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Management by Map

인도로..바다로..떠난 사람들, 나는 어디로 가는 인생지도를 그릴 건가

송규봉 | 206호 (2016년 8월 lssue 1)

 

Article at a Glance

 일상에 지친 한국인이 여행지에서 선택하는 것은휴식음식이라고 한다. 오래 일하고 짧게 쉬기 때문이다. 두꺼운 책을 들고 앉아 읽을 시간은 없어 보인다. 이번 호 Management by Map 연재에서는 휴가철을 맞아 위대한 기업가 2명의 평전을 소개한다. 한 명은 미국인이고 다른 한 명은 한국인이다. 두 평전은 결국 편집된 타인의 이야기다. 다시금 자신의 삶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편집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과 마주해야 한다. 자기를 뛰어넘는 새로운 자기를 창조하길 원한다면 자기를 재해석해야 한다. 이번 휴가 때에는 용기를 내어 자신을 만나는 여정을 떠나 자신의 인생 지도를 그려보자.

 

 

편집자주

DBR은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거나 혁신에 성공한 사례를 소개하는 ‘Management by Map’ 코너를 연재합니다. 지도 위의 거리든, 매장 내의 진열대든, 선수들이 뛰는 그라운드든 공간을 시각화하면 보이지 않던 새로운 정보가 보입니다. 지도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지혜와 통찰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자신을 만나는 인생지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여행지는 어디일까? 자신을 새롭게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인생의 최대 과제는 자신을 뛰어넘어 새로운 자신을 창조하는 것이다. 자신을 만나야 새롭게 창조할 수 있다. 산이든, 바다든, 국내든, 해외든 상관없다. 특급 호텔이건, 홀로 웅크린 노숙 침낭이건 상관없다. 혼자라도, 함께라도 상관없다. ‘너 자신을 만나라는 제안은 흔하다. 대신 실행하기는 간단치 않다. 진정 만나고 싶지만 정작 만나기 어려운 자신을 어떻게 마주할 수 있을까?

 

직장인으로 구성된디자인경영대학원 워크숍에서 실험했던 방법이다. 백지 한 장과 필기도구가 필요하다. 세계지도도 좋고 한반도 지도도 좋다. 지도를 먼저 그려보라. 인생의 궤적을 점으로 나열해보고 삶이 바뀐 전환점을 추려보라. 당신의 운명이 바뀐 장소 세 곳에 점을 찍어보라. 지금의 당신을 당신이게 만든 가장 중요한 장소 세 곳을 꼽아보라. 전환점 이전과 이후의 가장 큰 차이가 무엇인지 살펴보면 어떨까? 무엇 때문에 이전의 당신으로 돌아갈 수 없었는가? 왜 새로운 당신이 탄생됐는지 추적해보길 바란다.

 

개인도, 기업도 과거를 뛰어넘길 원한다. 그럼에도 과거의 포로가 되기 쉽다. 때론 남들은 어떻게 해왔는지 사례를 연구하곤 한다. 여기 두 토막의 짤막한 이야기를 소개하려 한다. 전혀 다른 삶을 살아온 두 기업가의 인생 이야기다. 그들의 여정을 거울 삼아 자신도 비춰 보길 바란다. 그들의 인생이 한 구간 진행될 때 자신의 인생행로도 새롭게 재해석되기를 기대한다. 남의 여정에서 영감은 얻을 수 있을지언정 자신은 전혀 다른 여정을 그려가야 한다. 끝내 자신이 서 있는 환경으로 돌아와 새로운 여정을 감당해야 한다. 그저 다른 눈으로 자신을 들여다볼 수 있다면 좋겠다.

