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letter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베이징 중난하이 집무실에서 2018년 신년사를 발표한 2017년 12월31일. 화면 너머로 보이는 그의 서가에 꽂힌 두 권의 책이 언론의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미국 워싱턴대 페드로 도밍고스 교수가 집필한 『더 마스터 알고리즘(The Master Algorithm)』과 미래학자 브렛 킹이 쓴 『증강현실(Augmented)』. 둘 다 인공지능(AI)을 다룬 책입니다. 그 가운데 도밍고스 교수의 책은 ‘모든 분야와 지식을 아울러 인류의 진화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머신러닝의 탄생’을 주요 메시지로 다뤘습니다. 2030년까지 미국을 뛰어넘어 글로벌 최강자가 되겠다는 복안으로 매년 6조 원 이상의 정부 지원을 쏟아붓는 중국의 ‘큰 그림’이 시진핑의 서가에 숨어들어 있었던 셈입니다.
AI와 관련한 최신 동향을 다룬 이번 호 DBR 스페셜 리포트에는 안면인식 및 빅데이터 기술을 비즈니스에 적용한 중국 기업 사례가 많이 담겨 있습니다. 최근 미국을 바싹 추격하며 강력한 경쟁자로 뛰어오른 중국에 미국 기업들도 본격 견제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
회원 가입만 해도, DBR 월정액 서비스 첫 달 무료!
15,000여 건의 DBR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