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주역에서 배우는 경영

어리석음은 성공의 자산, “stay foolish”

박영규 | 326호 (2021년 08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어리석을 몽(蒙)을 쓴 주역의 산수몽괘 효사는 어리석음을 자산으로 만드는 창업가들을 위한 성공 지침을 제시한다. 첫째, 의사결정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 둘째, 스승을 찾아 능동적으로 배워야 한다. 셋째, 남의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넷째, 이질적인 요소를 과감히 껴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마침내 어리석음을 깨닫는 ‘격몽’의 단계에 이르면 어리석음은 성공의 자산이 된다. 이때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보다는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 주역의 메시지다.



인생의 묘미는 반전에 있다. 주어진 운명대로 모든 것이 결정된다면 사람과 기업, 국가의 일생은 무미건조할 것이다. 운명을 뒤집는 극적인 변화와 반전이 있기에 개인이나 사회는 살아 있는 생물처럼 역동적이다. 드라마적 반전 요소가 원천적으로 배제되는 방식으로 삶이 설계돼 있다면 굳이 주역이라는 학문을 배울 필요도 없을 것이다. 주역은 운명을 응시하고, 변화시키고, 개선시키기 위한 운명 사용 설명서다.

주역 64괘 가운데서도 산수몽(山水蒙)괘는 반전의 백미로 꼽힌다. 산을 상징하는 간괘(☶)가 위에 놓이고 물을 상징하는 감괘(☵)가 아래에 놓이는 모양의 괘다. 앞뒤 분간하지 않고 무작정 산 아래로 흘러내려 가는 물을 형상화했다. 흘러내려 가는 물은 바위를 만날 수도 있고 험한 웅덩이를 만날 수도 있지만 장애물에 아랑곳하지 않고 최종 목적지인 바다를 향해 쉼 없이 흘러간다. 바위를 만나면 그냥 머리를 부딪치고, 웅덩이를 만나면 그 속에 풍덩 잠기지만 그래도 멈추지 않는다. 후퇴란 없고 오직 직진뿐이다. 풍차를 향해 무작정 돌진하는 돈키호테처럼 앞만 보고 내달린다. 주변에서 보면 고지식하고 어리석어 보일 정도로 비타협적이다. 그래서 어리석을 몽(蒙)을 괘 이름으로 썼다.

123


그런데 주역에서는 이러한 어리석음을 나무라지 않는다. 나무라기는커녕 ‘어리석지만 형통할 것(蒙 亨)’이라며 격려한다. 이러한 평가에서 그치지 않고 주역은 한술 더 떠 ‘어리석음이 성공의 자산이 될 좋은 조짐(蒙 吉)’이라고 덧붙인다. 어리석기 때문에 실패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대신 어리석기 때문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등을 두드려준다. 유쾌한 반전이다.

어리석음이 창업가에게 주는 성공 지침

산수몽괘의 효사에서는 어리석음을 성공의 자산으로 만들기 위해서 창업을 꿈꾸는 기업가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길을 가야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일을 도모해야 하는지에 관한 몇 가지 지침을 일러준다.

첫째, 의사결정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신속하게 하라. 아이템이 떠오르면 필요한 조직의 구성과 운용 방안, 자본 조달 계획, 마케팅 계획 등을 차일피일 미루지 말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는 것이 주역의 조언이다. 효사의 원문은 이렇게 돼 있다. ‘초서고(初筮告) 재삼독즉불고(再三瀆則不告)’, 첫 번째 점을 칠 때는 점괘를 일러주지만 두 번, 세 번 반복하면 점괘를 일러주지 않는다는 뜻이다. 자신의 구상이나 계획에 확신을 갖지 못하고 머뭇거리거나 주저하면 어리석음을 성공의 자산으로 바꿀 수 없다는 것이다.

고구려의 시조 주몽(朱蒙)은 형들과 갈등을 빚자 미련 없이 부여를 떠났다. 그리고 새로운 왕국을 건설했다. 이성계도 쇠락하는 고려 왕조에 대한 계산과 판단이 서자 즉각 위화도에서 말머리를 돌렸으며, 시저는 루비콘강을 건너면서 이렇게 말했다. “주사위는 던져졌다.” 주몽과 이성계, 시저는 과단성 있는 리더십과 의사결정으로 자신들의 운명을 극적으로 바꾸었다.

