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기 위한 10가지 질문

39호 (2009년 8월 Issue 2)

꿈은 위대하다. 꿈은 인간이 위대한 일을 해낼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능력을 준다. 하지만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막연한 것을 현실적인 것으로 바꿔야 한다. 자신의 꿈을 살피면서 다음 10가지 질문에 대해 적절한 대답을 떠올릴 수 있다면, 꿈이 현실이 될 가능성은 그만큼 커질 것이다.
 
[질문 1] 이 꿈이 정말 나의 꿈인가, 아니면 단지 누군가를 기쁘게 하기 위한 꿈인가?이는 ‘주인 의식’과 깊은 관계가 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깨달아야 한다. 이것이 다른 모든 것들을 풀어가는 실마리다. 자신의 꿈과 상관없이 시간을 허비한다면 결국 한 줌의 재로 인생을 끝맺을 게 뻔하다. 우리는 자신만의 꿈을 가져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자신의 꿈을 다른 이들의 꿈과 비교하는 일 따위는 잊어라. 그리고 타인들이 의구심을 표현한다 해도 자신을 믿어라. 자신에 대한 신뢰가 필요한 이유는 그 꿈이 처음엔 다른 사람들에게 엉뚱하다고 여겨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혀와 펜에서 나오는 모든 슬픈 단어 중 가장 슬픈 것은 ‘그렇게 될 수도 있었을 텐데…’다.” - 존 휘티어
 
[질문 2] 꿈을 확실히 알고 있는가, 아니면 모호하고 흐릿한가?이것은 ‘확실성’에 대한 질문이다. 꿈을 정의하지 못하거나, 세세한 부분까지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한다면 꿈을 추구할 수 없다. 꿈을 이루려면 모든 모호한 것들과 불확실한 세부 사항들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 명쾌한 꿈은 포괄적인 사고와 개념을 구체적으로 만들어준다. 또한 확실한 꿈은 우선순위를 정해준다. 우선순위가 없다면 우리는 무엇 하나 제대로 가질 수 없다. 꿈이 확실해지면 그 꿈은 자신의 주변 모든 것에 방향과 동기를 제공할 것이다. 꿈을 글로 묘사하라. 꿈을 가늠하고 평가하라. 매일 시선이 닿는 곳에 놓아두라. 그리고 시작하라.
 
“명확한 비전이 있다면 결국 올바른 전략을 끌어낼 것이다. 명확한 비전이 없다면 어떤 전략도 당신을 구해주지 못할 것이다.” - 마이크 하얏트
 

[질문 3] 꿈을 이루기 위해 완전히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요소에 의지하는가, 다른 요소에 의지하는가?이 질문은 ‘현실성’에 대해 묻고 있다. 장기적으로 성공을 기대한다면 만사를 운에 맡겨선 곤란하다. 자신이 잘하는 분야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꿈을 구상해야 한다. 운에 맡기기보다는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요소를 바탕으로 꿈을 키워야 한다. 꿈을 이루는 데 있어 현실은 냉혹하다. 여정은 항상 예상했던 것보다 더 길어지기 마련이며, 생각했던 것보다 장애가 더 많고 심각해질 것이다. 앞으로 겪을 실망은 생각보다 더 강렬하고, 성공을 위해 치러야 할 대가는 예상보다 더 클 것이다. 현실 속에서 꿈을 이루려면 꿈을 습관으로 채워야 한다. 꿈을 이루는 진정한 비결은 일상에 있기 때문에 집중적이고 긍정적으로 좋은 습관을 형성하고 유지해야 한다. 꿈은 자신의 장점, 습관, 잠재력과 연관돼 있다. 이 3가지 요소들이 맞지 않으면 목표는 좌절감만 안겨줄 것이다.
 
“얕은 사람은 운을, 강한 사람은 원인과 결과를 믿는다.” - 랄프 왈도 에머슨
[질문 4] 내 꿈은 이끌리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매혹적인가?이것은 ‘열정’이다. 열정은 모든 성취의 출발점이다. 열정은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에너지를 주며 모든 장애, 우회, 실망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다. 열정은 역경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끈기를 주고, 결심에 불을 지피고, 더 많은 것을 성취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해주며, 성공 확률이 높은 유리한 입지에 위치할 수 있게 해준다.
 
