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전쟁과 경영

정복자 티무르, 피와 공포로 세운 ‘사상누각’

임용한 | 80호 (2011년 5월 Issue 1)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1941 6 21, 구 소련의 사마르칸트에 있는 구르아미르에서 소련의 고고학자들이 티무르 제국의 창시자 티무르(1336∼1405)의 무덤을 발굴했다. 구르아미르는 원래 티무르가 자신이 아끼던 손자 무하메드 술탄의 죽음을 추도하기 위해 지은 사원으로, 티무르 자신도 중국 명나라를 정벌하려고 떠났다가 병사 후 이곳에 묻혔다. 티무르의 관은 흑갈색 연옥으로 만들어졌으며 그의 아들, 두 손자 그리고 스승의 관과 함께 사원 안에 안치돼 있다.

티무르가 사망한 해가 1405년이므로, 화려한 위용을 자랑하는 이 사원이 50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도굴되지 않았을 리는 없다. 하지만 이때 갑자기 발굴이 행해진 것은 스탈린의 명령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스탈린이 왜 티무르의 유골을 필요로 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일설에 의하면 스탈린은 세계 정복을 꿈꿨던 티무르와 자신을 동일시하며 티무르에 과도하게 집착했다고 한다.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상당히 엉뚱한 이유로 진행된 이 작업이 티무르 유골 발굴이란 뜻하지 않은 성과를 낳았다고 볼 수 있다. 화려한 관은 당연히 도굴됐지만 그 관은 위장이었다. 티무르의 진짜 유해는 관 아래의 땅 4m 지하에 묻혀 있었다.

티무르는 20대에 대상을 습격하다가 말에서 떨어져 오른쪽 다리와 오른 팔에 부상을 입었다고 한다. 그 후유증으로 티무르는 절름발이가 됐다. 구르아미르에서 발견된 티무르의 유골을 살펴본 결과 유골의 오른쪽 다리가 불구(양쪽 다리 길이가 달랐음)였고 오른 팔에도 상처를 입은 흔적이 남아있었다고 한다.

잔혹한 정복자 티무르

티무르는이라는 뜻이다. 칭기즈칸의 본명 테무친도 단단한 쇠라는 의미다. 결국 칭기즈칸의 이름을 본 뜬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티무르는 자신을 칭기즈칸의 후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트란속사니아(지금의 우즈베키스탄)에서 작은 부족의 족장 아들로 태어났다. 당시 이 지역은 몽골이 세운 차가타이한국(칭기즈칸이 네 왕자에게 분봉한 사한국 중 하나)의 지배 아래 있었다. 당시 차가타이한국은 정치적으로 분열돼 있었고 이 지역의 유목민족들 역시 서로 반목하며 갈등하고 있었다. 한마디로 영웅이 출현할 환경이 조성돼 있었던 셈이다. 티무르는 이 난세에 용병, 강도, 약탈자로서 자신의 모습을 끊임없이 바꾸며 유목민 부대의 전술과 생리를 바닥에서부터 터득해 나갔다.

그는 살벌하고도 잔혹한 현실주의자였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기만, 모략, 배신, 암살, 학살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트란속사니아의 통치자인 아미르 카즈칸이 1357년 사망하자 카슈카르의 칸 투글루 테뮈르가 트란속사니아를 침략(1361)했다. 그러자 티무르는 즉각 테뮈르에게 충성을 맹세하며 그의 신하로 들어갔다. 티무르의 능력을 알아본 테뮈르는 자신의 아들 일리아스 호자를 트란속사니아의 새 총독으로 임명하고 티무르를 호자의 대신으로 중용했다. 그러나 얼마 후 티무르는 호자를 배신하고 트란속사니아의 정복전에 착수했다. 이때 그의 협력자가 아미르 카즈칸의 손자이자 처남인 후사인이었다. 티무르는 후사인과 손잡고 1366년 호자로부터 트란속사니아 정권 탈취에 성공한다. 이어 티무르는 트란속사니아를 손에 넣기 위해 의형제까지 맺었던 후사인을 급습해 암살하고 자신이 유일한 주권자로 등극한다. 심지어 후사인의 부인이었던 사라이를 아내로 취한 그는사라이는 칭기즈칸의 후예이므로 자신은 칭기즈칸의 사위가 된다고 주장했다.

