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차원의 리브랜딩은 새로운 이미지로 개선하기 위해 행해진다. 기업 간 인수합병(M&A)이나 제휴로 인한 사업 전략이나 구조, 포트폴리오가 변경됐을 때도 고려된다. 반면 제품 차원의 리브랜딩은 대부분 시장 세분화나 시장 확장을 위해 추진된다. 고객의 인식이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나 메시지가 진부해질 때도 리브랜딩 타이밍이다.
Vol.63 p.24 [IBM, GE, AT&T… 리브랜딩이 ‘기업의 차원’을 바꾼다]
·권오영 SK주식회사 브랜드 관리실 프로젝트리더
DBR Tip: 리브랜딩, 성공하려면
내부 구성원에 대한 동의와 이해: 브랜드를 관리하고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다. 리브랜딩 과정에서 내부 구성원들을 충분히 참여시키고 고객에게 메시지를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장기적인 안목: 리브랜딩의 방향성과 강도를 결정할 때 시장 상황만 고려하기 보다는 향후 해당 브랜드의 성장과 확장에 대해 예상해야 한다. 브랜드는 성장과 진화를 지속하는 유기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고객에게 미칠 변화의 영향: 리브랜딩 과정에서 종종 고객들이 겪게 될 인식상의 변화를 간과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장점마저 잃어버리게 되므로 단계적인 접근으로 충격을 최소화해야 한다.