“애정과 기술이 함께할 때, 걸작을 기대할 수 있다.” - 존 러스킨
 
[질문 5] 꿈을 이루기 위해 활용할 구체적 전략이 있는가?진로’에 관한 질문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꿈을 갖고 있지만, 꿈을 이루기 위한 진로를 찾을 생각은 눈곱만큼도 하지 않는다는 점이 놀랍다. 꿈이 있다면 전략도 있어야 한다. 가만히 앉아서 주인공을 도와주는 요정이 나타나 꿈을 실현해주고 구원해주길 바라는 일 따위는 전략이라고 할 수도 없다. 꿈을 이루기 위한 전략을 세우려면 ‘SECURE’를 생각하라.
 
- State all your position(자신의 입장을 표명하라).
 
- Examine your actions(행동을 점검하라).
 
- Consider all your options(모든 대안을 고려하라).
 
- Utilize every source you have(지니고 있는 모든 자원을 활용하라).
 
- Remove all nonessentials(불필요한 것들은 모두 없애라).
 
- Embrace your challenges(도전을 수용하라).
 
“계획에는 두 종류가 있다. 작동할 수 있는 계획과 그렇지 못한 계획. 우리는 작동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이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 - 웨슬리 클라크
 
[질문 6] 꿈을 이루는 걸 도와줄 사람들이 있는가?꿈을 이루려면 파트너, 고객, 동료 등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가 어떤 식으로든 필요하다. 꿈을 이루는 걸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다면 당연히 더 많이 성취할 수 있다. 영감을 주는 사람들, 솔직하고 정직한 사람들, 자신을 보완해줄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필요하다.
 
“사람들의 도움으로 자기 혼자 할 수 있는 일보다 더 낫고 훌륭한 일을 할 수 있게 됐다면, 우리는 진일보한 것이다.” - 앤드류 카네기
 
[질문 7] 솔직히 말해서, 꿈을 이루기 위해 기꺼이 대가를 치를 것인가?모든 꿈에는 ‘대가’가 따른다. 그 대가는 처음 예상보다 더 크고, 원했던 때보다 더 빠른 시일 안에 비용을 치러야 하며, 어느 시점이 되면 꿈을 실현하는 대가가 그 가치보다 높은지 파악해야 할 것이다. 대가가 두렵다면 이렇게 생각하라.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대가도 치르지 않으면 꿈을 이룰 수 없다.’
 
“투쟁이 격할수록 그 승리는 더 영광스럽다.” - 토머스 페인
 
[질문 8] 나는 매일 내 꿈에 가까워지는가, 아니면 멀어져가는가?이것은 ‘끈기’를 말한다. 끈기가 있다면 현실이 될 때까지 계속 그 꿈을 키울 것이다. 꿈을 이루는 사람들은 매일 자신의 꿈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계속 앞으로 나아간다.
 
“챔피언은 일어날 수 없을 때도 일어나는 사람이다.” - 잭 뎀프시
 
[질문 9] 꿈을 향하는 일이 만족스러운가?이것은 ‘성취’에 대한 질문이다. 인생을 살며 큰 꿈을 이루고 결실을 맺으려면 자신이 바칠 수 있는 모든 노력, 시간, 주의를 한꺼번에 쏟아부어야 한다. 그러려면 자신의 꿈을 성취하는 일이 스스로에게 큰 만족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꿈의 탄생과 그 꿈의 궁극적인 성취 간에는 언제나 큰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그 차이가 충족감의 원천이 될지, 짜증의 원천이 될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만약 짜증의 원천이라면 그 일을 하는 많은 시간 동안 괴로움에 지쳐갈 것이다. 반대로 그 차이를 좁히는 일이 충족감을 준다면 하루하루가 새로운 모험을 즐기는 날이 될 것이다.
 
“행복하길 원하는가? 그렇다면 사고를 지배하고, 에너지를 발산하고, 희망을 불어넣는 목표를 세워라.” - 앤드류 카네기
 
[질문 10] 꿈을 이루는 게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이득이 될까?가장 중요한 질문이다. 성취한 꿈이 자신과 가장 가깝고 소중한 사람들에게 이득을 주지 않는다면, 꿈은 절대 동기를 부여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을 위해 선한 일을 하지 않고 사는 하루는 가치 없는 하루다.” - 마더 테레사
 
“다른 사람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지 생각하지 않는다면 발명은 결코 완성될 수 없다.” - 토머스 에디슨


이 책의 저자 존 맥스웰은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1985년 개인의 잠재력과 리더십 발휘를 위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조이 그룹(The INJOY Group)을 설립했다. <리더십 21가지 법칙(The 21 Irrefutable Laws of Leadership)> 등 30권 이상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했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48호 The New Chapter, Web 3.0 2022년 07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