인도 원정

평생에 한번도 패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 티무르의 화려한 전적 중 최고의 압권은 인도 원정이다. 그는 인도 정복을 위해 아프가니스탄을 지나 인도로 들어갔다. 실제로는 몇 번 정복당했지만 아프가니스탄이 정복된 적이 없는 땅으로 알려진 이유는 끔찍한 지형과 험악한 날씨 탓이었다. 그 중에서도 제일 악명 높은 곳이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사이에 놓인 힌두쿠시 산맥이다. 이 산맥은 해발 6000m로 한니발과 나폴레옹이 넘은 알프스의 고갯길보다도 더욱 험한 곳이었다. 티무르는 이 지역에 사는 사나운 카피르족을 설득해 이들의 안내를 받아 힌두쿠시 산맥을 넘었다. 카피르족을 안심시키기 위해 산맥을 넘을 때 그는 소규모 부대만 거느렸다. 그리고 눈사태를 피하기 위해 눈이 얼어붙은 밤에만 행군을 했다. 간신히 산맥은 넘었지만 말을 모조리 잃었다. 중앙아시아의 기병이 보병으로 전락한 셈이다. 이제 티무르는 카피르족의 위협이 되지 않았고 오히려 그들에게 공격을 당하거나 인도군에게 넘겨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티무르는 산을 넘자마자 방심하고 있는 카피르족을 급습해 그들을 전멸시켰다. 그리고 산맥을 되돌아가 주력 기마부대를 다시 끌고 인도로 들어왔다.

인도군의 자랑은 코끼리 부대였다. 전투용으로 사납게 훈련된 코끼리는 기병에 특히 강했다. 말은 자신보다 큰 동물을 보면 놀라서 어쩔 줄을 모르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은 모든 동물에게 공통된 특성이어서 코끼리도 마찬가지였다. 다만 코끼리보다 큰 동물이 없었다. 티무르는 살아 있는 낙타에 기름을 바르고 불을 붙여 코끼리 부대로 돌격시켰다. 비명을 지르며 이리 뛰고 저리 뛰는 불붙은 낙타를 보고 코끼리들은 놀라 무너졌다.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그의 행동은 결코 칭찬할 만한 미덕은 아니다. 하지만 그의 장점이라면 이런 악질적 행동을 선택하는 기준이필요하다면이 아니라가장 적절할 때였다는 점이다. 음모와 비겁한 행동은 나름의 중독성이 있다. 이 비겁함에 한번 중독되면 정면대결과 같은 위험한 승부보다는 이런 방법이 손쉽게 느껴질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이런 방식에 숙달되고 능력이 이 방면으로 집중되기 때문에 정공법을 수행할 능력과 자신감이 계속 줄어들기 마련이다.

그러나 티무르는 이 함정에 빠지지 않았다. 그는 교활하고 사악한 만큼 정공법에도 강했다. 전쟁터에서 상대의 전술을 예측하고, 적이 예상치 못한 전술로 대응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 적에게는 상상을 초월할 만큼 가혹했지만 자기편에겐 자비로웠다. 이런 양수겸장의 능력이 그를 초원의 패자로, 칭기즈칸의 뒤를 잇는 대제국의 황제로 만들었다.

심리전의 대가

다른 정복자와 달리 티무르는 정복 지역에 관리를 남겨두지 않았다. 그는 정복지를 약탈하고 바로 떠났다. 그가 떠나면 당연히 반란이 일어났다. 그리고 나면 다시 돌아와 정복하고 약탈했다. 그래서 그의 군대에게는 싸울 곳이 도처에 널려 있었다. 약탈은 큰 즐거움을 주었기 때문에 그들은 쉴 새 없이 계속되는 전투를 지겨워하지 않았다. 정복과 약탈을 반복할수록 그의 군대는 점점 더 강해졌다.

교활한 만큼 머리도 좋았던 티무르는 칭기즈칸뿐 아니라 알렉산더 등 전 시대의 영웅들을 벤치마킹했다. 그 대상 중에는 선지자 마호메트도 있었다. 세계 제국을 꿈꾸던 티무르는 트란속사니아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는 러시아와 이란, 중동, 중앙아시아 지역으로 정복지를 넓혔다.

정복 야욕이 커갈수록 약탈만으로는 군대를 정복전에 동원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정복지를 확대하려면 길들인 약탈자 군단 외에도 대 병력을 동원해야 했다. 그러나 평안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은 불확실하고 위험한 재물보다는 현재의 안정된 생활에 애착을 가질 게 뻔했다. 약탈만으로는 이들의 참여와 열정을 끌어내기 곤란하다고 생각한 티무르는 그의 정복활동이자하드(성전)’라고 포장하기 시작했다.

조지프 커민스는 그의 저서 <별난 전쟁, 특별한 작전>에서티무르가 자하드를 사칭한 것은 기회주의적인 행동-적나라하게 표현하면 사기극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교도의 침공에 맞서 싸운 적도 없고, 정복한 지역도 약간의 예외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이슬람 지역이었다. 오히려 그는 칭기즈칸의 제국을 꿈꾸면서도 유럽 쪽엔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다. 당시만 해도 유럽은 미개해서 약탈할 물자가 서방보다 동방에 훨씬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가 제일 잘 이용한 심리는 공포였다. 단순한 공포가 아니었다. 그의 군대는 무슨 짓이든 할 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공포였다. 한 항구를 점령했을 때 적의 구원부대가 배를 타고 부두로 접근하자 그는 적의 머리를 잘라 투석기의 포탄으로 사용했다. 머리 포탄의 세례를 받은 구원 함대는 기가 질려 퇴각해버렸다.