 

 

      <지도1> 미국 오리건주 리드대학교(①)와 올원팜 사과농장(②)의 도보 경로1     출처: 구글

 

 

 

어느 채식주의자의 도보 여행

- <스티브 잡스(2011)>를 기초로 재구성

 

서쪽으로 향했다. 오래 걸어야 했다. 두렵지는 않았다. 고등학교에 다니는 내내 매일 혼자서 걸어 다녔으니까.(41) 문학 수업이 좋았다. 과학이나 기술 분야는 물론이고 그 밖의 책들도 더 많이 읽기 시작했다.(45) 친구들과 어울려 대마초도 피웠다. 사고도 많이 쳤다. 정학 처분도 받았다. 고등학교 때부터 음악을 많이 듣기 시작했다. “커다란 스피커 대신 묵직한 헤드폰을 사서 끼고 침대에 누워 몇 시간이고 테이프를 듣곤 했다.”(56)

 

대학에 입학했다. 주립대는 싫어 사립대를 선택했다. <지금 이곳에 존재하라>를 읽고 친구들과 토론했다. 영성과 깨달음에 관한 책이다. “정말 심오한 책이었어요. 저와 친구들 상당수를 완전히 개조해 놓았지요.”(69) 친구들과 히치하이킹을 하며 바닷가 여행을 했다.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감수성 훈련 프로그램도 참여했다. 학교 근처의 힌두교 명상센터에도 나갔다. 도서관을 뒤져 명상과 선에 관한 책들을 파고 들었다. <선심초심> <어느 요가 수행자의 자서전> <우주의식>

<마음공부>를 탐독했다.(70)

 

책이 사람을 바꾼다면 이를 두고 하는 말일까? 신입생 시절 <작은 지구를 위한 식습관>이란 책을 읽고 육식을 영원히 멀리하기로 결심했다.” 채식주의와 선불교, 명상과 영성, 환각과 록음악을 넘나들었다. 캠퍼스에서 서쪽으로 10시간을 걷곤 했다. 그곳에는올 원 팜(All One Farm)’이라는 이름의 선불교 명상 공동체가 운영하는 사과농장이 있었다. 서로 마음이 맞는 사람들끼리 유기농 사과주스를 만들어 판매했다. 그곳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76)

 

학비는 바닥이 났다. 평범한 노동자로 살아온 부모는 답답해 했다. 평생 모아온 저축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어떻게든 책임을 지고 싶었다. 반항심 강한 아들은 거부했다. 지도교수는 자퇴생인 반항아를 외면하지 않고 그가 기숙사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79) 맨발로 캠퍼스를 걸어 다니며 듣고 싶은 과목만 골라 청강하기 시작했다. 마침내 인도로 갔다. 7개월 동안 자신의 영혼이 이끄는 대로 걷고 또 걸었다.(93) 버림받았던 입양아로서 세상을 살아가야 할 이유를 알고자 했다.(96) 전념할 수 있는 인생의 목표를 발견하고자 했다.

 

 

 

 

어느 농업고 졸업생의 바다 여행

- <김재철 평전(2016)>을 기초로 재구성

 

집에서 5㎞ 떨어진 강진농업고등학교에 진학했다. 매일 걸어 다녔다. 3년 내내 걸었던 통학길은 평생 튼튼한 체력을 선물로 남겨줬다.(29) 선물은 또 있다. 걷기는 속도의 효율성을 버리되 삶의 본질을 만나도록 이끈다. ‘걷기는 기본으로 돌아가는 일이다. 여명, 석양, 어둠, , 언덕, , , , 바람 등 걷기는 우리를 앞지르고 우리를 감탄하게 하거나 근심하게 하는 세상에 잠긴 우리의 본질적인 인간성을 상기시킨다.’2

 

서울대 농대 장학생을 목표로 정했다. ‘농고 출신이라면 서울대 농대를 가는 것이 최고이자 최선이라고 굳게 믿었던 시절이었다. 3학년 담임선생님은 생각이 달랐다. 최석진 선생님은 서울대 화학과 휴학생으로 고향에서 교사로 일했다. “너희에게 일류대학을 가라고 말하지 않겠다. 더 넓게 더 멀리 보고 인생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가 세계 1등 국가가 되고, 못 되고는 젊은이들이 얼마나 바다 개척에 뛰어드는가에 달려 있다.”(57) 최 선생님의 권유를 자신의 선택으로 받아들인 학생은 거의 없었다.

