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Enterpreneurship

창업 초기 재무 계획보다 중요한 것

이종균 | 381호 (2023년 11월 Issue 2)
“Doing the right things at the right times: The role of temporal enactment in venture outcome attainment”(2024) by T. Lewis, D.M. Hechavarria, D.W. Williams, & M.S. Cardon in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GettyImages-1562171142_[변환됨]


무엇을, 왜 연구했나?

창업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수행 과제가 있다. 그 과제들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거나 재무 계획을 세우는 계획 단계가 첫 번째이다. 두 번째는 사업 경계 설정 단계이다. 사업자 등록을 받고 지적재산권을 등록하거나 제조설비 혹은 사무실을 준비하는 과제이다. 한편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 및 판촉 활동을 하고, 사업 초기 신규 직원을 고용하거나, 고문을 구하는 등 벤처기업의 팀을 구성하는 일들을 이해관계자 관여 단계라 하며 이것이 세 번째 과제이다. 창업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새로운 기업을 시작하기 전 이러한 과제들을 수행하고 있는 창업가들을 ‘Nascent Entrepreneur(초기 창업자)’들이라고 정의한다.

가입하면 무료

  • 이종균lee3ck@jmu.edu

    제임스메디슨대 경영학과 부교수

    필자는 미국 위스콘신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MBA를, 미국 시러큐스대에서 박사(창업학) 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한국, 미국, 몽골, 키르키스스탄의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자문 및 여러 국가의 창업 진흥을 위한 정책 수립 자문을 수행했다. 한편 북한 탈주민 대상 창업 지원 프로그램의 자문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된 연구 분야는 창업 정책 및 환경, 사회적 기업형 창업 및 상호 참여형 창업이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