둘째, 학습이 필요할 때는 능동적으로 스승을 찾아다녀라. 기업을 처음 시작할 때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두루 섭렵해야 한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발품을 팔아서라도 그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가서 배워야 한다. 주역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비아구동몽(非我求童蒙) 동몽구아(童蒙求我)’, 내가 동몽을 찾는 것이 아니라 동몽이 나를 찾는다는 의미다. 동몽은 학문이나 기업을 처음 시작하는 새싹 상태의 연구자나 CEO를 의미한다. 어리석음을 성공의 밑천으로 삼기 위해서는 누가 와서 자신을 깨우쳐주기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스승을 찾아가 가르침을 구해야 한다.

스타벅스의 실질적 창업자로 불리는 하워드 슐츠는 커피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었다. 제록스의 영업사원으로 근무하던 하워드 슐츠는 어느 날 수동식 드립 커피 추출기를 대량으로 주문한 회사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시애틀로 출장을 떠난다. 그곳에서 원두커피의 향과 맛에 매력을 느낀 슐츠는 인생의 좌표를 새롭게 설정한다. 그리고 세 명의 스타벅스 원조 경영인을 찾아다니면서 커피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운다. 슐츠의 저돌적인 자세에 모두가 고개를 내저었지만 그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으며 기어코 커피의 세계를 정복했다. 그는 스타벅스 인수를 앞둔 시점에서 이탈리아로 날아가 사람들과 직접 부대끼면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했다. 스타벅스를 글로벌 기업으로 키운 것은 ‘어리석은 초심자’라는 하워드 슐츠의 겸허한 자기 인식과 배움에 대한 끈질긴 열정이었다.

124


셋째, 필요할 때는 남의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라. 기업을 성장시키고 도약시키는 혁신 기술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지 않는다. “해 아래 새것이 없다”는 성경 말씀처럼 이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란 없다. 혁신 기술은 기존의 기술을 조금씩 개선하는 과정에서 탄생한다. 스타트업의 CEO는 우선 남들이 만들어놓은 기술을 카피하고, 변형하는 시도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다. 뉴턴도 자신이 혁신적인 물리학 이론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은 “거인의 어깨를 빌렸기 때문”이라고 했다. 위대한 족적을 남긴 거장들의 성과에 기대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라는 것이 주역의 가르침이다.

산수몽괘 효사의 본문은 이렇다. ‘발몽(發蒙) 이용형인(利用刑人)’, 발몽 단계에서는 타인의 형틀을 이용해라. 발몽은 기업을 막 시작하는 단계를 뜻하고, 타인의 형틀은 기존의 기술 혹은 플랫폼을 뜻한다.

스타트업 CEO 시절 빌 게이츠는 기존에 개발돼 있던 ‘Q-DOS’라는 운영체제의 라이선스를 사들여 이름을 ‘MS-DOS’로 바꾼 후 IBM에 납품해 대박을 터뜨렸다. 빌 게이츠가 실리콘밸리의 황제에 등극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독창적인 기술력 때문이 아니라 타인에게서 빌린 형틀 덕분이었다. 구글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유튜브도 남의 플랫폼이었고, 세종도 훈민정음을 창제하는 과정에서 범어를 비롯한 다양한 기성 문자를 참조했다.

넷째, 이질적인 것과의 융합을 시도하라. 순혈주의는 혁신을 방해한다. 서로 다른 개체들 간의 섞임과 소통, 협업을 통해 서로의 장점은 키워주고 단점을 보완하는 과정에서 혁신은 완성된다. 산업이나 조직 사이의 경계를 과감하게 허물어야 기술은 더 크게 성장하고 진보할 수 있다. 효사의 원문은 이렇다. ‘포몽(包蒙) 납부길(納婦吉)’, 어리석음을 포용하려면 며느리를 들이는 것이 길하다. 며느리를 들인다는 것은 외부에서의 인재 영입을 뜻한다. 조직 내에 존재할 수 있는 어리석은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이질적인 요소를 과감하게 껴안는 포용적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수전 워치츠키는 구글의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에게 이질적인 존재였다. 워치츠키는 스타트업 시절 두 천재에게 창고를 임대해준 집주인이었고, 구글과 경쟁 관계에 있던 인텔의 직원이었다. 하지만 공동 창업자들은 과감하게 그를 영입했으며 경계를 허문 인재 등용은 구글이 유튜브 신화를 창조하는 원동력이 됐다.