 

그냥 지나쳐도 될 텐데 유독 한 청년만은 아니었다. 바다에서 일하기 위해 국립부산수산대(현 부경대)를 선택했다. 기왕 선장이 되기로 마음먹고 어로학과에 입학했다. 고향을 떠나 새로운 인생항로를 시작하기로 마음을 정했다. 1954년 부산행은 참으로 멀었다. 먼저 강진에서 버스를 타고 보성을 거쳐 여수까지 가야 했다. 여수에서 연안여객선으로 부산까지 12시간이 걸렸다. 지금은 육상도로가 놓여 자동차로 3시간이면 도착할 수 있다.(지도 2) 부산을 선택한 자신의 인생이 어떻게 변할지 전혀 알지 못했다.

 

비틀스와 헤밍웨이가 인생을 바꾸다

 

인생은 뒤로 돌아볼 때에만 의미가 연결된다. 반대로는 불가능하다. 스티브 잡스가 스탠퍼드대 졸업식 축사에서 던진 말이다. 이미 키에르케고르가 언급했던 대목이다. ()과 점을 연결하는 것(connecting dots)으로 자신의 인생을 표현했다. 다분히 철학적이다. 동시에 지도 제작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인생은 결국 점점이 찍힌 발자국을 연결한 지도 한 장에 표현할 수 있다. 모든 지도는 한 점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점을 찍어 서로 연결해야만 선()이 만들어진다. 선이 이어져 하나로 만날 때 경계와 영역이 구분된다. 점선면(點線面)으로 지도가 구성된다.

 

<지도 1>은 스티브 잡스의 대학시절 중 가장 중요한 변곡구간을 편집했다. 대학 캠퍼스 안팎에서 자기 찾기의 발자국은 또렷하다. <지도 2>는 동원그룹 창업자 김재철 회장의 대학교 선택을 표현했다. 두 기업가의 청춘은 당시 동년배들의 선택과 매우 달랐다. 파격적인 수준이다. 또래들과 일부러 다르게 보이기 위해파격이나차별화를 선택하지 않았다. 오히려 내면의 절실한 자신만의 지향성을 따라갔다. 단기적인 손익을 따지고 승산을 계산한 전략적 선택은 아니었다. 무모해 보였던 첫 번째 점 하나가 찍히자 두 번째 또 다른 점으로 연결됐다. 청춘의 시기부터 누적된 선택은 점점이 연결돼 인생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어찌 한때 청춘에만 해당될까. 죽는 날까지 이어진다.

 

스티브 잡스는 인생 내내 직관적 통찰을 추구했다. 선불교의 영향이다. 자신을 감동시키는 예술작품과 예술가의 삶을 동경했다. 잡스는 비틀스가 스튜디오에서 진행한스트로베리 필즈 포에버앨범작업에 열광한다. 녹음 과정이 수록된 해적판 CD를 소장하고 있었다. “그들이 몇 달에 걸쳐 시행착오를 겪다가 마침내 곡을 완성하는 창작과정을 지켜볼 수 있으니 얼마나 흥미진진한지 모릅니다.” 평범한 노래로 시작해 스무 번, 서른 번 다듬어가는 동안 명곡이 창조되는 것에 엄청난 감동을 받았다. “그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아요. 끊임없이 고치고, 또 고쳤지요. 저는 여기서 깊은 감명을 받았어요. 우리가 애플에서 물건을 만드는 과정도 이와 비슷할 때가 많아요.”(664)

 

<지도2> 전남 강진농업고등학교(③)와 국립부산수산대학교(④)의 육상경로    출처: 네이버

 

 

