고 복잡한 일선 업무(Front-office)로 확장되고 있다.

107


RPA는 기술 수준에 따라 3단계로 나뉜다.
1단계는 기초 프로세스 자동화다. 반복적인 거래나 업무를 규칙 기반(rule-based)으로 프로그래밍해 자동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2단계는 지능형(고급) 프로세스 자동화로, 이미 축적된 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해 RPA 솔루션의 정확도와 기능을 높이는 것이다.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를 통해 비정형화된 데이터까지 핸들링할 수 있다. 마지막 3단계가 바로 인지 자동화다. 빅데이터와 예측 분석(predictive analytics)을 활용해 복잡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수준에 이른다. 스스로 업무 프로세스를 학습하면서 더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탐색한다.

조직에 RPA를 도입하면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먼저, 직원들이 민감한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을 막고, 정보가 사람에 의해 오염, 손상되는 인적 오류를 방지하는 등 안정성을 강화할 수 있다. 둘째, 입력 오류를 예방함으로써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저부가가치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단순 반복 업무를 하던 직원들이 고부가가치 업무와 차별적 비즈니스 가치 발굴에 집중할 수 있다. 넷째, 무인 사무 능력이 강화됨에 따라 정보의 신속한 처리가 가능해 진다. 마지막으로, 불필요한 인력을 줄여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경제적 편익도 기대된다. 첫째, 고령화 및 생산 가능 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력 부족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둘째, 인적 자원이 위험하고 기피되던 업무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셋째, 유연근무가 가능해지고 초과 근로시간이 줄어 개개인의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을 개선할 수 있다. 넷째, 전 세계적으로 기업들이 자동화로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높이게 되면 기업, 산업 차원의 경쟁력도 강화될 수 있다.

RPA 시장 동향

세계적인 아웃소싱 분석 기업인 HfS리서치의 2018년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RPA 시장은 2016년 약 6억1200만 달러 규모였으나 성장을 거듭해 2022년에는 43억800만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은 크게 RPA 소프트웨어와 RPA 서비스로 양분된다. 먼저, RPA 소프트웨어 시장은 RPA 솔루션 플랫폼을 라이선스 형태로 판매하는 시장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RPA 밴더는 RPA 개발 플랫폼을 만든 다음 교육을 이수한 개발자들이 자사의 플랫폼을 활용해 RPA를 직접 개발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물론 이들 밴더 중 일부는 RPA 관련 서비스, 즉 컨설팅이나 설계/구축 업무까지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소프트웨어 플랫폼 공급자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