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DBR 166호를 읽고

정성원 | 168호 (2015년 1월 Issue 1)

DBR 166호를 읽고

 

우리나라 경제는 제조업 기반의 수출 주도형 경제로 철강과 전자, 반도체, 조선 등의 분야에서 세계를 주름잡던 일본을 제치고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그러나 최근 국내 대표 제조업에 적신호가 켜지면서 우려했던 잠재 리스크가 현실로 되고 있다. 1997년 외환위기가 발생하기 전 미국의 컨설팅업체인 부즈앨런&해밀턴은 일본의 선진 기술과 중국의 가격 경쟁력에 끼어서 점차 경쟁력을 잃어가던 한국 기업의 상황을 호두 깨기 기구인넛크래커(nut-cracker)’에 비유했다.

 

그런데 이런 상황이 재현되는 듯하다. 오랫동안 구조조정을 마친 일본 기업이 엔화 약세에 힘입어 다시 국내 제조업체들을 압박하고 있다. 중국은 가격 경쟁력에 더해 기술 격차를 급격히 좁히며 추격하고 있다. 국내 제조업이 다시 넛크래커에 직면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은 오랫동안 글로벌 기업의 현지 생산 기지 역할을 하면서 생산 및 공급 역량을 체계적으로 갖췄으며 정부의 전폭적인 육성 전략, 꾸준한 기술 축적 등으로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 제조업에는 더 이상 미래가 없는 것일까? 이러한 거센 파고를 헤쳐나갈 돌파구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DBR 166호의 스페셜 리포트 ‘Next Manufacturing’은 여기에 대한 몇 가지 해결의 실마리를 던져준다.

 

스페셜 리포트인더스트리 4.0’에서는 사이버 시스템에 기반해서 유연하고 효율적인 생산 체계를 구축해야 하는 내용으로 제조 혁신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산업용 IoT’에서는 산업용 IoT를 활용해서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사업 모델을 제조업의 미래로 제안하기도 했다. ‘스마트 제조업 키워드에서는효율성 극대화라는 전통적인 제조업의 관리 영역을 수요와 공급의 반응으로 확장해서 민첩한 대응과 지속가능성까지 고려한 미래 제조업의 관리 및 범위를 제시했다. 현재 국내 제조업에 많은 시사점을 남겼다. ‘리쇼어링에서는 미국의 리쇼어링 현상을 집중 조명했는데 생태계의 관점에서 제조업의 시야를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스페셜 리포트에서는 국내 제조업과 관련해서 꼭 필요한 화두가 제기됐고 적절한 해결책도 제시됐다. 다만 국내 제조업체들이 처한 상황을 단계로 나눠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 다뤄졌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도 남았다.

 

패러다임 변화가 글로벌 환경에 휘몰아치고 있다. 근본적인 변화가 없으면 한순간에 몰락할 수 있다. 영국의 역사학자 아놀드 조셉 토인비는 외부의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성공과 방정식만을 절대 진리로 믿고 기존 방식을 고수하다 결국 실패하는성공 경험의 자기 우상화를 가리켜지나친 자신과 오만에서 생기는 폭력이라는 뜻의휴브리스(Hubris)’로 설명했다. 국내 제조업체들이 기존 방식대로 조직을 관리하고 사업 모델을 규정한다면 더 이상 생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정확한 상황 인식과 민첩한 대응, 장기적인 혜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휴브리스에 빠져 있다가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정성원8 DBR 독자패널(LG전자)

 

What’s Next?

DBR 다음 호(169, 2015 1 15일자, 1월 셋째 주 발행 예정)에는

스페셜 리포트로목적이 이끄는 삶, 경영을 다룰 예정입니다.

 

Call for Papers

고품격 경영 저널 DBR이독자 여러분의 원고를 모집합니다. 전략과 마케팅, 재무, 인사·조직, 회계, 생산 관리, 국제 경영, 경영정보 시스템, 경영과학 분야는 물론 자기계발이나 미래 연구 등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글을 투고하시면 됩니다.

 

기업 현장에서 체득한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는 물론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도 보내주십시오. DBR 독자는 한국 경제 성장의 주역인 비즈니스 리더들입니다. DBR을 통해 전문가 여러분의 탁월한 아이디어를 산업 현장의 주역들과 함께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게재가 확정된 원고에 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투고 방법: e메일 dbr@donga.com

문의: 02-2020-0567 www.dongabiz.com

구독 문의|02-2020-0561, 0595

광고 문의|02-2020-0574, 0527

12,000 / 1년 정기구독 240,000( 24회 발행)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