산수몽괘의 마지막 효사는 격몽(擊蒙)이다. 동몽, 발몽, 포몽의 단계를 지나 격몽의 단계에 이르면 마침내 어리석음은 성공의 자산이 된다. 율곡 이이는 아이들의 올바른 인격 수양에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수하기 위해 책을 하나 지었는데 그 책이 바로 『격몽요결』이다. 어린 시절의 어리석음을 깨우쳐 성숙한 인격체로 거듭나는 데 필요한 지식의 에센스를 모았다는 의미다. 퇴계 이황은 도산서원 뜰에 작은 우물을 하나 만들고 그 이름을 몽천(蒙泉)이라고 지었다. 어리석음을 깨우치는 우물이라는 의미인데 산수몽괘의 다음 효사에서 그 이름을 땄다. ‘산하출천(山下出泉) 몽(蒙) 군자이과행육덕(君子以果行育德)’, 산 아래 샘이 솟으니 몽이다. 군자는 이로써 행동을 굳게 하고 덕을 쌓는다. 어리석음을 깨우쳐 성공의 자산으로 만드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 행동과 인성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주역 효사의 메시지처럼 퇴계는 제자들에게 지식 습득보다는 인성 함양이 우선이라고 가르쳤다. 류성룡과 김성일 같은 선비들은 퇴계의 문하에서 몽천의 우물물을 마시면서 성리학 지식보다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먼저 배웠다. 그들이 조선을 대표하는 지조 높은 선비로 청사에 이름을 남긴 것은 그 덕분이었다.

히피들은 오늘날의 실리콘밸리를 있게 한 또 다른 주역이다. 히피들은 컴퓨터를 자유롭고 개방된 세상을 만드는 첨병으로 인식했다. 히피 문화 전도사인 스튜어트 브랜드는 1968년 발간된 잡지 ‘더 홀 어스 카탈로그(The Whole Earth Catalog)’에 이렇게 썼다. “개인적 능력의 영역이 커지고 있다. 스스로 학습하고, 자신만의 영감의 원천을 발견하고, 스스로 환경을 만들어나가고, 관심 있는 주변 사람들과 모험을 공유할 수 있는 능력 말이다. 늘 갈망하고 우직하게 나아가라. Stay hungry, Stay foolish.” 스티브 잡스는 이 문구를 삶의 지침과 경영의 모토로 삼고 한시도 잊지 않았다. 언제나 혁신을 갈망했고, 어리석은 초심자의 열정을 간직했다. 그리고 그 어리석음으로 마침내 실리콘밸리를 정복했다. 이 순간, 이 땅에도 잡스처럼 성공을 꿈꾸는 수많은 스타트업과 청년이 있다. 그들에게 주역은 말한다. “어리석음은 성공의 자산이다. Stay foolish!”


박영규 인문학자 chamnet21@hanmail.net
필자는 서울대 사회교육학과와 동 대학원 정치학과를 졸업한 후 중앙대에서 정치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승강기대 총장과 한서대 대우 교수, 중부대 초빙 교수 등을 지냈다. 동서양의 고전을 현대적 감각과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다. 저서에 『다시, 논어』 『욕심이 차오를 때 노자를 만나다』 『존재의 제자리 찾기; 청춘을 위한 현상학 강의』 『그리스, 인문학의 옴파로스』 『주역으로 조선왕조실록을 읽다』 『실리콘밸리로 간 노자』 등이 있다.
  • 박영규 | 인문학자

    필자는 서울대 사회교육학과와 동 대학원 정치학과를 졸업한 후 중앙대에서 정치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승강기대 총장과 한서대 대우 교수, 중부대 초빙 교수 등을 지냈다. 동서양의 고전을 현대적 감각과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다. 저서에 『다시, 논어』 『욕심이 차오를 때 노자를 만나다』 『존재의 제자리 찾기; 청춘을 위한 현상학 강의』 『그리스, 인문학의 옴파로스』 『주역으로 조선왕조실록을 읽다』 『실리콘밸리로 간 노자』 등이 있다.
    chamnet21@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