김재철 회장은 인생 내내 이성적 지혜를 얻고자 노력했다. 원양어선을 타고 해외에 나가면 서점에 들러 책들을 구해다 탐독했다. 마르크스, 엥겔스, 루소, 헤밍웨이를 읽었고, <백경> 등의 두꺼운 책도 기나긴 항해 기간 동안 읽었다. “이런 독서 경험이 사업을 체계화하거나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일뿐만 아니라 좀 더 멀리 내다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던 같아요.”(105) 선장의 능력에 따라 원양어업의 승패가 갈렸다. 선장의 역량은 그가 읽어낸 바다에 대한 안목에 따라 좌우된다. 책을 읽든, 어군탐지기의 패턴을 지도에 기록해 읽든 그는 평생에 걸쳐 읽고, 또 읽었다.

 

 

다르게 봐야 다른 게 나온다

 

‘다른 어장은 없는가?’ 김재철 회장의 평생 화두다. 원양어업을 선택한 이유는 간단했다. 위험이 덜한 연근해 어업은 이미 1960년대에도 누구나 뛰어들 수 있는 과잉 경쟁의 바다였다. 위험하더라도 미개척지인 먼바다에서 본업을 개척하기로 다짐했다. 김재철은 남태평양, 인도양, 대서양, 북태평양으로 주력무대를 꾸준히 이동해왔다. 새로운 어장, 새로운 어법, 새로운 도구를 끊임없이 연구했다.(269) 잡는 어업에서 통조림을 만드는 가공산업으로 이동한다. 제조업에서 다시 물류 서비스업과 금융업으로 자신이 속한 업의 본질을 재해석했다. ‘선장은 다음 어장을 생각해야 한다. 내일 아침엔 어디로 갈 것인가?’(406) 그 질문에 답해온 여정이 자신만의 역사가 됐다.

 

‘앎의 가장 큰 적은 무지가 아니라 안다는 착각이다.’(271) 잘 안다고 자신하는 사람은 새롭게 배우지 못한다. 김재철은 자신이 사업을 안다는 자만심이 생길 때마다 지도를 거꾸로 걸어놓고 세상을 다시 보고자 했다. 자신이 경험한 세계까지 다시 보려 했다. 그가 고려대, 서울대, 하버드대 최고경영자 과정에 등록해 기꺼이 학생이 되고자 했던 이유다. “지도를 거꾸로 보자는 것은 발상을 바꾸자는 말이다. 한반도는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 끄트머리에 매달린 작은 반도가 아니라 유라시아 대륙을 발판으로 우뚝 서서 태평양을 향해 힘차게 솟구쳐 있는 동북아시아의 전략적 요충지이다.”(649) 지도도, 본업도, 자신도 달리 보면 새롭게 보인다.

 

<지도3> 동원육영재단 글로벌 익스플로러 프로그램 소개화면

 

스스로를버려진아이로 인식할 것인가? 아니면선택된아이로 인식할 것인가? 태어나자마자 스티브 잡스는 미혼모에 의해버려진사생아였고 얼마 후에 양부모에 의해선택된입양아였다. 역설적이지만 한 아이에게 중첩된 두 가지 사실이다. 둘 다 사실이지만 무엇을 기초로 자신을 해석할 것인지는 선택이고 의지이며 용기다. 잡스는 평생버려진아이라는 사실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하지만 그것에만 갇히지는 않았다. 뒤바꿀 수 없는 운명적 사실조차 의미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그는버려진존재 대신선택받을 만한 존재가 되는 여정을 그려갔다. 심지어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스스로의 운명을 창조했다.

