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Technology Management

카톡에 올라온 가짜 뉴스를 ‘진심으로’ 믿는 이유는 뭘까

이정 | 293호 (2020년 3월 Issue 2)
014

Technology Management
카톡에 올라온 가짜 뉴스를 ‘진심으로’ 믿는 이유는 뭘까

Moravec, Patricia L.; Minas, Randall K.; and Dennis, Alan. 2019. “Fake News on Social Media: People Believe What They Want to Believe When it Makes No Sense At All.” MIS Quarterly, (43: 4) pp.1343-1360.


무엇을, 왜 연구했나?

2020년의 뉴스는, 누가 썼는지, 어디에서 나왔는지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너무나 많은 ‘뉴스’가 알 수 없는 누군가에 의해 생산돼 소셜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전파된다. 사람들은 카톡으로 친구와 수다를 떨다가, 페이스북으로 가족들의 생일파티 사진을 보다가, 갑자기 뉴스를 전달받게 된다. 그리고 뉴스가 어떤 이유에서인지 마음에 들거나 남들에게 알리고 싶으면 클릭 한 번으로 쉽게 공유를 하고, 그 순간 그 뉴스는 아무런 근거 없이 내용의 진실성을 인정받게 된다. “내 친구 OO가 보내준 뉴스인데 설마 거짓말은 아니겠지” 하면서.

이러한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의 전파는 진실성이 담보되지 않은 채 급속도로 퍼져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가짜 뉴스임이 분명한 경우에도 마치 진짜인 듯 퍼져 나가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서로 오해하고 심지어 싸우게 만든다.

본 연구는 이렇게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뉴스들이 내용의 진실성을 담보할 수 없는 경우에도, 왜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이를 진실이라고 믿는지 이유를 알아봤다. 다양한 가치관을 반영하는 소셜미디어 뉴스들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이것이 가짜 뉴스일 가능성이 높다는 경고를 한 뒤 뇌의 어느 부분이 활성화되는지를 관찰했다. 이러한 방식은 설문, 행위 관찰 등의 연구 방법에 비해 인간의 무의식적 사고 체계를 확인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거짓 뉴스를 진실이라고 믿는다는 사실에 대해 최소한 이성적으로는 거부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뇌과학적 접근 방법을 통할 경우 좀 더 솔직한 답변을 뇌로부터 직접 들을 수 있게 된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