티무르군은 잔혹하고 자극적인 학살로도 유명했다. 전투가 끝나면 적군의 머리로 해골탑을 쌓는 일은 예사였다. 중앙아시아의 호라즘을 정복할 때는 도시의 주민 2000명을 탑에 가두고 회반죽을 부어 산 채로 묻어 버렸다. 가장 끔찍했던 학살은 인도에서 벌어졌다. 인도 침공 후 델리까지 진공하면서 티무르군은 도시마다 엄청난 약탈과 살육을 자행했다. 델리는 얼마나 심하게 파괴됐는지 티무르 침공 후 도시 재건에 100년 이상이 걸렸다.

티무르는 수도 사마르칸트를 중심으로 러시아와 중동, 아프가니스탄에서 인도에 이르는 광활한 제국을 이룩했다. 그는 만년에 사마르칸트를 푸른색 타일이 가득한 코발트빛 도시로 화려하게 재건했다. 그의 마지막 목표는 중국 명나라였는데, 침공을 준비하다가 병사하고 말았다.

티무르가 남긴 것

티무르는 교과서에 수록하기에는 힘든 위인이다. 그러나 아무리 맘에 들지 않아도 그가 탁월한 전술가이자 지도자였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당시 정복전쟁에 나선 군주치고 약탈과 학살을 자행하지 않은 군대는 없었다. 그가 평범한 약탈자와 다른 점은 이런 가혹행위도 철저한 계획 하에 수행했다는 점이다.

학살을 자극적이고 이벤트처럼 시행한 것도 따지고 보면 공포감을 주어 반란이나 저항을 원천봉쇄하기 위해서였다. 결과적으로 전투와 희생이 줄었다. 몽골군도 그랬지만 유목민족은 정착해서 통치하고 다스리는 데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다. 문명 수준이 낮고 통치경험이 적다는 것도 문제지만, 정착해서 통치하게 되면 유목제국을 지탱하는 힘인 전투력과 야성을 상실해버린다는 게 더 문제였다. 그 완벽한 본보기가 티무르의 조국으로 단명해 버린 차가타이한국과 몽골제국의 중심 원나라였다.

이런 이유로 유목민이 유목민답게 존재하면서 점령지를 통치하고 반란을 억제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학살로 상징되는 공포였다. 비록 씁쓸하더라도 우리는 티무르 시대에 티무르와 같은 인물이 티무르와 같은 수단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그런 제국을 건설할 수 없었다고 인정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티무르의 실수는 너무나 성급했다는 점이다. 피와 공포로 세운 제국이 오래갈 수는 없다. 그의 방법은 유목민을 농경민으로 바꾸는 것보다 더욱 근시안적이고 위험했다. 티무르 자신은 피의 건설과 문명의 통치라는 단계적인 성장과정을 구상했을 수도 있다. 티무르도 만년에는 통치와 안정에 신경을 썼고, 그의 아들과 손자는 전투적인 이미지를 버리고 사마르칸트를 문화와 문명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건설과 통치는 결코 분리될 수 있는 과정이 아니었다. 무자비하고 성급하게 세운 제국은 그 자체가 사상누각이었다. 티무르 입장에선 단기간에 정복왕조를 세우기 위해선 그 방법 밖에 없었다고 강변할 수 있다. 하지만 정말 그 방법 밖에 없었다면 애초에 정복왕조를 세우지 말았어야 했다.

불가능에 도전하는 것과 갈 수 없는 길을 가는 것은 다르다. 불가능에 도전한다는 것은 사실은 가능성에 도전한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이 가능성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불가능하게 보일 뿐이다. 하지만 갈 수 없는 길은 그런 가능성이 없거나 방법을 아직 찾지 못한 길이다. 몇 십 년 전만 해도 업종마다 세계 시장에서 무소불위의 힘을 지닌 독점적 기업을 흔히 볼 수 있었다. 압도적 우위를 지닌 덕분에 그들은 주먹구구식 도전, 마구잡이 성장도 성공신화로 포장할 수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그들 중 상당수는 이미 쓰러지거나 전례없는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경쟁상대가 늘고 기술개발이 빨라져 경쟁이 그만큼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이런 시대일수록 일단 저지르고 보자는 티무르식 건설방식은 위험하다. 무언가에 도전하려면 그 이후의 과정까지도 치밀하게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건설과 통치는 결코 분리된 과정이 아니다.

티무르는 황제가 된 후 고향에 궁전을 짓고 기둥에 이런 문구를 새겼다. “누군가 나의 힘을 의심하면 내가 지은 이 궁전을 보여주어라.” 그는 힘을 보여주었지만 역사는 그것이 얼마나 덧없는 것인지도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성동기 저, 아미르 티무르, 닫힌 중앙아시아를 열고 세계를 소통시키다, 써네스트, 2010.

조지프 커민스 지음, 채인택 옮김, 별난 전쟁, 특별한 작전, 플래닛 미디어, 2009.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한국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과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 등 다수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임용한 경기도 문화재 전문위원 yhkmyy@hanmail.net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