 

아직 여행을 떠나지 못한 그대에게

 

일상에 지친 한국인이 여행지에서 선택하는 것은 휴식과 음식이다. 오래 일하고 짧게 쉬기 때문이다.3 모처럼 휴가를 떠나 산책도 하고 자연도 감상하지만 TV와 스마트폰을 훨씬 오래 들여다 본다. 익숙하고 편하기 때문이다. 독서의 인기는 저 아래 바닥권이다.4 익숙하지 않고 불편하기 때문이다. 짧은 휴가가 끝나면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누적된 피로를 안고 다시 여행을 떠난다. 힘겨운 일상과 휴가의 짧은 안락이 되풀이된다. 대신 일상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되돌아보고 재해석할 기회는 후순위가 된다. 하면 좋겠지만 당장 급하지는 않다. 나중으로 미루게 된다.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그러니 일상도, 본업도 크게 바뀌지 않는다. 어제와 비슷비슷한 내일이 이어진다.

 

 

책장에서 두 권의 평전을 꺼냈다. 2011년판

<스티브 잡스> 925쪽짜리다. 2016년판 <김재철 평전> 813쪽 분량이다. 우선 두께에서 부담이 커진다. 맞다. 모든 페이지마다 감동과 특별함으로 충만하지는 않다. 두께에 대해서도 다른 시선이 필요하다. 스티브 잡스와 김재철 회장의 생애를 날짜로 계산한 후 각각 페이지 수로 나눠보았다. <스티브 잡스> 22일치의 삶을 한 페이지씩 담았다. <김재철 평전>36일치 인생을 한 페이지씩 압축했다. 우리 삶을 한 달에 한 페이지씩 기록한다면 비슷한 두께가 될 것이다. 자신의 시간에 대해 무엇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인가?

 

<스티브 잡스><김재철 평전>

 

두 권의 평전에서 가장 감동적인 대목은 일부러 소개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한평생 선장으로 살아온 김재철 인생의 핵심이 담긴선장의 교훈 3가지가 그렇다. 일본, 미국, 유럽 원양어선 수백여 선장 중에서 참치잡이 최고 기록을 세우게 된 비법도 따로 있다. 스티브 잡스는 임종에 앞서 직접 e메일을 썼다. 왜 자신이 가까운 사람들을 그토록 가혹하게 다그쳐 왔는지에 대해서다. 자신은 비틀스처럼 위대한 음악을 만들 수 없지만 그들의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왔다고 고백한다. 그렇기에 자신이 만든 제품이 사람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줄 수 있으려면 끊임없이 밀어붙여야만 했다고 설명했다. e메일만 여섯 페이지 분량이다. 여기에 그대로 옮길 수는 없는 노릇이다.

 

두 평전은 결국 편집된 타인의 이야기다. 다시금 자신의 삶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편집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과 마주해야 한다. 자기를 뛰어넘는 새로운 자기를 창조하길 원한다면 자기를 재해석해야 한다. 자신의 약점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은 없다. 오직 강점만이 삶을 진전시킨다. 다만 약점이 강점을 짓누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자기 삶을 다시 살펴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보자고 제안하는 것이다. 굴곡진 인생의 지형 속에 숨겨진 에너지원을 탐색해보자고 말이다. 자신을 열광시킨 음악가는 누구인가? 마음을 뒤흔든 문구는 무엇인가? 가슴을 뛰게 만들었던 인생 스토리는 무엇인가? 잊지 못할 장소는 어디인가? 과거는 소멸되지 않는다. 오늘에 의해 재해석되고, 재창조된다. 그 안에 불꽃 한 점이 숨겨져 있을 것이다. 지루한 일상을 뒤흔들 새로운 전환점 말이다.

 

 

 

송규봉 대표GIS United 대표를 맡고 있으며 연세대 생활환경과학대학원 겸임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에서 GIS를 전공했으며 와튼경영대학원과 하버드대에서 GIS 연구원으로 재직했다. 저서로는 <미국 인터넷산업의 지도> <비즈니스 GIS> <지도, 세상을 읽는 생각의 프레임> 등이 있다.

 

 

  • 송규봉 송규봉 | - (주)GIS United 대표
    -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겸임교수
    - 와튼경영대학원, 하버드대 GIS연구원
    mapinsite@gisutd.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